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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I 과학기술정보서비스의 콘텐츠 활용 분석
A Study on the Content Utilization of KISTI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1 no.4, 2020년, pp.87 - 95  

강남규 (Convergence Service Center,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황미녕 (Div. of National S&T Data,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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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서비스는 일반적인 정보서비스와 유사하게 구축된 콘텐츠를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고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서비스이다. NDSL은 KISTI의 핵심 과학기술정보서비스로서 약 1억 38백만건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 1년간 약 93백만회의 페이지 뷰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NDSL이 제공하고 있는 학술논문, 보고서, 특허 등의 과학기술정보가 웹 서비스(https://www.ndsl.kr)를 통해서 어떻게 검색되고 활용되는지와 입력된 검색 질의어 등을 분석을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콘텐츠 구축 현황, 콘텐츠 유형별 활용 현황과 활용 방식 등의 일반적인 통계 이외에도 월별/요일별/시간대별 콘텐츠의 이용 행태, 조회수 구간별 활용 콘텐츠의 유형, 콘텐츠 유형별 1회 검색 대비 조회 비율, 학술논문의 발행년도별 이용 현황 비교, 국내 학술논문의 활용과 KCI 영향력 지수와의 관계, 학술논문과 특허 활용에 대한 특징 등 콘텐츠 유형별 활용성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콘텐츠 유형별 검색 질의어의 구성 방식, 질의어의 단어수 분석, 검색 질의어와 시기성의 관계 등의 검색 질의어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NDSL에서는 한글 성명 검색이 많다는 특징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보시스템 구축 관점에서의 NDSL 서비스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활용에 대한 행태 분석 결과를 이용자의 검색 결과에 동적으로 반영, 비로그인 이용자에 대한 식별을 통해 타겟팅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 질의어 확장하는 등의 것을 NDSL 개선 사항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provided by the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KISTI) is a service designed to allow users to easily and conveniently search and view content that is built similar to the general information service. NDSL is KISTI's core science,...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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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웹 서비스는 이용자가 뚜렷한 목적과 의지를 갖고 NDSL에 직접 접속하여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한 콘텐츠의 이용 현황을 조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4, 5, 10]. 검토 대상으로는 페이지 뷰 현황, 검색과 조회 현황, 학술논문, 보고서, 특허 등의 콘텐츠 유형별 이용 현황, 검색 유형, 검색 질의어 등이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정보시스템 개발 관점에서 향후 NDSL 웹 서비스가 개선해야 할 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6]. 도출된 개선 사항으로는 콘텐츠 활용 행태 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검색 결과의 출력 순서를 동적으로 구성하는 방식과 비로그인 이용자에 대한 프로파일 구축을 통해 이용자 타겟팅 서비스[9] 와 시기성이 반영된 연관어 제시 등을 제안한다.
  • 한글로 입력된 검색 질의어에 대해서도 해외 학술논문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질의어를 영어로 변환하는 등의 전처리 작업과 대역어 사전이 필요할 것이다. 다른 대안으로서, 조회가 빈번한 콘텐츠와 조회가 빈번하지 않은 콘텐츠를 분리하여 색인하고 검색 결과를 선택적으로 제공함하여 NDSL에서의 빠른 검색 속도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NDSL을 이용하는 3가지 방식 중 웹 (http://www.ndsl.kr) 서비스를 대상으로 2019년 1년간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웹 서비스는 이용자가 뚜렷한 목적과 의지를 갖고 NDSL에 직접 접속하여 활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한 콘텐츠의 이용 현황을 조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4, 5, 10].
  • 본 논문은 2019년 1년간의 NDSL 웹 서비스 로그를 분석하여 NDSL이 제공하는 콘텐츠의 활용과 검색의 유형 등을 살펴보았다. NDSL 웹 서비스의 98%는 비로그인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학술논문, 보고서, 특허가 다른 콘텐츠에 비교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위와 같은 특징들을 NDSL 웹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콘텐 츠의 활용성을 분석하여 조회되는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를 구분하여 콘텐츠의 활용을 증대하는 방안을 적용하거나 검색 결과를 선택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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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NDSL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제공하고 있는 NDSL(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은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여 국가과학기술혁신에 기여하고자 개발·운영된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연구자, 연구기관 등 약 1억 38백만건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검색과 콘텐츠 유형별 전문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1, 2]. 연구자는 KISTI가 제공하는 웹(www.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NDSL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제공하고 있는 NDSL(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은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여 국가과학기술혁신에 기여하고자 개발·운영된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연구자, 연구기관 등 약 1억 38백만건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검색과 콘텐츠 유형별 전문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1, 2]. 연구자는 KISTI가 제공하는 웹(www.
NDSL에서 날마다 일어나는 것은? NDSL은 KISTI가 제공하는 핵심 과학기술정보서비스 이다. 매일 수많은 콘텐츠가 구축되고 있으며, 불특정 다수의 과학기술 종사자에 의해 정보검색과 콘텐츠 조회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현재의 NDSL 서비스 정책이 변하지 않는 한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NDSL의 주요 기능들을 사용할 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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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K Kim, WJ Kim, TS Lee, SY Bae, "An Improvement study in Keyword-centralized academic information service - Based on Recommendation and Classification in NDSL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9, No. 4, pp. 265-294, 2018. https://doi.org/10.16981/kliss.49.4.201812.265 

  2. NDSL, http://ndsl.kr 

  3. MH Hun, HJ Lee, HS Kim, "Effect of NDSL Open Service(NOS) on Sharing S&T Information", ICCC 2014, pp. 297-298, 2014.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1431749164056.j 

  4. SK Kim, "A Study on the Information Needs and Using Behavior of Science-Technology Information User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4, No. 2, 2016, pp. 65-67, 2016.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CFKO201623070249493.j 

  5. TY Kim, JY Baek, HJ Oh, "An Analysis of Library User and Circulation Status based on Bigdata Logs A Case Study of National Library of Korea, Sejo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9, No. 2, pp. 357-388, 2018. https://doi.org/10.16981/kliss.49.201806.357 

  6. NG Kang, MH Cho, OS Kwon, "A Relation Analysis between NDSL User Queries and Technical Term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9, No. 3, pp. 163-177, 2008 https://doi.org/10.1633/JIM.2008.39.3.163 

  7. Exbrain, http://exobrain.kr 

  8. Adams.ai, http://adams.ai 

  9. KS Lee, JW Yoon, "Rapid Hybrid Recommender System with Web Log for Outbound Leisure Products",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2, No. 12, pp. 646-653, 2016. https://doi.org/10.5626/KTCP.2016.22.12.646 

  10. J Srivastava, R Cooley, M Deshpande, PN Tan, "Web usage mining: discovery and applications of usage patterns from Web data", ACM SIGKDD Explorations Newsletter, Vol. 1, pp. 12-23, 2000. https://doi.org/10.1145/846183.846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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