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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단동축형 분사기의 유량계수에 대한 형상학적 변수들의 영향
Effect of Geometrical Parameters on Discharge Coefficients of a Shear Coaxial Injector 원문보기

한국분무공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5 no.3, 2020년, pp.95 - 102  

안종현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근석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규복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hear coaxial injectors for a 3 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 using oxygen and methane as propellants were designed and manufactured by considering geometric design parameters such as a recess length and a taper angle. Cold-flow tests on the injectors were performed using water and air as sim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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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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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팀은 3톤급 메탄엔진에 사용될 후보 분사기를 개발하기 위해 전단동축형 분사기 설계, 제작, 수류실험, 단일분사기 연소기 연소시험을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분사기의 수류실험 결과 중 분사차압과 유량계수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단동축형 분사기의 중요한 형상학적 변수인 리세스 길이와 테이퍼 각도가 분사차압과 유량계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단일분사와 혼합분사에서의 차이를 유량계수 비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액체로켓엔진 분사기의 가장 기본적인 설계 요구조건인 분사기 차압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6종의 전단동축형 분사기에 대한 분무이미지를 측정하여 분열길이와 분무각 분석을 완료하였으며, 유량계수의 급격한 변화 시 분무도 상당히 영향을 받음을 확인하였다.
  • 그동안 국내에서는 케로신엔진 개발에 집중하여 이중 와류동축형(bi-swirl coaxial) 분사기에 대해서는 산학연에 많은 노하우가 축적되었지만, 수소엔진이나 메탄엔진에 사용되는 전단동축형 분사기에 대한 연구는 심도 있게 수행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팀은 3톤급 메탄엔진에 사용될 후보 분사기를 개발하기 위해 전단동축형 분사기 설계, 제작, 수류실험, 단일분사기 연소기 연소시험을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분사기의 수류실험 결과 중 분사차압과 유량계수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분사기의 수류실험 결과 중 분사차압과 유량계수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단동축형 분사기의 중요한 형상학적 변수인 리세스 길이와 테이퍼 각도가 분사차압과 유량계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단일분사와 혼합분사에서의 차이를 유량계수 비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액체메탄은 연소실 재생냉각채널에서 임계압력(45 bar)보다 높은 압력상태로 통과하며 super critical flow를 형성한다. 이때 임계온도에 비해 높은 온도가 액체메탄에 전달되고 gas-like super critical flow 형태의 유동이 형성되기 때문에 분사기로는 액체산소와 기체메탄이 공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13). 형상학적 변수에 따른 분무 및 연소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리세스의 유무와 테이퍼 각도를 변수로 총 6종의 분사기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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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립화에 대한 형상학적 변수의 효과는 어떤 연구를 통해서 확인 되었는가? 지금까지 많은 연구를 통해 미립화에 대한 형상학적 변수의 효과가 확인되었다. Fusetti(6) 등은 챔버 압력 1.5 ~ 3.0 bar 수류실험을 수행하여, 산화제 포스트 벽 두께가 클수록 미립화 효과가 운동량 플럭스 비와 웨버 수에 독립적이라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Tani(9) 등은 초임계 압력에서 액체질소와 헬륨을 모사 추진제로 사용한 수류실험을 통해 리세스 길이와 테이퍼 각도의 증가가 혼합을 향상시킨다고 주장하였다. Nunome(10) 등은 전단 동축형 분사기의 리세스 길이와 유동 불안정성 사이의 관계를 수류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Glogowski(11) 등은 리세스가 있는 분사기에서 테이퍼 유무에 따른 미립화 특성을 확인하였다. Oh(12) 등은 기체 중심 동축형 분사기에서 접선방향 유입구 지름에 따른 액체 가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산화제와 연료 모두 극저온 추진제를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에는 어떤 분사기가 적용되는가? 미국 SSME(Space Shuttle main engine), 유럽 Vulcain, 일본 LE-7 등과 같이 산화제와 연료 모두 극저온 추진제를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에는 주로 전단동축형 분사기가 적용된다(1-3). 이들 엔진들은 또한 액체산소와 액체수소를 이용하여 높은 비추력 성능을 발휘한다(4).
산화제로서 메탄은 어떤 장점을 갖는가? 최근 저비용/재사용 발사체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탄화수소 연료 중 산소와 결합하여 가장 높은 비추력을 갖는 메탄이 주목받고 있다(5). 메탄은 수소에 비해 높은 밀도를 갖으며, 비용이 훨씬 저렴하고, 취급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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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C. Oefelein, "Thermophysical characteristics of shear-coaxial LOX/ $H_2$ flames at supercritical pressur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0, No. 2, 2005, pp. 2929-2937. 

  2. P. A. Strakey, D. G. Talley, and J. J. Hutt, "Mixing characteristics of coaxial injectors at high Gas/Liquid momentum ratio",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2, 2001, pp. 402-410. 

  3. W. O. H. Mayer, H. A. Schik, B. Vielle, C. Chauveau, I. Gokalp, D. G. Talley, and R. D. Woodward, "Atomization and breakup of cryogenic propellants under high-pressure subcritical and supercritical condition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4, No. 5, 1998, pp. 835-842. 

  4. D. Huzel and D.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Washington D.C., 1992. 

  5. A. Gotz, C. Mading, L. Brummer, and D. Haeseler, "Application of non-toxic propellants for future advanced launcher vehicles", 3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1. 

  6. A. Fusetti, M. De Rosa, M. Oschwald, and O. J. Hadin, "Influence of LOX injector wall thickness on atomization and combustion of LOX/ $CH_4$ sprays",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quid Atomization and Spray Systems, 2006. 

  7. P. Y. Liang, S. Fisher, and Y. M. Chang, "Comprehensive modeling of a liquid rocket combustion chambe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 No. 2, 1986, pp. 97-104. 

  8. R. D. Woodward, S. Pal, S. Farhangi, and R. J. Santoro, "LOX/ $GH_2$ shear coaixal injector atomization studies at large momentum flux ratio", 42n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6. 

  9. H. Tani, S. Teramoto, and K. Okamoto, "Effects of injector geometry on cryogenic shear coaxial jets at supercritical pressur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1, No. 3, 2015, pp. 883-888. 

  10. Y. Nunome, H. Tamura, T. Onodera, H. Sakamoto, and A. Kumakawa, "Effect of liquid disintegration on flow instability in a recessed region of a shear coaxial injector",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9. 

  11. M. Glogowski and M. M. Micci, "Shear coaxial injector spray characterization near the LOX post tip region", 31st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1995. 

  12. S. Oh, G. Park, S. Kim, H. Lee, Y. Yoon, and J. Y. Choi, "A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gas centered swirl coaxial injector varying tangential inlet diameter wit liquid pulsation", Journal of ILASSKorea, Vol. 22, No. 2, 2017, pp. 62-68. 

  13. D. T. Banuti. "Crossing the widom-line supercritical pseudo-boiling", The Journal of Supercritical Fluids, Vol. 98, 2015, pp. 12-16. 

  14. C. J. H. van den Bosch, and R. A. P. M. Weterings, "Methods for the calculation of physical effects", Gevaarlijke Stoffen, 2005. 

  15. I. E. Idelchik,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Begell House,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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