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들뢰즈의 감각론의 관점으로 본 아이리스 반 헤르펜 패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ris Van Herpen Fashion from the Perspective of Deleuze's Sensory Theory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4, 2020년, pp.117 - 129  

송해인 (홍익대학교 디자인 공예학과 의상학) ,  김진영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ust as the name 'aesthetics' implies, the meaning of 'aisthesis' or 'sense' in Greek, is perceived as an important element in modern social design. Gilles Deleuze emphasized sensory expression over the rational side of the body, and argued for sensory theory, which is the theory of how painting pro...

주제어

표/그림 (2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개의 분석 체계를 바탕으로 감각론을 살펴보고, 생성과 짝지어진 형상은 새로운 개체와 만나 전혀 다른 형상으로 바뀌는 것으로 이질적 조합이라는 넓은 범위의 개념으로 연결시켜 하나의 분석틀로 연결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히스테리, 기관 없는 신체, 다이어그램, 이질적 조합으로 분석 체계를 정리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이를 정리하면 Table 3과 같다.
  • 본 논문은 들뢰즈의 감각론의 관점으로 본 아이리스 반 헤르펜 패션에 관한 연구이다. 실험적인 아이리스 반 헤르펜의 패션에 접근하는데 들뢰즈의 감각론을 적용하는 것은 열린 체계의 접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를 통해 조형예술로서 확장된 범위의 현대 패션디자인의 의미를 되새기며 철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패션디자인을 분석하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창조적인 디자인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의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들뢰즈의 감각론의 개념을 통해 조형예술 중 하나인 패션디자인 분석을 위한 분석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아이리스 반 헤르펜(Iris Van Herpen) 컬렉션에 나타난 패션디자인 사례를 분석, 그 표현 특성을 도출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디자인 분석대상으로서 아이리스 반 헤르펜을 선정한 이유는 2011년부터 파리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의 게스트 멤버로 컬렉션을 전개하면서 독창적인 자신만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 본 절에서는 들뢰즈의 감각론을 적용하여 패션 디자인을 분석하고자 선행 연구를 통해 패션 분석을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들뢰즈는 감각론 개념을 베이컨 회화를 통해 히스테리, 기관 없는 신체, 다이어그램, 생성, 짝지어진 형상들로 분류하여 회화의 표현방법을 설명하였다.
  • 들뢰즈는 감각론 개념을 베이컨 회화를 통해 히스테리, 기관 없는 신체, 다이어그램, 생성, 짝지어진 형상들로 분류하여 회화의 표현방법을 설명하였다. 이 이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조형예술분야에서 예술 현상을 분석한 선행 연구의 분석 틀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패션 분석을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 선정 기준은 국내에 발표된 관련 논문 중 학회지에 발표되었으며 패션과 관련된 조형예술 분야의 분석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감성과 감각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고대 철학자들은 감각을 이성보다 열등한 것으로 보고, 오류의 근원이라고 규정하였다. 하지만 현대사회 디자인은 미적 가치의 다원화에 따라 다양한 미적 관점을 추구하며 감성과 감각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 들뢰즈는 신체의 이성적 측면보다 감각표현을 강조한 대표적인 철학자로 특히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회화를 원용하여 조형예술에서 새로운 감각이 어떻게 생산하는가에 관한 이론인 감각론을 주장, 철학적 논리를 구체화하였다.
고대 철학자들은 감각을 어떻게 보았는가? 미학의 명칭에는 ‘아이스테시스’, 즉 고대 그리스어로 ‘감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Kim, 2008). 고대 철학자들은 감각을 이성보다 열등한 것으로 보고, 오류의 근원이라고 규정하였다. 하지만 현대사회 디자인은 미적 가치의 다원화에 따라 다양한 미적 관점을 추구하며 감성과 감각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
예술과 철학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현대사회에서 예술과 철학은 깊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예술은 철학적 논리를 통해 예술작품을 창조하고 설명하며 철학자들은 예술작품을 통해 자신의 철학 논리를 설명한다. 미학의 명칭에는 ‘아이스테시스’, 즉 고대 그리스어로 ‘감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Kim,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Cho, H. (2019). Painting sensation, making sign: Deleuzian theory of art in terms of color. The Korean Journal of Aesthetics, 85(4), 243-284. 

  2. Choi, J., & Choi, Y. (2013) An analysis on the deconstructed visage in fashion illustration - Based on the deconstructed visage of Francis Bacon's painting.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5(6), 874-885. doi:10.5805/SFTI.2013.15.6.874 

  3. Deleuze, G. (2008). Francis Bacon Logique de la sensation. (T. Ha, Trans). Seoul: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4. Deleuze, G., & Guattari, F. (2014). 안티 오이디푸스 [Anti-Oedipus]. (J. Kim, Trans). Seoul: Minum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2). 

