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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D Cf/SiCm 복합재의 기계적 물성 시험과 탄소성 모델링을 통한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Through Mechanical Property Test and Elasto-plastic Modeling of 2.5D Cf/SiCm Composit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9, 2020년, pp.663 - 670  

이민정 (The 1st R&D Institute-2,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김연태 (The 4th R&D Institute-4,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연관 (The 1st R&D Institute-2,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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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D C/SiC를 적용한 구조물의 거동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으로 근사하기 위해 기계적 물성 특성화와 모델링 기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5D C/SiC 소재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인장시험을 수행하였고 수학적 균질화 기법과 수정된 혼합 법칙을 적용하여 2.5D C/SiC를 구성하는 섬유와 기지의 탄성 물성을 정의하였다. 탄소성 거동을 나타내는 기지는 소성 영역의 거동을 bilinear 함수로 근사하고 시험과 해석의 오차를 최소화하여 등가 항복 강도와 등가 소성 강성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2.5D C/SiC의 RVE를 정의하고 수정된 혼합 법칙을 적용하여 유효강성행렬을 계산하는 과정을 ABAQUS의 User-defined subroutine을 통해 구성하였다. 제안된 과정을 바탕으로 정의된 섬유와 기지의 기계적 물성을 적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시험의 거동을 잘 근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mechanical property characterization and modeling technique was carried out to approximate the behaviour of structures with 2.5D C/SiC material. Several tensile test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behaviour characteristics of the 2.5D C/SiC material and elastic property was character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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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5D C/SiC 소재에 대한 기계적 물성 시험을 수행하였다. 2D로 적층된 탄소 섬유(UD)에 대해 니들 펀칭을 수행하여 층간 결속력이 강화된 프리폼을 제작하였고 CVI와 PIP 공법을 적용하여 SiC를 함침하였다.
  • 5D C/SiC의 프리폼의 구조로부터 RVE 단위로 [0°/Web/90°/Web]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Fig. 7과 같이 RVE를 하나의 유효 강성으로 균질화하여 구조해석에 적용하는 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RVE의 유효강성으로 균질화하는 과정에서 SiC 기지의 비선형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탄소성 특성을 bilinear 함수로 근사하였다.

가설 설정

  • 섬유는 횡방향 등방성 재료이고 기지는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단섬유층의 web을 구성하는 섬유는 부피분율이 작고 랜덤하게 얽혀있는 구성이므로 기지와 동일한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물성을 0° 인장시험과 ±45° 인장-전단 시험의 결과와 수학적 균질화 및 수정된 혼합 법칙을 통해 특성화하였다. 섬유는 횡방향 등방성 재료이고 기지는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단섬유층의 web을 구성하는 섬유는 부피분율이 작고 랜덤하게 얽혀있는 구성이므로 기지와 동일한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 식 (4)의 관계로부터 0° 인장시험으로부터 전역 좌표계와 동일하게 측정한 강성 E와 ±45° 인장-전단시험으로부터 측정한 강성 E45X를 식 (4)에 대입하면 식 (5)로 나타낼 수 있다. 식 (5)를 통해 계산된 전단 강성은 SiC 기지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나므로 이를 등방성 기지의 전단 강성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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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iC 복합재의 물성을 평가할 때 정해진 프리폼 구조에 대해서만 물성 시험을 하는 이유는? 그러나 C/SiC 복합재는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에 따라 기계적/열적 물성이 다르기 때문에 제작된 소재의 열적/기계적 물성을 시험적으로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PMC(Polymer Matrix Composite)와는 다르게 각 방향의 물성을 획득하기 위한 시편을 제작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아 대부분의 경우 정해진 프리폼 구조에 대해 인장, 압축, 굽힘 강도와 열 물성 시험을 수행하여 소재의 물성을 평가 하고 있다. 인장, 압축, 전단, 굽힘 등 다양한 하중 조건에 대해서 구조물을 설계하고 구조 안전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소재의 강도와 강성이 모두 중요한 인자이며 소재를 구성하는 섬유와 기지의 기계적 물성과 해석 기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C/SiC 복합재의 장점은? C/SiC 복합재는 1,500°C 이상의 초고온에서도 높은 비강도를 보이며 내산화성이 우수하여 우주 항공 분야에서 연소실의 노즐목, 구조물의 열방어 시스템, 날개의 선단 등에 적용 소재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C/SiC 복합재는 탄소로 프리폼을 구성하고 SiC를 프리폼 내부에 함침하여 제작되고 탄소 프리폼의 기하학적 구조에 따라 2D, 2.
C/SiC 복합재를 제조할 때 SiC를 함침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5D 등의 형태로 나타낸다. SiC를 함침하는 방법은 CVI(Chemical Vapor Infiltration), PIP(Polymer Infiltration Pyrolysis), LSI(Liquid Silicon Infiltration) 등의 공법이 있으며 탄소 섬유의 종류, 섬유의 부피 분율과 함침 시키는 방법 등에 따라 기계적/열적 물성이 달라질 수 있다[3]. 해외에서는 C/SiC 소재를 열방어 시스템에 적용하여 비행체에 적용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국내는 C/SiC 소재를 개발하여 최근 구조물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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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rancois, B., Celine, Z., Thierry, P. and Florent G., "Development and flight qualification of the C-SiC thermal protection systems for the IXV," Acta Astronautica, Vol. 124, February 2016, pp. 85-89. 

  2. Francois, B., Thierry, P. and Renaud B., "IXV Thermal Protection System Post-Flight Preliminary analysis," 7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nautics and Space Sciences, June 2017. 

  3. Bernhard, H., "Carbon Fibre Reinforced SiC Materials based on Melt Infiltratio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igh Temperature Ceramic Matrix Composites, 2007. 

  4. Zhen, C., Guodong, F., Junbo, X. and Jun, L., "Experimental study of high-temperature tensile mechanical properties of 3D needled C/C-SiC composites," Material Science & Engineering A, Vol. 654, December 2016, pp. 271-277. 

  5. Junbo, X., Jun, L., Guodong, F. and Zhen, C., "Effect of needling parameters on the effective properties of 3D needled C/C-SiC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117, June 2015, pp. 69-77. 

  6. Kaiser, C., Weihs, H., Wittke, H. and Obst, A., "Failure Criteria for Non-Metallic Materials-Part II: Ceramic Matrix Composites," Proceedings of the 11th Europeans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May 2004. 

  7. Lim, H. J., Choi, H. I., Lee, M. J. and Yun, G. J., "Elasto-plastic damage modeling and characterization of 3D needle-punched Cf/SiCm composite materials", Ceramics International, Vol. 46, March 2020, pp. 16918-16931. 

  8. Yoon, B. I., Kim, M. J., Kim, J. S., Kwon, H. J., Youn, S. T. and Kim, J. I., "Study on Improvement of Mechanical Property, Oxidation and Erosion Resistance of SiC Matrix Ceramic Composites Reinforced by Hybrid Fabric Composed of SiC and Carbon Fiber," Composite Research, Vol. 32, No. 3, June 2019, pp. 148-157. 

  9. Gibson, R. F., Principles of Composite Material Mechanics, 1st Ed., McGraw-Hill, New York, 1994, pp. 3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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