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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불안감과 지각된 생산성이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상호작용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Impacts of technology anxiety and perceived productivity on attitude toward self-service technology - The moderating role of need for interactio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4, 2020년, pp.480 - 491  

정소원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박지선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consumer traits(technology anxiety and need for interaction) explain attitude toward self-service technologies in fashion retail stores. We examined if technology anxiety influences perceived productivity and attitude toward self-service technologie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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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류 쇼핑 시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수용의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는 마케팅 리서치 회사의 소비자 패널 중 20대, 30대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셀프서비스기술을 활용한 리테일 서비스 중 무인판매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무인판매서비스와 같은 기술 기반 리테일 서비스에 비교적 익숙한 20대와 30대 소비자 중 최근 6개월 동안 카페, 음식점, 편의점, 마트, 기차역, 공항 등에서 무인자판기(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셀프서비스로 물건 혹은 티켓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만을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술불안감과 상호작용욕구를 중심으로, 기술불안감이 지각된 기술 생산성(productivity),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attitude)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욕구의 조절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패션 업계에서의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관심과 제한적인 연구를 고려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 유통분야 연구의 확장에 기여하리라 사료된다.
  • Lee and Leonas(2020) 또한 다양한 패션 리테일 매장에서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셀프체크아웃)에 관한 연구에서 기술 사용시 해당 기술이 실패할 것이라는 염려가 셀프체크아웃 사용 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불안감이 패션 유통매장에서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해 지각하는 생산성에 부적 영향을,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제안한다.
  • 그들은 심도 깊은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종업원과의 상호작용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종업원 개입 없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쇼핑을 회피하고자 할 것이라 주장하며,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 사용용이성, 즐거움과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가 상호작용욕구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욕구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불안감이 지각된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호작용욕구 수준에 따라 다를 것이며(가설 4), 기술불안감과 태도 간 관계가 상호작용욕구 수준에 따라 다를 것이라 제안한다(가설 5).
  • 기술수용모델에 따르면 혁신 기술의 수용은 해당 기술을 사용에 대한 태도에 의해 예측되며(Davis, 1989), 다수의 의류 유통 분야 연구에서 태도가 기술 수용을 설명하는 주요 변수로 검증되었다(Han, 2019; Kim & Shin, 2013; Ko & Kim,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태도를 결과 변수로 채택하고자 한다.
  • ,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생산성이 소비자의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기술불안감은 지각된 생산성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기술불안감은 셀프서비스기술에 대한 태도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지각된 생산성은 셀프서비스기술에 대한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상호작용욕구는 기술불안감과 지각된 생산성간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5: 상호작용욕구는 기술불안감과 셀프서비스 기술에 대한 태도 간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욕구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불안감이 지각된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상호작용욕구 수준에 따라 다를 것이며(가설 4), 기술불안감과 태도 간 관계가 상호작용욕구 수준에 따라 다를 것이라 제안한다(가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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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 결과, 소비자가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수록 소비자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연구 결과, 소비자가 의류매장에서 무인판매기와 같은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수록 기술 활용 시 소비자 본인의 생산성이 낮다고 인식하며(가설 1), 그 기술에 대해 부정적 태도(가설 2)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무인판매기 활용으로 본인의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지각할수록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가설 3).
본 연구에서 소비자 태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 패션 유통분야에서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 수용을 설명하기 위해 소비자 태도를 결과변수로 채택하였다. 태도는 “개인이 대상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기본적인 성향으로 대상에 대한 느낌이나 평가적 반응”으로 정의된다(Chae, 2010, p. 379).
유통 분야에서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의 실제 사용 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유통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기술 중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는 점원과의 대면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으며, 사용이 어렵지 않아 패션 유통업체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다(Kim & Lee, 2019). 예를 들어, 해외 Nike와 Zara 일부 매장에서는 점포 내 키오스크를 통해 소비자가 결제를 위해 대기하지 않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Sillitoe, 2019). 또한, Rebecca Minkoff는 소비자가 매장 내 video wall을 사용하여 웹사이트로부터 제품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요청하여 매장 내 피팅룸에서 착용해보고, 셀프 체크아웃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Mroz, 2018). 이에 패션 유통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적극 활용되는 셀프서비스테크놀로지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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