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체계 정립에 관한 연구
Establishment of Traffic Information Image Collection System Using Dron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40 no.4, 2020년, pp.401 - 408  

이문엽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진태희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교통정보 수집 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수집장비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에 따른 운영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기존 교통정보 수집방식의 문제점과 오차를 저감시킬 목적으로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현장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고도별, 각도별, 방향별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에 관한 드론 촬영기준을 제안하였고, 기존의 교통정보 수집방법과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장·단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영상정보 수집 시 드론을 활용하여 공중에서 각종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기존에 설치한 교통정보 수집지점과 더불어 주변의 상황까지 더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각종 돌발상황, 재난상황 등 유고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이용자에게 주변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수집지점을 변경·확대하는 등 고정식 장비로 수집되는 교통정보를 보완하여 정확한 교통량 조사 목적을 달성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various equipment used for collecting traffic information, analyzes that equipment in accordance with the operation states and problems, the suggests a process of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using drones to reduce the problems and errors of existing methods. In this field inv...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영상촬영 조사방식에 따른 영상장비 구매·설치, 회수비용, 데이터 코딩비용 등 계수시간 단축에 따른 조사기간 단축효과 및 고정식 교통정보 수집장비의 설치 부족에 따른 추가 설치비용을 절감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등 보다 많은 경제적 효과와 정확한 교통량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비용·효율적인 방법인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체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통정보 수집방법인 고정식 교통정보 수집방법의 설치지점 부족에 따른 한계와 교통영향분석에 필요한 사업대상지 교통량 조사와 같은 소규모, 단기적, 국지적 교통량 조사와 인력식 조사방식 및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여 수집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영상촬영 조사방식에 따른 영상장비 구매·설치, 회수비용, 데이터 코딩비용 등 계수시간 단축에 따른 조사기간 단축효과 및 고정식 교통정보 수집장비의 설치 부족에 따른 추가 설치비용을 절감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등 보다 많은 경제적 효과와 정확한 교통량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비용·효율적인 방법인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체계를 정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을 제안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 교차로를 중심으로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를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검지오차율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건 별(고도별, 각도별, 방향별)로 영상촬영을 시행하였고, 드론을 이용한 교통영상정보 수집자료를 토대로 인력식조사방식과의 비교·검토를 통해 새로운 교통영상정보 수집방법을 제안하였다.
  • 수시조사란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본 조사의 목적은 지점 또는 도로구간의 연평균일교통량(AADT)의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 것이다. 조사 주체와 방법에 따라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하는 수시조사와 10월 셋째 주에 고속국도 및 지방도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수시조사로 나뉜다.
  • 상시조사란 해당 조사지점에 교통량 조사장비(고정식 조사장비)를 설치하여, 장기간에 걸쳐 그 특정 지점을 통과하는 차량 수를 관측하고 기록하는 조사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특정 장소의 교통량을 장기간 동안 조사하여 그 지점의 교통량 변동에 대해 월별, 계절별 특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그 밖에도 항공장비를 이용한 고공이동식 조사가 가장 효율적인 관찰자 시점을 확보할 수 있는데 드론의 범용화 이전까지는 인공위성, 관찰조사 전용 항공기를 이용한 교통조사가 시행되어졌다(Seoul Metropolitan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2017).
  • 기존 영상검지기는 카메라 설치높이(H)와 차량높이(h)에 따라 영상 교합과 원근으로 인한 오차에 있어 카메라 설치높이가 낮을수록 오차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촬영 실험목적으로 고도별, 각도별, 방향별 촬영을 통해 차량검지의 오차율을 줄이고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이륜차 검지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드론 촬영 실험순서도를 정하여 Fig.
  •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할 때 발생되는 교합현상으로 실제거리와 검지선 거리와의 차이를 줄이고자 고도를 달리하여 최적의 촬영고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이륜차 까지도 검지할 수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단, 1개의 조건이라도 만족을 못할 시 X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보의 조사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통정보의 조사방법은 크게 수시조사와 상시조사로 구분된다. 수시조사란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수시조사의 목적은 무엇인가? 수시조사란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본 조사의 목적은 지점 또는 도로구간의 연평균일교통량(AADT)의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 것이다. 조사 주체와 방법에 따라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하는 수시조사와 10월 셋째 주에 고속국도 및 지방도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수시조사로 나뉜다.
인력식조사 수집방법은? 현재 교통정보 수집방법 중 인력식조사 수집방법은 조사원이 현장에서 직접 조사하는 방식으로 영상장비를 사용하여 교통상황을 영상 촬영한 후 실내에서 모니터를 통하여 정밀하게 교통량을 계수하는 방식과 조사원이 계수기를 이용하여 서식지에 작성하는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조사원의 업무성실도에 따라 데이터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계수기로 측정하는 방식은 실수로 측정하지 못했을 경우 재측정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Kim, S. H., Lee, J. K., Han, D. H., Yoon, J. Y. and Joung, S. Y. (2017). "Basic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drones-based highway traffic survey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6, pp. 182-194 (in Korean). 

  2.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MOCT), Korea Transportation Development Institute, Korea Highway Corporation (1998). Research and development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n Korean).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Guidelines for road traffic survey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Momemorative symposium on expanding the business model and demonstration project using drones (in Korean). 

  5. National Police Agency (2008). Effective police traffic information service plan (in Korean). 

  6. Seoul Metropolitan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2017). Improve the reliability of collected information to provide accurate traffic information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