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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마란 알루미늄 보강판의 열영향부 효과를 고려한 최종강도 붕괴 해석
Collapse Analysis of Ultimate Strength Considering the Heat Affected Zone of an Aluminum Stiffened Plate in a Catamara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5, 2020년, pp.542 - 550  

김성준 (푸른중공업 연구소)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주신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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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구조물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들은 스틸과 비교해서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들은 육상 및 해양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특수목적 선박의 선체 외판구조에 많이 이용되고 있고, 교량 구조물에 사용되는 상자 구조물, 그리고 고정식 해양플랫폼의 상부구조에서 소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알루미늄 재료는 스틸보다 1/3의 중량 구성비를 통하여, 구성 중량을 줄이게 하여 연비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인 강구조물의 응력-변형률 관계와 비교하면, 용접가공에 따라 발생하는 열영향부의 존재로 인하여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강구조물과 비교하면 열전도율이 높아서, 열영향부(heat affected zone, HAZ)가 남아 있어 구조 강도 저하를 가져온다. 본 논문에서는 MIG(Metal inert gas) 용접 때문에 발생하는 열영향부를 고려하고, 종방향 압축 하중에 대한 알루미늄 보강판의 좌굴 및 최종강도 특성을 분석하였다. MIG 용접에 따른 열영향부를 고려한 경우, 좌굴 및 최종강도 모두 감소하며, 열영향부의 범위가 15 mm부터 항복 이후 에너지 소실률이 크게 나타나며, 25 mm 이상부터는 그 차이가 크지 않다. 따라서, 알루미늄 합금재료를 적용한 보강판의 구조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열영향부 영향에 대한 검토 및 분석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high-strength aluminum alloys for ships and of shore structures has many benefits compared to carbon steels. Recently, high-strength aluminum alloys have been widely used in onshore and of shore industries, and they are widely used for the side shell structures of special-purpose ship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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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은 ISSC 2003 최종강도 분과에서 알루미늄 보강패널의 최종강도 수치해석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를 연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비선형 유한요소 모델을 검증하는 것이며, HAZ의 크기, 초기 처짐의 크기, 잔류응력, 판 두께, 항복 응력을 변경한 시리즈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종강도 변화율은 HAZ의 변화율과 선형관계는 아님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토된 각종 변수의 영향을 고려한 경험식 개발에 대한 필요성도 언급하였다.
  • 알루미늄 재료에서는 용접가공 시 발생하게 되는 열영향부의 범위가 일반 강재와 비교하면 널리 분포하며, 이러한 열영향부의 범위에 따라서 최종강도 분포는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참고문헌(Aalberg et al., 2001)의 실험에서 사용된 알루미늄 패널 부재의 조립 시 사용된 MIG 용접과정 중에 발생한 용접 잔류응력은 일반적인 강재 부재에 비해서 작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잔류응력에 대해 고려를 하지 않았다. MIG 용접에 의한 열영향부가 좌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HAZ 범위를 15, 25, 35 mm로 설정하였고, 상대적으로 면내 강성이 강한 횡 프레임(F1-F4)에서는 그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여기에서, a는 횡 프레임과 횡 프레임 사이 판의 길이, b는 보강재와 보강재 사이의 폭을 나타낸다. 용접은 보강재와 판의 경계부위에 양쪽 필렛(fillet)용접이며, MIG 용접을 용접절차서에 따라서 적용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사용된 알루미늄 합금의 물성값 정보는 Table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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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량화 및 고속화를 주도하는 각종 선박에 주로 사용하는 구조재료는 무엇인가? 최근 선박 구조설계기술의 발전과 함께, 경량화 및 고속화를 주도하는 각종 선박이 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박의 구조재료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 계열(T-5000, T-6000)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 강재보다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종류는 적지만,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보인 합금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 재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강재에 비해서, 많은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재료적인 특성을 고려한 구조설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보강 패널의 용접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루미늄 보강 패널의 용접방법으로는 다음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서, 보강재와 판의 교차지점에 필렛용접(fillet welding)하며, 두 번째 방법은 유효 폭을 갖는 판과 보강재를 기준으로, 만나는 판에 맞대기용접 및 필 렛용접을 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일정한 크기의 보강패널을 횡 방향으로 접합시키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첫 번째 용접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열영향부 조건을 고려하였으며, 열영향부의 면적을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압축 하중에 의한 좌굴 및 붕괴 거동에 대해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검토하였다.
알루미늄 보강판 구조의 열영향부의 범위를 변수로 한 비선형 시리즈해석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열영향부 범위 15 mm에서는 최종강도 위치에서 두 가지 붕괴패턴(트리핑, 웹 좌굴)을 나타내며, 용접부에서 부터 항복이 발생한다. (2) 열영향부의 범위가 넓을수록 낮은 응력 수준에서 초기 좌굴 및 초기항복이 발생하며, 초기항복 이후 면내 강성 감소가 크게 발생한다. (3) 열영향부의 범위가 25 mm 이상에서는 최종강도 위치에서의 변형형상과 응력분포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 (4) 열영향부의 범위가 넓으면(25 mm 이상) 초기항복 이후 붕괴형태가 바뀌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열영향 범위와 보강재의 크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5) 최대용접각장 10 mm를 고려한 경우, 용접에 의한 열영향부는 35 mm까지 고려 가능하며, 열영향부의 넓이가 넓을수록 좌굴, 최종강도는 감소한다. 따라서, 알루미늄 구조의 용접 각장을 최소화할 방안도 추가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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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alberg, A., M. Langseth, and P. K. Larsen(2001), Stiffened aluminium panels subjected to axial compression, Thin-Walled Structures, Vol. 39, Issue 10, pp. 861-885. 

