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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심회전축 기반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피로수명 해석
Fatigue Analysis for Electro-Mechanical Brake Caliper based on Eccentric Rotating Shaf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596 - 603  

오혁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백승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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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 Electro-Mechanical Brake)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차세대 제동장치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철도차량용 제동장치는 공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제동 압부력을 발생시키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EMB)에서는 전기 모터 및 기어와의 조합을 통하여 압부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부력 발생이 가능한 편심회전축 기반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 및 내구 수명해석을 통하여 국내 기준에 부합하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이때 내구수명해석의 정확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시제품에 사용되는 소재와 동일한 열처리 등을 거친 피로시험 시편을 3종을 제작하여 소재별로 피로시험을 진행하였다. 각각의 소재에 대한 피로시험 결과로부터 피로물성치(응력-수명 선도)를 획득하여 해석모델에 반영하였다. 피로해석 결과로부터 EMB 시제품의 설계가 국내 철도차량용 내구수명 조건인 상용최대 제동/완해 53 만회를 만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설계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고 내구시험을 완료하여 개발된 시제품의 내구성 특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Mechanical Brake (EMB) is a novel braking system for automobiles and railway vehicles, and research in this area is actively underway. The current braking system for railway vehicles generates a braking force using a pneumatic cylinder, but the EMB system generates the force through a combi...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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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상적으로 대차제동장치의 경우는 상용최대제동 53만회 시행 후 외형 및 기능 이상이 없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MB 시제품 설계안의 구조해석을 통한 압부력 인가시 하우징 및 동력 전달 축의 강도 및 피로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제품에 적용된 동일한 소재(열처리 및 표면처리까지 동일)에 대하여 시편을 제작하고 해당 시편의 피로물성치를 측정하여 해석에 반영하였다.
  • 따라서 새롭게 제안된 편심회전축 기반의 고속열차용 EMB 장치에 대한 내구 특성에 대한 연구 및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차량용 전기기계식 제동 장치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 및 구조해석을 기반으로 한 내구해석을 수행하여 편심회전축 기반의 고속열차용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된 편심회전축 기반 EMB 해석모델[7]을 바탕으로 내구해석을 진행하였다. 다만, 내구해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EMB 시제품 제작 시 사용된 소재들(SCM440, SM45C, SM490A)과 동일한 열처리 방법 및 표면처리 방법을 적용하여 시편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고압부력 발생이 가능한 편심회전축 기반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 및 내구 수명해석을 통하여 국내 기준에 부합하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1, 응력구간은 4단계로 구분하였고, 시편이 완전히 2개의 조각으로 분리될 때를 종료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무한수명은 106Cycle이라 가정하였다. 시험장비는 MTS사의 고속피로 시험기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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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기계식 제동장치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특히, 자동차용으로 연구된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4,5]의 경우 제동공기통, 제동제어장치(BOU: Brake Operation Unit) 등을 제거할 수 있어 Compact화가 가능하다. 또한, 빠른 응답속도로 공주거리 단축에 따른 제동거리 단축이 가능하여 철도 운행 안전성의 향상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기기계식 제동장치는 어떤 장치인가? 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 Electro-Mechanical Brake)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차세대 제동장치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철도차량용 제동장치는 공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제동 압부력을 발생시키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EMB)에서는 전기 모터 및 기어와의 조합을 통하여 압부력을 발생시킨다.
현재 철도차량용 제동장치는 어떤 방식으로 압부력을 발생시키는가? 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 : Electro-Mechanical Brake)는 자동차 및 철도차량의 차세대 제동장치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철도차량용 제동장치는 공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제동 압부력을 발생시키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 (EMB)에서는 전기 모터 및 기어와의 조합을 통하여 압부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부력 발생이 가능한 편심회전축 기반의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링 및 내구 수명해석을 통하여 국내 기준에 부합하는 전기기계식 제동장치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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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ER, EMI and UIC, Challenge 2050-The Rail Sector Vis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2013. 

  2. European Railway Sector, Shift2Rail Joint Undertaking Multi-Annual Action Plan, European Union Funding for Research & Innovation, 2015. 

  3. K. Sakanoue, "Development Methodology of Series N700A in Tokaido Shinkansen", Proceedings of 11th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 WCRR 2016, Milan, Italia, Jun. 2016. 

  4. R. T. Bannatyne, "Advances and challenges in electronic braking control technology", SAE Technical Papers, 1998. 

  5. M. Sundar, D. Plunkett, "Brake-by-Wire Motivation and Engineering-GM Sequel", SAE Technical Papers, 2006. 

  6. M. S. Kim, S. C. OH, S. J. Kwon, "Characteristic Test of the Electro Mechanical Brake Actuator for Urba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33, No. 7, pp. 535-540, Jul. 2016. DOI : https://doi.org/10.7736/KSPE.2016.33.7.535 

  7. H. K. Oh, S-K. Beak, C-S. Jeon, "Structural Analysis of Power Transmission Mechanism of Electro -Mechanical Brake Device for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2, pp. 237-246, Dec.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12.237 

  8. S-K. Baek, H. K. Oh, S-W. Kim, S-I. Seo "A Clamping Forc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Electro Mechanical Brake Using PMSM", Energies, Vol. 11, 2876, Oct. 2018. DOI : https://doi.org/10.3390/en11112876 

  9. S-K. Beak, H. K. Oh, J-H. Park, S-W. Kim, S-S. Kim, "A Evaluation of Emergency Braking Performance for Electro Mechanical Brake using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6, pp. 170-177, Jun. 2020. DOI : https://doi.org/10.5762/KAIS.2020.21.6.170 

  10. Korean Railway Standards, "Brake Cylinder Unit for Electrical Multiple Unit", KRS BR 0018-16, 2016. 

  11. ASTM International,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ASTM E8, West Conshohocken, P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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