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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선박(WTIV) Leg구조의 충돌 강도평가
Estimation of Leg Collision Strength for Large 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 (WTIV)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5, 2020년, pp.551 - 560  

박주신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마국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서정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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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상풍력발전기 시장은 에너지 수요 증가, 화석 연료 기반 발전에 대한 의존도 감소와 환경 규제로 인해 향후 5년 내에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풍력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해상풍력으로 진입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노르웨이 해상 안전 관리처(PSA: Petroleum Safety Authority)는 운영하는 동안 충돌사고에 대한 충돌에너지가 35 MJ을 견딜 수 있는 안전설계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해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단지에 투입되는 해상풍력발전기 설치 선박(WTIV)의 레그 (Leg)와 선박충돌 사고에 대하여 발생 가능한 충돌시나리오에 대해서 비선형 소성붕괴 거동 결과를 바탕으로 레그의 충돌강도평가법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로 현재 설계된 기존 선박을 기준으로 요구치인 35 MJ을 만족을 위해서는 200 % 이상의 단면계수 증가가 필요하고, 이는 현실적인 레그 설계에서는 불가능한 조건으로 판단됐다. 또한, 합리적인 충돌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충돌에너지 기준의 제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ffshore wind power generator market is expected to grow significantly because of increased energy demand, reduced dependence on fossil fuel-based power generation, and environmental regulations. Consequently, wind power generation is increasing worldwide, and several attempts have b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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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충돌시나리오 기반으로 구조물의 잔류강도가 최소화되는 조건과 정밀한 비선형해석을 통한 레그 소성붕괴 거동, 흡수에너지를 기반으로 기존 허용기준(DNV-GL, 2013)과 비교 분석하여 충돌 설계하중의 적절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 하중이 지배적인 하중 조건에 대해, 좌굴 해석의 결과와 오일러 좌굴 계산식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였다. 일반적으로 좌굴 평가는 이상적인 탄성 구조의 이론식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신 사양을 갖춘 WTIV의 레그에 접안 선박이 충돌하는 경우에 대한 좌굴 및 비선형 최종강도 해석을 통한 레그 구조 안전성 검토를 다루고 있다. 레그 브레이스 좌굴 강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고유치 좌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오일러 좌굴식에 보정 계수를 도입하여 간략하게 좌굴하중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 이에 관련한 기존의 선박 충돌과의 잭업리그 및 WTIV 관련 최근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Fig. 7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대표적인 발생 가능한 충돌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WTIV에 자주 접안 하는 작업지원선(배수량 5,000톤)의 선수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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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 발전 시장은 어떤 변화가 있었나? 그중에서도 풍력에너지는 발전단가와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까지 풍력 발전 시장은 내륙 지역에 터빈을 설치하는 육상풍력발전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나, 소음, 효율 저하, 대형화등의 제약으로 인해 해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해상풍력발전은 터빈과 풍력단지의 대형화, 설치 및 물류 효율성 증가 등에 힘입어 발전단가가 빠르게 내림세에 있어 경제성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해상풍력발전기 시장의 향후는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최근 해상풍력발전기 시장은 에너지 수요 증가, 화석 연료 기반 발전에 대한 의존도 감소와 환경 규제로 인해 향후 5년 내에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풍력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해상풍력으로 진입하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풍력 발전 시장이 해상으로 집중되면서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지금까지 풍력 발전 시장은 내륙 지역에 터빈을 설치하는 육상풍력발전 중심으로 성장하였으나, 소음, 효율 저하, 대형화등의 제약으로 인해 해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해상풍력발전은 터빈과 풍력단지의 대형화, 설치 및 물류 효율성 증가 등에 힘입어 발전단가가 빠르게 내림세에 있어 경제성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에서의 경제성 증명(AMR, 2017)이 이루어졌고 최근 아시아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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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MR(2017), Allied Market Research, Wind Turbine Market by Type of Wind Farm (onshore and offshore) and Application (industrial, commercial and residential), Global Opportunity Analysis and Industry Forecast, pp.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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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ela, A., H. Sourne, L. Buldgen, and P. Rigo(2017), Ship collision analysis on offshore wind turbine monopile foundations, Marine Structures 51, pp. 220-241. 

  4. DNV-GL(2018), World Offshore Accident Database (WORD), Offshore accident data for oil and gas facilities, DNV-GL, Os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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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Hao, E. and C. Liu(2017), Evaluation and comparison of anti-impact performance to offshore wind turbine foundations: Monopile, tripod, and jacket, Ocean Engineering, Vol. 130, pp. 218-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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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SC Nastran User's manual(2012), Introduction of linear and nonlinear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of shell modeling Vol. 2, pp. 50-65. 

  11. NORSOK STANDARD(2004), Design of steel structures N-004, Rev. 2, pp. 86-97. 

  12. Poonaya, S., Y. Teeboonma, and C. Thinvongpituk(2009), Plastic collapse analysis of thin-walled circular tubes subjected to bending, Journal of Thin-Walled Structure 47, pp. 637-645. 

  13. Storheim, M. and J. Amdahl(2014), Design of offshore structures against accidental ship collisions, Marine Structures, Vol. 37, pp. 135-172. 

  14. Yu, Z. and J. Amdahl(2018), Analysis and design of offshore tubular members against ship impacts. Marine Structures. 58, pp. 10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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