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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er Function Method를 이용한 자동차 연료탱크의 진동 피로 해석에 대한 연구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Automotive Fuel Tank Using Transfer Function Method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3, 2020년, pp.27 - 33  

안상호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process of predicting efficient durability performance for vibration durability test of automobile parts using vibration test load on automobile fuel tank is presented. First of all, the common standard load that can be applied to the initial development process of the automobile ...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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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연료 탱크에 대한 진동 시험하중을 이용하여 자동차 부품 진동 내구성 시험에 대한 효율적인 진동 내구성 성능 예측 과정을 제시한다. 초기 자동차 개발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통 표준하중을 이용하고 주파수 응답 분석 기법을 통해 진동 피로하중에 대한 연료탱크의 취약부를 확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탱크의 진동 내구시험에 연료탱크의 진동 하중이력을 표준화하여 진동 하중을 적용한 진동내구 성능 예측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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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 피로해석을 이용한 수명 예측은 어떠한 방법인가? 진동 피로해석을 이용한 수명 예측은 Fig.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진동계에 가해지는 가진력과 응답응력을 시간영역에서 분석하고 누적된 사이클을 입력하여 피로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1]. 불규칙 진동 환경에서 작동하는 부품에 대한 피로 손상 평가는 반응 응력 PSD(파워 스펙트럼 밀도) 함수의 통계 속성을 기반으로 하는 진동수 영역에서 진행되며 다양한 도로 표면 프로파일에서 작동하는 자동차 엔진과 같이 불규칙 하중 형식일 경우 피로 수명은 진동수 영역에서 평가한다.
Dirlik 방법은 광대역 영역에서 어떤 방식 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는가? Rayleigh 확률 밀도 두 개와 지수를 서로 조합하고 사이클 진폭 분포를 근사화시킬 수 있다. Dirlik Method는 광대역 영역에서 Narrow Band 방식보다 우수함이 입증되었다. 식 (3)은 확률밀도 함수 p(s)로 m0, m1, m2, 및 m4 변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PSD(power spectrum dendity)에서 계산되는 면적 모멘트를 계산할 수 있다.
진동 내구해석 방법은 어떤 해석을 이용하는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응하여 빠른 개발주기는 제조사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단축되는 차량개발 기한을 만족하기 위해 진동내구 해석으로 초기 개발 차량을 검증해야 한다. 진동 내구해석 방법은 과도 응답 해석과 주파수 응답 해석, 파워 스펙트럼 밀도 해석을 이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H. Ahn, 2019, "A Study on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Automotive Battery Supporter",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11, No. 4, pp. 22-27. DOI: http://dx.doi.org/10.22680/kasa2019.11.4.022 

  2. C. B. Na, H. B. Lee, W. D. Lee, J. C. Kim, and Y. C. Bae, 2008, "Signal Processing for Multiaxial Vibration Fatigue Test on Vehicle Component",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3, pp. 368-374. 

  3. J.-U. Cho, S.-h. Kim, and K.-S. Kim, 2011, "A Study on Durability of Automotive Propeller Shaft by Fatigue and Vibratio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4, pp. 1495-1501. 

  4. B. Julien, F. Bertrand, and Y., Thierry, 2013, "Probabilistic random vibration fatigue", Phimeca Engineering, 34 rue de Sarlieve, pp. 522-529. 

  5. M.S. Han and J.-U. Cho, 2014, "Durability Study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es of Brake Pads with Different Configuration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2, No. 6, pp. 128-133. 

  6. J.-H. Lee and J.-U. Cho, 2015, "Study on the Convergent Life Evaluation due to the Bumper Configuration of Multipurpose Vehicl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85-90. 

  7. C.-J. Kim, 2015, "Damage Count Method Using Acceleration Response for Vibration Test Over Multi-spectral Loading Pattern",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5, No. 11, pp. 739-746. 

  8. H. S. Jung, K. S. Kim, and S. W. Jung, 2017, "Fatigue Life Evaluation in Frequency Domain of aircraft Equipment Exposed to Random Vibration",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5, No. 8, pp. 627-638. 

  9. H. S. Lee and P. R. Shim, 2018, "A Study on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Electric Vehicle Battery Cover using PSD",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015-1016. 

  10. Y. G. Han, T.-Y. Kim, J.-Y. Kim, C.-Y. Rho, S.-Y. Kim, J. Samuel, and Y.-W. Suk, 2019, "Selection of Representative Load to Evaluate the Effects of Relative Damage on Vehicle Durability",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43, No. 12, pp. 923-929. 

  11. J. W. Miles, 1965, "On structural fatigue under random loading", Journal of Aeronaut Soc, Vol. 21, No. 7, pp. 53-62. 

  12. T. Dirlik, 1985, "Application of computers in fatigue analysis.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Warw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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