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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2 - 38
이준구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Cargo train braking uses the pressure changes in the air braking pipe to operate the braking tightening and releasing service repeatedly. Air-braking release failure means partial braking caused by a failure of the variable load valve after the driver handling the brake release. This phenomenon ca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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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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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차 운행동안 관련 탈선사고의 주 원인은? | 이중 화차 제동은 공기제동관의 압력변화를 이용해 제동 체결과 완해를 반복적으로 작동하여 수행한다. 화차 운행동안 관련 탈선사고(derailment accident)는 공기제동 완해 불량(air-braking release failure)에 따른 차륜파손으로 주로 발생한다[1]. 공기제동 완해불량은 기관사의 제동완해취급 후에 제동제어밸브의 오작동으로 인해 제동 실린더의 공기압을 충분히 배기하지 못하여 잔류공기로부터 발생한 불완전한 제동완해현상이다. | |
화차는 어떻게 주행하는가? |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에 따른 글로벌 철도물 류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각국의 철도운영기관은 화물열차 (cargo train, 이하 화차)의 안전한 운행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화차는 기계부품 조립 체인 대차위의 상판 (body floor)에 화물을 적재하고, 선두의 기관차로 견인과 제동작용에 따라 궤도위에서 차륜으로 주행한다. 이중 화차 제동은 공기제동관의 압력변화를 이용해 제동 체결과 완해를 반복적으로 작동하여 수행한다. | |
차륜파손 또는 열차탈선사고가 발생 시 문제점은? | 이는 부분적인 제동체결상태로서, 화차 주행동안 차륜 찰상과 열 손상을 발생시킴으로써 차륜파손 또는 열차탈선사고를 야기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철도운영기관은 열차지연의 승객불편과 함께 서비스 고장으로 막대한 영업손실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화차의 운행 지연 및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공기제동 완해불량을 방지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
S. H.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maintenance for freight wagon whee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Seoul, Korea, pp. 1-20, 2016.
S. W. Nam, K. H. Moon, D. H. Lee,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ease Application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Brakes for Freight Trai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12, pp. 1739-1747, 2001. DOI:http://dx.doi.org/10.22634/KSME-B.2001.25.12.1739
S. W. Na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ease Application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Brakes for Freight Trai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No. 6, pp. 776-78, 2002. DOI: http://dx.doi.org/10.1007/BF02939337
G. H. Kang, "Durability Evaluation of Gangway Ring for the Articulated Bogie of High speed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20, No. 5, pp. 66-72, 201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9.20.5.66
G. H. Kang, C. S. Woo, C. S. Kim, "Durability Evaluation of Gangway Connections for the High Speed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5, No. 8, pp. 4796-480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796
C. S. Kim, M. H. Park, "Durability Evaluation on Doorstep Equipments Used for Low and High Level Platforms at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3, No. 9, pp. 3889-3894, 2012. DOI:http://dx.doi.org/10.5762/KAIS.2012.13.9.3889
Seoul Railway Vehicle Maintenance Depot, Wagon Maintenance Guide, KORAIL Technical Report, 2000, pp. 20-80.
S. R. Lee, H. E. Kim, "Determination of No-Failure Test Times for the Life Test of Hydraulic System Components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3, No. 3, pp. 59-64, 2006.
https://reliabilityanalyticstoolkit.appspot.com/mechanical_reliability_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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