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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413 - 421
김민경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재희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육지와 떨어진 제약적 환경 때문에 선박에서 근무하는 해기사는 사무직근로자보다 보건소와 같은 금연지원체계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 해기사의 흡연 및 간접흡연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총 155명의 대상자에게 홉연 및 간접흡연 경험, 흡연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금연의도와 선박 내 흡연시설에 대해 설문하였다. 조사 결과, 대상자의 흡연율은 32.3%였고, 간접흡연율은 86.5%로 높은 수준이었다. 선박 내 금연구역이 있는 경우에도 대부분의 흡연행위가 휴게실과 같은 해기사들의 생활 공간에서 주로 발생한다고 답하였다. 또한 선박 내 지정흡연실이 없거나 환풍시설이 미비한 경우도 40%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대상자 중 금연교육을 받은 사람은 21.9%에 불과하였다. 흡연행위에 대한 태도는 34.58점(총 60점)으로 부정적이었고, 흡연에 대한 지식은 16.12점(총 20점)으로 중간보다 높았다. 흡연자 10명 중 9명은 금연을 시도한 경험이 있었으나 금연 의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된 공간에서 근무와 생활을 병행하는 장기간 체류하는 해기사들의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해기사가 활용 가능한 방법으로 주기적인 금연교육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금연의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흡연 실태조사를 조사하여 간접흡연의 피해를 주기적으로 파악하는 한편, 선박 내 흡연관련시설 등 환경적 요인에 대한 법규를 재정비하는 등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
Because of space constraints of the ship, accessibility to supporting system for nonsmoking is poor in seafarers' group.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the smoking status, second-hand smoking status and factors related to smoking habit of Korean seafarers. So, we examined the rate of smoking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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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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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스트레스를 높이는 선박생활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해기사는 고립된 바다에서 장기간 집단 생활을 하는데, 업무와 생활의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선박은 폐쇄적인 작업장인 동시에 단조로운 생활공간의 근로환경이 되는 것이다[4]. 바쁜 운항스케줄, 선내 식생활, 각종 규정에 의한 업무, 제한된 근로환경에 따른 개인생활과 작업이 분리되지 않는 선박생활의 특성은 개인의 스트레스를 높이고 건강행위를 지속하기 어렵게 한다[5]. 이러한 대상자들에게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적 조치는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질병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6]. | |
흡연자들의 흡연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 특히 흡연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스트레스 해소로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7] 제한적 근로환경에 놓인 해기사들의 흡연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 국내 한 연구에서는 해기사의 흡연율이 56. | |
흡연 해기사가 선박 위에서 흡연하는 곳은 어디인가? | 68)로 가장 시작 시기가어린 사람은 13세였다. 응답자 다수가 선박 내의 금연 구역에서는 금연을 실천하고 있다고 답하였지만(37명, 74%), 선박 내 흡연 장소에 대한 질문에는 휴게실, 브릿지, 카고 등 대다수의 장소에서 흡연을 하는 것으로 답하여 이전 대답과 불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 해기사 중 절반 이상은 승선 전보다 승선 이후의 흡연량이 증가한다고 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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