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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 탄소배출 탈동조화 현상의 원인분석 및 에너지전환의 효과: OECD 25개국 패널분석
Drivers of Carbon Decoupling in Transportation Sector and the Effect of Energy Transition: Panel Analysis of 25 OECD Countries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9 no.3, 2020년, pp.389 - 418  

임형우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제학과) ,  조하현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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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OECD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의 탈동조화 현상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1990~2017년 OECD 25개 국가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의 탈동조화 현황을 살펴보고, 에너지전환이 탈동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당수의 국가들이 탈동조화 국면에 도달했으며, 일부 국가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감소하는 강한 탈동조화 국면에 도달했다. 에너지 전환이 탈동조화 국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 결과, 전기화 현상은 탈동조화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가스화 현상은 유의성이 없었다. 이 외에도 적은 운송량, 높은 도시화율, 강한 환경정책, 높은 무역개방도가 탈동조화 달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OECD countries are showing signs of decoupling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In terms of sustainable development, the decoupling of economic activities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is very important. This study calculated a decoupling index of greenhouse gas emissio...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교통부문의 이슈 중 하나인 것은? , 2015). 최근 교통부문의 이슈 중 하나는 탄소배출량의 탈동조화(decoupling) 현상이다. 탈동조화란 한 방향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두 변수가 특정 조건이 변화함에 따라 관계를 보이지 않거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의미한다(Jackson, 2013).
교통부문에 대한 평가는? 교통부문은 전 세계에서 에너지소비 및 탄소배출량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분야이며, 이로 인해 탄소감축이 가장 중요한 분야로 평가받는다(Ma et al., 2015).
교통부문의 에너지소비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했을 경우 기대되는 현상의 예는? 즉, 현재 교통부문의 에너지소비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한다면, 교통부 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실제로 OECD 국가의 경우 바이오연료, 전력, 천연가스 등 저탄소 에너지원의 보급이 활발해지며, 석유제품의 사용 비중은 1990년 97.5%에서 2017년 93.6%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에너지 전환 현상이 온실가스 감축 및 교통부문 탄소배출의 탈동조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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