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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내화충전구조 인정제도의 성능기준 및 등급분류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erformance Standard and Classification for the Firestop Accredit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5 no.4, 2020년, pp.32 - 39  

이형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인정센터) ,  최윤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인정센터) ,  안재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재난대응연구센터) ,  정아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인정센터) ,  서희원 (방재시험연구원) ,  박진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축자재인정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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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ire compartments with fire-resistant construction are installed in the principal structural parts of a building in order to reduce damage in the event of a building fire. As a fire may spread through a crack in the fire compartment, the firestop with secured performance is used according to th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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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내화충전구조의 인정제도 도입에 앞서 효율적인 제도의 운용을 위해 내화충전구조의 성능기준 및 등급분류 개선에 관하여 연구한 것으로, 내화충전구조에 대한 내화성능시험 및 국내외 내화충전구조 인정제도를 분석함으로써 내화충전구조의 성능기준 및 등급분류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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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법상 내화충전구조는 어떤 절차를 거쳐야하는가? 현행법상 내화충전구조는 내화충전구조 세부운영지침에서 정하는 절차와 방법, 기준에 따라 시험한 후 성능이 확보된 구조만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3). 내화충전구조는 시공현장에 따라 구조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형화된 구조형태로 성능을 평가할 수 없으며, 등급분류에 있어 수직부재(벽 관통부)와 수평부재(바닥 관통부)는 각기 다른 분류로 규정되어 있다.
방화구획에 F등급의 설비관통부 내화충전구조를 적용함에 따른 화재확산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8에 나타내었다. 시간에 따른 복사온도를 측정한 결과 덕트의 종류, 차열재 설치 유무와 상관없이 140℃ 미만으로 나타나 종이의 발화온도인 233℃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방화구획에 F등급의 설비관통부 내화충전구조를 적용함에 따른 화재확산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건축물에는 방화구획을 설정하고, 주요 구조부 등은 내화구조로 시공하고 있는 이유는? 건축물의 화재가 발생할 때 인명⋅재산⋅건축물의 구조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건축물에는 방화구획을 설정하고, 주요 구조부 등은 내화구조로 시공하고 있다1). 또한 방화구획의 수평⋅수직 설비관통부, 조인트 및 커튼월과 바닥 사이 등의 틈새를 통한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내화충전구조를 시공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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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Building Act, 2019.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Standard for the Accreditation and Management of Fire Resistance Structures, 2016.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Detailed Operating Guidelines for FireStop, 2016. 

  4. ASTM E814-13a, Standard Test Method for Fire Tests of Penetration Firestop Systems, 2017. 

  5. H. D. Lee, A. Y. Jeong, Y. J. Choi, H. W. Seo and J. O. Park, "Standard Supporting and F-Class Structures for Improving the Firestop Recognition System", J. Korean Soc. Hazard Mitig., Vol. 19, No. 5, pp. 127-135, 2019.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Enforcement Decree of the Building Standards Act, Japan, 2019. 

  7. B. Sedlak, P. Sulik, D. Izydorczyk and M. Lukomski, "Fire-stop Wraps and Collars with Intumescent Materials-Performance Comparison", Procedia Engineering, Vol. 172, pp. 961-968, 2017. 

  8. K. K. Choi, "Fire Stops for Plastic Pipe", Fire Technology, Vol. 23, pp. 267-279, 1987. 

  9. D. H. Han and J. H, Lee, "Performance Based Design of Passive Fire Protection Using Consequence Analysis", J. Korean Soc. Saf., Vol. 19, No. 1, pp. 102-107, 2004. 

  10. M. S. Bang, "A Numerical Analysis of Steel Structures on a Subway Station Fire", J Korean Soc. Saf., Vol. 25, No. 6, pp. 125-129, 2010. 

  11. MAGACHEM, Homepage, 2020. 05. 27., Contacted, http://magachem.com/renew/index.html. 

  12. DongAHILTI, Homepage, 2020. 05. 27., Contacted, http://dongahilti.com/xe/index.php?document_srl1171&midForm. 

  13. SafeKorea, Homepage, 2020. 05. 27., Contacted, http://firestop.co.kr/kor/prd/prd_1_05.php. 

  14. ICC, "International Building Code", 2018.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Research on the Amendment for Improving the Related System to Secure the Fire Safety of the Opening Protectives within Buildings, Vol. 1, 2014. 

  16. Korean Standard Association, "KS F 2257-1, Methods of Fire Resistance Test for Elements of Building Construction-General Requirements", 2014. 

  17. Korean Standard Association, "KS F ISO 10295-1:2013, Fire tests for building elements and components Fire testing of service installations - Part 1: Penetration seal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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