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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함정 VRTU의 과열방지를 위한 열전소자 냉각장치의 적용에 따른 기관실 및 VRTU 내부 열 유동특성 분석
An Analysis of the Thermal Flow Characteristics in Engine-Room and VTRU in accordance with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Device Cooling System to Prevent Overheating of the Korean Navy Ship VRTU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610 - 616  

정영인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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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해군 함정의 하절기 운용 및 적도지병 파병 간 발생하고 있는 VRTU 과열로 인한 고온경보 발생과 장비정지 발생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해군 군수사령부 함정기술연구소와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열전소자 냉각장치 설치에 따른 냉각효과를 확인하고, 전산 열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VRTU 내부 열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또 해석을 통해 기관실(디젤엔진룸) 내부의 온도분포를 살펴보고 VRTU 과열방지를 위한 최적의 설치위치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냉각장치를 설치함에 따라 VRTU 내부 평균 체적온도가 약 10 ℃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냉각장치에 설치된 Fan은 열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냉각효과를 높였다. 기관실 내부는 디젤엔진 상부에서 높은 온도분포를 나타냈고 통풍관 디퓨저 하부에서 가장 낮은 온도분포를 보였다. 열전소자 냉각장치는 높은 냉각성능을 나타내었으며, VRTU는 과열방지를 위하여 기관실의 통풍관 디퓨저 하부에 설치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joint research with the Navy logistics command ship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to resolve the occurrence of naval vessel's high-temperature warning and equipment shutdown caused by VRTU overheating during summer operation and the dispatch of troops to equatorial regions. The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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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함정에서 발생되는 VRTU 과열로 인한 고온경보 및 긴급정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열전소자 냉각장치를 제작하여 적용해 보았다. 고온챔버 시험을 통해 냉각장치의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전산 열 유동해석을 통하여 VRTU 내부와 기관실 내부 열 분포와 유동특성을 확인하였다.
  • 국방기술품질원에서는 열전소자 냉각장치를 설치한 VRTU와 기관실(디젤엔진룸)을 모델링하고 전산 열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열 유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결과와 실험결과의 비교를 통해 결과의 일치성을 확인하고 냉각장치의 냉각효과를 예측하여 VRTU와 기관실 내부의 온도분포와 유동특성을 분석하여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리고 VRTU에 인가되는 전력은 250 W이고 장비의 전기효율은 20%로 나머지 전력은 열로 소실된다고 가정하였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 냉각용량을 산출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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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여름이나 적도지방 파병 간 표층해수의 온도가 높아져 냉수제조장치의 열교환 효율이 낮아지면 어떤 현상이 생기는가? 이 때 냉수제조장치에서 열 교환을 통해 청수를 냉각하면서 생성된 뜨거운 냉매는 Sea Chest를 통해 함 내로 유입되는 표층해수를 이용하여 냉각하게 되는데,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여름이나 적도지방 파병 간 표층해수의 온도가 높아져 냉수제조장치의 열교환 효율이 낮아지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함 내 냉방을 위해 필요한 냉수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함에 따라 함 내 냉방용량을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며, 기관실과 같이 디젤엔진이나 가스터빈이 작동하는 격실의 경우에는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 해군에서 운용중인 ○○○급 함정은 파병 간 기관실에 설치된 전자장비들의 과열현상으로 인하여 고온알람과 긴급정지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VRTU(디젤, 터빈, 발전기의 원격제어 단말기)에서 발생빈도가 매우 높다.
세계적으로 온난화현상이 심화되는 이유? 근래 지구 대기로 배출되는 탄소량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온난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연평균기온이 점차 상승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연안의 표층해수 온도가 30 °C 이상까지 상승하곤 한다.
여름에는 연안의 표층해수 온도가 지구온난화로 어느정도까지 상승하는가? 근래 지구 대기로 배출되는 탄소량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온난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연평균기온이 점차 상승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연안의 표층해수 온도가 30 °C 이상까지 상승하곤 한다. 대한민국 해군에서 운용중인 함정들 중 세종대왕급 구축함은 중동 아프리카 지역(수에즈 운하 등)을 항해하는 대한민국 국적 상선을 해적으로부터 호위하고 연안 평화유지를 위하여 소말리아 등 적도지방으로 파병되어 장기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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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I.Jung, S.M.Choi, "A study on the internal temperature reduction of PKG-A water-jet-room by subsituting heat insulation materi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7, no.3, pp. 425-435, 2019. DOI : https://dor.org/10.7466/JKSQM.2019.47.3-425 

  2. Y.H.Jeon, Y.G.Chang, M.Y.Kang, J.H.Kim, "A study on Development Direction of Cooling Improvement of Equipment control panel," Naval technology, Vol. 86, pp. 148-169, 2018. 

  3. D.H.Kim, G.H.Lee, "Development status of new technology for thermoelectric cooling element," Machinery and Materials,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vol.16, no.2, pp. 95-103, 2004. 

  4. S.Y.Yoo, J.P.Hong, W.S.Sim,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ermoelectric module and thermoelectric cooling system,"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6, no.1, pp. 62-69, 2004. 

  5. G.G.Lee, B.C.U, H.W.Lee, "Current status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echnology for thermoelectric semiconductor," Machinery and Materials,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Vol. 11, no.39, pp. 31-41, April 1999. 

  6. Syaza Yasim, CFD Modeling of Thermoelectric Air Duct System for Cooling of Building Envelope, Bachelor, Universiti Teknologi PETRONAS, 2017. 

  7. TaeSungSNE "The Standard of CAE, Application of ANSYS CFD," pp.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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