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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5, 2020년, pp.542 - 550
김성준 (푸른중공업 연구소) ,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주신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The use of high-strength aluminum alloys for ships and of shore structures has many benefits compared to carbon steels. Recently, high-strength aluminum alloys have been widely used in onshore and of shore industries, and they are widely used for the side shell structures of special-purpose ship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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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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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및 고속화를 주도하는 각종 선박에 주로 사용하는 구조재료는 무엇인가? | 최근 선박 구조설계기술의 발전과 함께, 경량화 및 고속화를 주도하는 각종 선박이 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선박의 구조재료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 계열(T-5000, T-6000)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 강재보다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의 종류는 적지만,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보인 합금재료가 개발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 재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강재에 비해서, 많은 장점이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재료적인 특성을 고려한 구조설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는 알루미늄 보강 패널의 용접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생산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루미늄 보강 패널의 용접방법으로는 다음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서, 보강재와 판의 교차지점에 필렛용접(fillet welding)하며, 두 번째 방법은 유효 폭을 갖는 판과 보강재를 기준으로, 만나는 판에 맞대기용접 및 필 렛용접을 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일정한 크기의 보강패널을 횡 방향으로 접합시키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첫 번째 용접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열영향부 조건을 고려하였으며, 열영향부의 면적을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압축 하중에 의한 좌굴 및 붕괴 거동에 대해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검토하였다. | |
알루미늄 보강판 구조의 열영향부의 범위를 변수로 한 비선형 시리즈해석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 (1) 열영향부 범위 15 mm에서는 최종강도 위치에서 두 가지 붕괴패턴(트리핑, 웹 좌굴)을 나타내며, 용접부에서 부터 항복이 발생한다. (2) 열영향부의 범위가 넓을수록 낮은 응력 수준에서 초기 좌굴 및 초기항복이 발생하며, 초기항복 이후 면내 강성 감소가 크게 발생한다. (3) 열영향부의 범위가 25 mm 이상에서는 최종강도 위치에서의 변형형상과 응력분포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 (4) 열영향부의 범위가 넓으면(25 mm 이상) 초기항복 이후 붕괴형태가 바뀌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열영향 범위와 보강재의 크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5) 최대용접각장 10 mm를 고려한 경우, 용접에 의한 열영향부는 35 mm까지 고려 가능하며, 열영향부의 넓이가 넓을수록 좌굴, 최종강도는 감소한다. 따라서, 알루미늄 구조의 용접 각장을 최소화할 방안도 추가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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