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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운행을 위한 태양광발전소 수요 예측
Prediction of Demand for Photovoltaic Power Plants for Electric Vehicle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40 no.4, 2020년, pp.35 - 44  

최회균 (협성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various policies regarding ecofriendly vehicles are being proposed to reduce carbon emissions. In this study, the required areas for charging electric vehicle (EV) batteries using electricity produced by photovoltaic (PV) power plants were estimated. First, approximately 2.4 million ba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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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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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건축물위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평슬라브 지붕은 일반 토지에 설치하는 것과 유사한 면적이 소요된다. 경사지붕인 경우에는 남 ‧ 북 방향이 동‧ 서 방향 보다 설치면적이 작아질 수 있으나, 지붕각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무한한 청정에너지인 태양광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로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에 부지 면적을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내의 등록된 지역별 자동차대수 현황을 파악하고,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전력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태양광발전에 필요한 부지 면적을 지역별로 추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토의 70%가 산림인 우리나라의 경우 태양광발전소 부지 확보를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수요 예측을 하여 전국 17개 지역별 태양광발전소 면적을 추정하고자 한다.
  • 2% 순으로 개발되었다. 산지와 농지의 비율이 개발된 전체 지목의 약 80%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산지 및 농지 면적을 조사하였다4). 국내의 산지와 농지는 약 85,393 km2로 전 국토의 85.
  • 현재 화력발전소 및 원전에서 생산되는 전기로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향후 전기 자동차 수요가 계속 증가할수록 전체 전력용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무한한 청정에너지인 태양광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로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에 부지 면적을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내의 등록된 지역별 자동차대수 현황을 파악하고,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전력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태양광발전에 필요한 부지 면적을 지역별로 추정하고자 한다.
  • 1)6). 전기자동차는 전기모터나 내연기관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ybrid EV), 기본적으로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엔진을 이용해서 배터리를 충전시킬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lug-in hybrid EV) 등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순수 전기로만 움직이는 전기자동차(Battery electric vehicle) 배터리에 관한 전력량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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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모터는 어떤 방법으로 구동되는가? 소음과 진동이 적은 전기자동차는 주행 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대기오염 물질인 CO(일산화탄소)나 NOx(질소산화물) 등을 배출하지 않는다. 전기자동차는 충전된 배터리에서 직류(DC)전류를 인버터(inverter)로 보내고, 인버터의 AC/DC 컨버터(converter)는 배터리에서 받은 직류전류를 교류(AC)전류로 변환하여 모터를 구동한다. 이 모터에서 생성되는 회전력을 감속기가 적절한 속도 및 토크(torque)로 구동축을 통해 바퀴에 전달하여 움직이는 구조이다(Fig.
육상태양광발전소 면적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태양광발전량은 일사량이 좋은 지역 및 방향에 따라 편차가 있으며, 태양광 모듈의 전류는 일사량이 좋으면 높아지고 전압은 고온으로 갈수록 낮아지므로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기온에서 발전량이 증가한다. 모듈의 용량과 면적, 어레이 면적과 간격, 사업부지 경계에서의 이격 거리, 부지 특성, 설치각 및 입사각 등이 육상태양광발전소 면적을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수평면으로부터 경사각 30도 내외가 가장 효율적이며, 태양광 1 kW당 평면 기준으로 약 13 ~ 16 m2 (4 ~ 5坪)면적이 소요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사진 토지도 포함하여 15 m2 (약 4.
전기자동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지원국의 어떤 규제로 인해 다시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는가? 가솔린 자동차 보다 정숙성, 낮은 유지비 등을 장점으로 부각시켰지만, 1930년대 초에 자동차 시장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그러나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대기를 오염시키고 지구온난화를 심화시킨다는 근거로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지원국이 1998년까지 주내에서 판매하는 자동차의 2%를 배기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친환경차로 제조하라는 규제를 수립하였다. 이 규제가 사라져버린 전기자동차를 소환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더불어 전기자동차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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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EA, Global EV outlook 2020, International Energy Agency, 2020. 

  2. BNEF, Electric Vehicle Outlook 2020, Bloomberg New Energy Finance, 2020. 

  3. E-Country Index. Vehicle Registration statu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20. 

  4. ME Press Releases, Moving Forward Toward Eco-friendly Future Mobility, Ministry of Environment, 2020.7.22. 

  5. Seth Fletcher, Super Battery and Electric Vehicle Story, Sung An Dang, pp. 139-145, 2015. 

  6. Jung, Y. W. and Jung, K. S., Electric vehicle, GS Intervision, 2011. 

  7.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Automobile Management Act,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20. 

  8. KEI Focus, The Present Condition of Environmental Evaluation and Environmental Acceptability of Land-State Photovoltaic Power Generation Project,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19. 

  9. E-Country Index. Current status of buildings by Are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20. 

  10.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Act on the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Spatial Dat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20. 

  11. KOSIS, National Land Use Status by Geographical Names by Administrative Region,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20. 

  12.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 PPA (Power Purchase Agreement) Guide, 2018. 

  13. Choi, H. K., A Study on Battery Charging and Supply System of Electric Vehicle Using Photovoltaic Generation, Journal of Climate Change Research, Vol. 8, No.3, pp. 265-27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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