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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구조 정착부의 인장파단시험을 통한 신장특성 및 응력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Stress Transition Mechanism and Uniaxial Tensile Characteristics by Tensile Fractured Test of Clamping Part of Membrane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20 no.3, 2020년, pp.91 - 98  

김희균 ((주)에코닝) ,  전상현 (협성대학교 도시건축공학과) ,  하창우 (협성대학교 도시건축공학과) ,  김재열 (협성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form stability of membrane structures, membrane material is required to be in tension. Therefore, in planning and maintenance management, the engineer should consider enough about introduction of stress during construction and re-introduction of stress after completion. Clamping part is an imp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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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awabata, Kim & Nakamura(2002)의 결과4)를 바탕으로 막재료가 파단될 때까지 1축 인장 시험을 실시하여 파단하중 레벨에서의 클램프 정착부의 신장특성을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막재료의 재료비선형성을 고려하고 막재료와 알루미늄 클램프로 이루어진 정착부를 포함한 막구조의 응력 상태 및 응력전달체계를 밝혀내고, 시간 경과에 따른 막구조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하중 영역에서의 거동 및 파단 상태를 검증하기 위해 Kawabata, Kim & Nakamura(2002)4)에 이어서 클램프 정착시험체의 인장실험을 실시하였다.
  • 하지만 막구조의 적절한 장력관리를 위해서는 모재뿐 만 아니라 정착부, 용착부를 포함한 전체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해명되지 않은 정착부 및 용착부에 대하여 정량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막재료 A종(사불화에틸렌수지 코티드 유리섬유 직포)을 사용한 경우의 정착부는 막재료에 구멍을 뚫어 볼트와 플레이트로 고정하는 방식과 막재료에 구멍을 뚫지 않고 클램프로 고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클램프 정착방식을 대상으로 막구조 정착부의 인장파단시험을 실시하여 이제까지 규명하지 못한 정착부의 신장특성과 응력전달체계에 대해서 명확히 밝혀보기로 한다.
  • Potentiometer에 의한 계측은 30N/mm까지로 했다. 예비실험은 파단 하중의 확인과 시험기의 동작 확인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시험조건은 본 실험과는 다르지만, 참고자료로서 예비실험 결과를 본 실험의 결과와 함께 정리했다.
  • 엣지로프는 뜨개질 방식이 견고한 경질로프와 뜨개질 방식이 느슨한 연질로프의 2종류를 준비한다. 이는 가력시 로프의 단면 변형이 막재료 엣지의 클램프 금속물로부터의 발출량(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로프의 경도 차이가 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재하 속도는 50mm/min으로 한다.

가설 설정

  • 막재료 부분의 변형량은 모재 부분와 용착 부분에 대해 각각 Potentiometer에 의한 변형률에 부재 길이(모재부 350mm, 용착부 150mm)를 곱해서 산출하고 각각의 변형량을 더하여 구한다. 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은 상하 2개소의 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이 같다고 가정하고, 레이저 변위계에 의한 계측값 및 마킹에 의한 계측값을 각각 2배하여 구한다. 합계값은 막재료 부분의 변형량과 레이저 변위계에 의한 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을 더한 것(점선)과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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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막구조가 안정된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막구조가 안정된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면이 장력 상태가 되어야 하고, 막면을 안정된 초기장력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력도입 및 장력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막재료는 점탄성체인 코팅 수지의 재료 특성으로 인해 크리프 및 릴렉세이션(응력완화)을 발생시킨다.
정착부 인장 파단 시험 시 엣지로프를 뜨개질 방식이 견고한 경질로프와 뜨개질 방식이 느슨한 연질로프의 2종류로 준비하는 이유는? 엣지로프는 뜨개질 방식이 견고한 경질로프와 뜨개질 방식이 느슨한 연질로프의 2종류를 준비한다. 이는 가력시 로프의 단면 변형이 막재료 엣지의 클램프 금속물로부터의 발출량(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로프의 경도 차이가 클램프 부분의 변형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재하 속도는 50mm/min으로 한다.
막재료는 어떤 특성으로 크리프 및 릴렉세이션(응력완화)을 발생시키는가? 막구조가 안정된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면이 장력 상태가 되어야 하고, 막면을 안정된 초기장력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력도입 및 장력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막재료는 점탄성체인 코팅 수지의 재료 특성으로 인해 크리프 및 릴렉세이션(응력완화)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도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막면의 장력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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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shitoku, S., Tanaka, K., Takahashi, K., & Ataka, N., "Determining mechanical properties of membrane materials by uniaxial texting method", Research Report on Membrane Structures, No.4, pp.31-39, 1990 

  2. Minami, H., "Mechanical Properties of PTFE-Coated Plain Weave Glass Fiber Fabrics and the Evaluations", Research Report on Membrane Structures, No.5, pp.61-70, 1991 

  3. Hino, Y., & Ishii, K., "An evaluation method on the material nonlinearity in the analysis of membrane structures", Research Report on Membrane Structures, No.8, pp.35-49, 1994 

  4. Kawabata, M., Kim, H. K., & Nakamura, E., "Study on stress transition mechanism of cramping part of membrane structures-uniaxial tensilecharacteristics of welded part and crumping part-", Research Report on Membrane Structures, No.16, pp.29-37, 2002 

  5. Ishii, K., "Membrane Materials For Membrane Structures -Mechanical Properties and a Model for Structural Analysis-", Research Report on Membrane Structures, No.6, pp.91-11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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