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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4, 2020년, pp.480 - 491
정소원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consumer traits(technology anxiety and need for interaction) explain attitude toward self-service technologies in fashion retail stores. We examined if technology anxiety influences perceived productivity and attitude toward self-service technologie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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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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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결과, 소비자가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수록 소비자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 연구 결과, 소비자가 의류매장에서 무인판매기와 같은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수록 기술 활용 시 소비자 본인의 생산성이 낮다고 인식하며(가설 1), 그 기술에 대해 부정적 태도(가설 2)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무인판매기 활용으로 본인의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지각할수록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가설 3). | |
본 연구에서 소비자 태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본 연구에서 패션 유통분야에서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 수용을 설명하기 위해 소비자 태도를 결과변수로 채택하였다. 태도는 “개인이 대상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기본적인 성향으로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적 반응”으로 정의된다(Chae, 2010, p. 379). | |
유통 분야에서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의 실제 사용 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유통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기술 중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는 점원과의 대면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으며, 사용이 어렵지 않아 패션 유통업체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다(Kim & Lee, 2019). 예를 들어, 해외 Nike와 Zara 일부 매장에서는 점포 내 키오스크를 통해 소비자가 결제를 위해 대기하지 않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Sillitoe, 2019). 또한, Rebecca Minkoff는 소비자가 매장 내 video wall을 사용하여 웹사이트로부터 제품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요청하여 매장 내 피팅룸에서 착용해보고, 셀프 체크아웃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Mroz, 2018). 이에 패션 유통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적극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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