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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열차 공기제동 완해불량 방지 밸브의 내구성 평가
Durability Evaluation on the Air-Braking Release Failure Proof Valve of Cargo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2 - 38  

이준구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철수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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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차 제동은 공기 제동관의 압력변화를 이용해 제동 체결과 완해를 반복적으로 작동하여 수행한다. 화차 공기 제동 완해 불량은 기관사의 제동완해 취급 후에 제동 제어밸브의 오작동으로 인해 부분적인 제동체결상태를 의미한다. 이 현상은 화차 주행 동안 차륜 찰상과 열손상을 발생시킴으로서, 차륜파손 또는 열차 탈선사고를 일으킨다. 따라서 화차의 운행 지연 및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공기제동 완해불량을 방지하는 체계적인 연구가 중요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철도운영기관의 제작과 기능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완해불량 방지밸브를 개발하였다. 또한 본 밸브의 내구성 시험은 화차제동성능 시뮬레이터 성능시험기를 이용하였으며, 이의 작동성능은 반복적인 제동과 완해불량 조건하에 공압이력으로부터 평가하였다. 본 밸브의 보증수명은 화차 주행동안 제동횟수를 고려하여 무고장 시험기법에 준하여 12개 시제품에 대하여 총 16만회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내구성 시험동안 본 밸브의 공압 입력 시간과 출력시간 및 출력속도의 차이는 거의 일정하였다. 본 밸브의 보증수명은 신뢰수준 95%에서 59,860회이며, 화차 대차에 본 밸브를 설치할 경우에 요구조건인 4년간 고장없이 운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go train braking uses the pressure changes in the air braking pipe to operate the braking tightening and releasing service repeatedly. Air-braking release failure means partial braking caused by a failure of the variable load valve after the driver handling the brake release. This phenomenon cau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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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방지 밸브는 4년간의 내구수명, 무전원방식의 화차 특성을 고려한 기계적 동작, 그리고 제동밸브의 종류에 상관없이 화차에 적용되어야 한다. Table 1의 기술사양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Fig. 2.와 같이 제동관과 제동실린더관 사이에 설치 가능한 제동완해불량 방지 밸브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반해 화차의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동장치의 내구성 평가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차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기제동 완해불량 방지밸브를 설계 및 제작하고, 무고장시험기법에 따른 내구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화차 공기제동 완해불량 방지밸브의 내구성평가를 위하여 보증수명에 따른 무고장 시험기법[6,8,9]을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화차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기제동 완해불량 방지밸브를 설계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이로부터 무고장시험기법에 따른 내구성을 평가하였고, 이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밸브의 와이블 분포 형상모수(shape parameter in Weibull distribution, β)값은 Weibull 데이터 베이스에 따라 1로 가정하고[10], 시료수는 1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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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차 운행동안 관련 탈선사고의 주 원인은? 이중 화차 제동은 공기제동관의 압력변화를 이용해 제동 체결과 완해를 반복적으로 작동하여 수행한다. 화차 운행동안 관련 탈선사고(derailment accident)는 공기제동 완해 불량(air-braking release failure)에 따른 차륜파손으로 주로 발생한다[1]. 공기제동 완해불량은 기관사의 제동완해취급 후에 제동제어밸브의 오작동으로 인해 제동 실린더의 공기압을 충분히 배기하지 못하여 잔류공기로부터 발생한 불완전한 제동완해현상이다.
화차는 어떻게 주행하는가? 유라시아 대륙철도 연결에 따른 글로벌 철도물 류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각국의 철도운영기관은 화물열차 (cargo train, 이하 화차)의 안전한 운행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화차는 기계부품 조립 체인 대차위의 상판 (body floor)에 화물을 적재하고, 선두의 기관차로 견인과 제동작용에 따라 궤도위에서 차륜으로 주행한다. 이중 화차 제동은 공기제동관의 압력변화를 이용해 제동 체결과 완해를 반복적으로 작동하여 수행한다.
차륜파손 또는 열차탈선사고가 발생 시 문제점은? 이는 부분적인 제동체결상태로서, 화차 주행동안 차륜 찰상과 열 손상을 발생시킴으로써 차륜파손 또는 열차탈선사고를 야기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철도운영기관은 열차지연의 승객불편과 함께 서비스 고장으로 막대한 영업손실 피해를 입는다. 따라서 화차의 운행 지연 및 사고방지를 위해서는 공기제동 완해불량을 방지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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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H. Kim, A study on improvement of maintenance for freight wagon wheel,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Seoul, Korea, pp. 1-20, 2016. 

  2. S. W. Nam, K. H. Moon, D. H. Lee,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ease Application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Brakes for Freight Trai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12, pp. 1739-1747, 2001. DOI:http://dx.doi.org/10.22634/KSME-B.2001.25.12.1739 

  3. S. W. Na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lease Application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Brakes for Freight Trai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6, No. 6, pp. 776-78, 2002. DOI: http://dx.doi.org/10.1007/BF02939337 

  4. G. H. Kang, "Durability Evaluation of Gangway Ring for the Articulated Bogie of High speed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20, No. 5, pp. 66-72, 201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9.20.5.66 

  5. G. H. Kang, C. S. Woo, C. S. Kim, "Durability Evaluation of Gangway Connections for the High Speed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5, No. 8, pp. 4796-4801,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8.4796 

  6. C. S. Kim, M. H. Park, "Durability Evaluation on Doorstep Equipments Used for Low and High Level Platforms at Railway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3, No. 9, pp. 3889-3894, 2012. DOI:http://dx.doi.org/10.5762/KAIS.2012.13.9.3889 

  7. Seoul Railway Vehicle Maintenance Depot, Wagon Maintenance Guide, KORAIL Technical Report, 2000, pp. 20-80. 

  8. T. H. Lee, "A Study on the Failure and Life Assessment of High Speed Spindl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1, No. 1, pp. 67-73, 2014. DOI:http://dx.doi.org/10.7736/KSPE.2014.31.1.67 

  9. S. R. Lee, H. E. Kim, "Determination of No-Failure Test Times for the Life Test of Hydraulic System Components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3, No. 3, pp. 59-64, 2006. 

  10. https://reliabilityanalyticstoolkit.appspot.com/mechanical_reliability_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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