  2. ANSYS Multiphysics V.18(2016), ANSYS Classic documents, Nonlinear buckling and it's application, Chapter 3, Part 4, pp. 120-132. 

  3. Baek, S. Y., K. D. Park, W. I. Kim, and S. M. Cho(2011), A Study on Tensile Properties and HAZ Softening Depending on the Amount of Heat Input in MIG Welding of AL6082-T6, Journal of Welding & Joining Vol. 29, No. 1, pp. 59-64 

  4. BS EN 1999-1-1(2009), Eurocode 9: Design of aluminium structures, Part 1-1, General structural rules, pp. 33-37. 

  5. Farajkhah, V. and Y. Liu(2016), Effect of metal insert gas welding on the behaviour and strength of aluminium stiffened plates, Marine Structures, Vol. 50, pp. 95-110. 

  6. GHI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2018), MIG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for hull construction, Document ID. 4200-446-18, pp. 05-68. 

  7. Khedmati, M. R., M. R. Zareei, and P. Rigo(2009), Sensitive analysis on the elastic buckling and ultimate strength of continous stiffened aluminium plates under combined in-plane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Thin-Walled Structures, Vol. 47, No. 11, pp. 1232-1245. 

  8. Khedmati, M. R., M. R. Zareei, and P. Rigo(2010), Empirical formulations for estimation of ultimate strength of continous stiffened aluminium plates under combined in-plane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Thin-Walled Structures, Vol. 48, No. 3, pp. 274-289. 

  9. Paik, J. K.(2007), Empirical formulations for predicting the ultimate compressive strength of welded aluminium stiffened panels, Thin-Walled Structures, Vol. 148, pp. 171-184. 

  10. Paik, J. K. and A. Duran(2004), Ultimate strength of aluminium plates and stiffened panels for marine applications, Marine Technology, Vol. 41, No. 3, pp. 108-121. 

  11. Paik, J. K. and A. Duran(2006), Mechanical buckling collapse testing on aluminium stiffened plate structures for marine applications, World maritime technology conference, pp. 1-15. 

  12. Paik, J. K., O. F. Hughes, and P. Rigo(2005), Ultimate Limit State Design Technology for Aluminium Multi-Hull Ship Structures, Transactions SNAME, Vol. 113, pp. 270-305. 

  13. Pedram, M. and M. R. Khedmati(2014), The effect of welding on the strength of aluminium stiffened plates subjected to combined uniaxial compression and lateral pressure,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Ocean Engineering, Vol. 6, Issue 1, pp. 39-59. 

  14. Rigo, P., R. Sarghiuta, S. Estefen, E. Lehmann, S. C. Otelea, I. Pasqualino, B. C. Simonsen, Z. Wand, and T. Yao(2003), Sensitive analysis on ultimate strength of aluminium stiffened panels, Marine Structures, Vol. 16, No. 6, pp. 437-468. 

  15. Zha, Y. and T. Moan(2003), Experimental and numerical prediction of collapse of flatbar stiffeners in aluminium panel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9, No. 2, pp. 160-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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