$\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보행터널 내부에 존재하는 비산 먼지와 방사선량의 연구
The Study of Scattering Dust and Radiation Dose in Pedestrian Tunnels i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4 no.4, 2020년, pp.385 - 390  

정홍문 (대구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은 인간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요즘시대에 가장 중요한 맹점은 미세먼지이다. 미세먼지는 인간의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면 폐 속에 깊이 침투되기 때문에 다양한 건강 문제를 발생시킨다. 우리의 생활주변 환경에서는 자동차와 사람이 통행할 수 있는 터널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서울 및 경기도 내의 보행 가능한 터널 7개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터널 내부의 먼지 량과 비산 방사선량을 측정하여 먼지 량과 방사선량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측정방법은 날씨가 좋은날 (미세먼지수준: 0~30 ㎍/㎥)과 보통날 (미세먼지수준: 0~80 ㎍/㎥)을 선택하여 터널내부의 먼지 량과 방사선량을 각각이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는 미세먼지 수준이 적은 날 즉, 날씨가 좋은 날은 보행터널 중심에서 10-20 % 먼지가 증가되었으며 미세먼지의 수준이 보통인 날은 터널 초입보다는 터널 중심에서 20-30 % 의 먼지가 증가되는 결과를 얻었다. 반면에 방사선량의 터널 측정결과는 날씨에 의존하지 않고 터널 초입보다는 터널 중심에서 10-20 % 방사선량이 증가가 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결론적으로 사람이 오랜 시간터널에 머무를 경우에는 비산 먼지와 비산 방사선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따라서 빈번하게 일반인이 터널보행 시에 본인의 건강을 위해 PM2.5 이하의 필터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external environmental factors affect human health. In particular, the most important issue is fine dust in these days. Because fine dust is inhaled through the human respiratory system is known to be harmful to health. Tunnels for cars and people can also be easily seen around us.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왜냐하면 현재까지 터널내부의 먼지와 방사선량의 연관 조사가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 보행가능 터널내부에 먼지 증가에 따른 방사선량을 측정하고자 한다.
  • 5 는 터널 초입에서부터 터널 중심부까지 터널 내의 보행 위치에 따른 비산 먼지량과 방사선량이 증가되는 경향을 백분율로 나타낸 그림이다. 이 결과는 터널 초입에서 미세먼지와 방사선량 측정을 기준으로 중심부로 이동하는 거리에 따른 상대적인 측정량을 기록하여 나타내었다.
  • 라돈의 저감 및 미세먼지 감소를 위해서는 수월한 터널내의 공기순환이 가장 우선 조건으로 제시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보행자가 직접 터널을 도보로 통행하였을 경우를 예상하여 터널내부 환경에 각종먼지와 비산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는 양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미세먼지가 증가 할수록 터널 내부의 방사선량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현재까지 터널내부의 먼지와 방사선량의 연관 조사가 미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돈의 저감 및 미세먼지 감소를 위해 우선으로 제시되는 조건은? 터널을 보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 하고자 국내의 지방자치단체와 서울시에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라돈의 저감 및 미세먼지 감소를 위해서는 수월한 터널내의 공기순환이 가장 우선 조건으로 제시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보행자가 직접 터널을 도보로 통행하였을 경우를 예상하여 터널내부 환경에 각종먼지와 비산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는 양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미세먼지가 증가 할수록 터널 내부의 방사선량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터널 내부에 존재하는 발암 물질입자는? [1] 이중 서울시에는 약 15개 이상이 보행이 가능한 터널로 알려져 있다. 터널을 보행 중에는 차의 매연가스로 인한 철(Fe)금속 성분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며 이는 터널공기중의 약 40 % 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2] 또한 다양한 오염물질이 존재하는데 라돈, 석면, 포름알데하이드 등이 터널내부에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발암 물질입자들은 인체의 내부에 침착되어질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면 폐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발암인자로 작용된다.
발암 물질입자가 인체의 내부에 침착되어질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은? [2] 또한 다양한 오염물질이 존재하는데 라돈, 석면, 포름알데하이드 등이 터널내부에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발암 물질입자들은 인체의 내부에 침착되어질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면 폐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발암인자로 작용된다. 라돈이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kosisdomain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6&tblIdDT_MLTM_1040 

  2. D. K. Park, W. S. Jung, B. C. Jung, "Influence of Ventilation on the Subway Radon Level",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3, No. 2 , pp. 97-102, 2000. 

  3. W. T. Jeong, "Dust collection optimization of tunnel cleaning vehicle with cyclone-based prefilt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3, pp. 124-124, 2013. http://dx.doi.org/http://dx.doi.org/10.5762/KAIS.2018.19.3.679 

  4. J. S. Shin, D. H. Jeong, W. T Jeong, "Suction System Flow Control of Tunnel Dust Cleaning Vehicl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9. No. 9, pp. 122-122, 2018. 

  5. D. Park, T. Lee, D. Hwang, W. Jung, Y. Lee, K. Cho, D. Kim, K. Lee, "Identification of the source of PM10 in a subway tunnel using positive matrix factorization",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Vol. 64, No. 12, pp. 1361-1368, 2014. https://doi.org/10.1080/10962247.2014.950766 

  6. M. Kim, H. Liu, J. T. Kim, C. Yoo, "Evaluation of passenger health risk assessment of sustainable indoor air quality monitoring in metro systems based on a non-Gaussian dynamic sensor validation method",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278, pp. 124-133, 2014. http://dx.doi.org/10.1016/j.jhazmat.2014.05.098 

  7. M. H. Kim, K. S. Han, H. S. Kim, H. Sik. Gong, C. H. Kim, J. C. Jeong, "A study on diffusion and distribution of PM10 in metropolitan subway tunnel", The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4, No. 4, pp. 577-582, 2016. 

  8. H. S. Do, S. J. Choi, M. S. Park, J. K. Lim, J. D. Kwon, et 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he Concentration of Ambient PM-10 and PM-2.5 in Daegu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6, No. 1, pp. 20-28, 2014. http://dx.doi.org/10.4491/KSEE.2014.36.1.20 

  9. J. B, Kim, "Assessment and Estimation of Particulate Matter Formation Potential and Respiratory Effects from Air Emission Matters in Industrial Sectors and Cities/Reg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9, No. 4, pp. 220-228, 2017. http://dx.doi.org/10.4491/KSEE.2017.39.4.220 

  10. C. S. Bae, H. W. Park, "Particulate Matter and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41, No. 9, pp. 38-43, 2019. 

  11. I. Kim , K. Park, K. Lee, M. Park , H. Lim , H. Shin , S.D. Kim, "Application of Various Cytotoxic Endpoints for the Toxicity Prioritization of Fine Dust (PM2.5) Sources Using a Multi-Criteria Decision-Making Approach", Environment Geochem Health, 2019. http://dx.doi.org/10.1007/s10653-019-0046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