  5. Iris Van Herpen 2011 F/W. (n.d.). Figure 11.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3 

  6. Iris Van Herpen 2011 F/W. (n.d.). Figure 12.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5 

  7. Iris Van Herpen 2011 F/W. (n.d.). Figure 13.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1-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0 

  8. Iris Van Herpen 2011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1-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0 

  9. Iris Van Herpen 2012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2-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0 

  10. Iris Van Herpen 2013 F/W. (n.d.). Figure 18.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7 

  11. Iris Van Herpen 2013 F/W. (n.d.). Figure 19.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3-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6 

  12. Iris Van Herpen 2013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3-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4 

  13. Iris Van Herpen 2016 F/W.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6-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5 

  14. Iris Van Herpen 2017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7-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6 

  15. Iris Van Herpen 2017 F/W.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7-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8 

  16. Iris Van Herpen 2019 F/W.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fall-2019-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8 

  17. Iris Van Herpen 2019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19-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5 

  18. Iris Van Herpen 2020 S/S. (n.d.). Retrieved May 30, 2020, from https://www.vogue.com/fashion-shows/spring-2020-couture/iris-van-herpen/slideshow/collection#16 

  19. Kim, S. (2018). A study on the formless body image in fashion Illustrations based Gilles Deleuze's 'logic of s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8(2), 61-80. doi:10.7233/jksc.2018.68.2.061 

  20. Kim, J. (2009). A study on Deleuze's sensationalism in synaesthetic exhibition spa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Y. (2012). A study on the formation of a style - Focusing on the style of Iris Van Herpe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6(2), 124-137. 

  22. Koh, E. (2006). A study on music video based on logic of sensation of Gilles Deleuze - Analysis of the work of Chris Cunningham,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9(4), 121-132. 

  23. Lee, J. (2002). 노마디즘 1 [Nomadism 1]. Seoul: Humanist. 

  24. Lee, M. (2017). A study for the expression of sensation on Francis Bacons paintings - Stand on the basis of Gilles Deleuz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 18(2), 73-95. doi:10.20977/kkosea.2017.18.2.73 

  25. Lee, S. (2009). A study on the theory of sensation-painting of G.Deleuz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26. Lee, S. (2014). Study on modern and innovative haute couture designer Iris van Herpen.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7(3), 175-195. doi:10.15187/adr.2014.08.111.3.175 

  27. Lee, W. (2011). A study on Kwon Jin Gyu's art world based on a philosophy of art of Gilles Deleuz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8. Lying Figure in a Mirror in 1971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May, 23, 2020, from https://www.bbc.co.uk/programmes/p01gcx2z/p01gcwfl 

  29. Oh, S. (2010). A study on the sensationalism characteristic of the exhibition space in museum : Centering on M.Merleau-Ponty's theory and Gilles Deleuze's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30. Park, S., & Lee, Y. (2012). A study on non-representation approach indicated in paintings and architecture -Focus on Francis Bacon's paintings and SANAA's architectural projec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1(5), 114-121. 

  31. Self-Portrait in 1971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May, 23, 2020, from https://www.francis-bacon.com/artworks/paintings/self-portrait-5 

  32. Seo, D. (2013). Deleuze's study of painting: Painting as a passive synthesis of sensibility. Journal of Pan-Korean Philosophical Society, 70(3), 515-537. 

  33. Study after Velazquez's Portrait of Pope Innocent X in 1953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May, 23, 2020, from https://www.atlasofplaces.com/atlas-of-places-images/ATLAS-OF-PLACES-FRANCIS-BACON-THE-LOGIC-OF-SENSATION-GPH-1.jpg 

  34. Study for Crouching Nude in 1952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June, 20,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Study_for_Crouching_Nude. 

  35. Three Studies for Figures at the Base of a Crucifixion in 1944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June 20, 2020, from https://www.francis-bacon.com/artworks/paintings/three-studies-figures-base-crucifixion 

  36. Three Studies for Portrait of George Dyer (on Light Ground) in 1964 by Francis Bacon. (n.d.). Retrieved May, 23, 2020,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ree_Studies_for_George_Dyer 

  37. Won, H. (2019). A study on the projection installation convergence design based on the logic of sensation of Gilles Deleuze -Focused on analyizing the works of Kryzysztof Wodiczko.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7(5), 227-238. doi:10.17548/ksaf.2019.12.30.227 

  38. Yim, E. (2013). Representation of the body in dress and painting - Focusing on the works of Francis Bacon and Rei Kawakubo.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4), 40-57. doi:10.12940/jfb.2013.17.4.4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