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저비용 전자칠판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Low Cost Interactive WhiteBoard System for Improving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9, 2020년, pp.291 - 296  

김경열 (대구가톨릭대학교 SW중심대학) ,  박지수 (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정보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매체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교실 수업은 강의 위주의 학습 환경이 학습자가 참여하는 학습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전자칠판은 교수자-학습자가 상호작용을 위한 협동 학습을 하는데 효과적인 디지털 매체로 사용된다. 그러나 기존 전자칠판은 구매 및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작동시키는 데 있어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부담이 가중된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프로젝터가 설치된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협동 학습을 지원하는 저비용 전자칠판을 개발하고, 학습활동이 학습 관리 시스템에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various digital media to which new information technology is applied are being developed. In classroom lessons, the learning environment centered on lectures has changed to a learning environment in which learners participate. In particular, Interactiv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을 대상으로 사용하기 단순하고 유지비용이 저렴하며,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저비용 전자칠판 시스템을 구현한다. 특히 저비용 전자칠판은 강의용 프로젝터가 설치된 장소 어디에서 누구나 쉽게 센서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을 대상으로 테크놀로지 변화의 방법에 있어서 고비용의 전자칠판 기능을 대체하여 저비용의 센서와 무료 및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저비용 전자칠판을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지 보수가 어렵지 않고, 사용방법이 보다 편리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빔프로젝터가 있는 곳 어디에서나 누구나 활용하는 저비용 전자칠판을 구현하였다.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을 대상으로 교수자-학습자들이 저비용 전자칠판을 사용하여 협동학습의 학습결과물을 직접 또는 편집을 통하여 학습 관리 시스템에 저장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SW교육의 학습 패러다임이 변화를 설명하시오. 최근 SW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키워낼 수 있는 교육 활동이 필요하고, 교실 수업은 강의 중심인 수동적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1]. 이러한 학습 패러다임은 디지털 교과서, 증강현실(Augmented Virtual Reality),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및 전자칠판(Interaction WhiteBoard: IWB) 등의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전자칠판이란? 전자칠판은 전자기 기술을 이용한 교수매체로 인터넷, 사진, 동영상 등 화면을 구성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추가 구성하며 학습에 활용한다. 전자칠판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들어낸 콘텐츠로 상호작용을 강조할 수 있어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서 효과적이다[2,3].
사용자가 기존 Interaction WhiteBoard에 대해 부담이 가중되는 이유는? 특히 전자칠판은 교수자-학습자가 상호작용을 위한 협동 학습을 하는데 효과적인 디지털 매체로 사용된다. 그러나 기존 전자칠판은 구매 및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고, 작동시키는 데 있어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부담이 가중된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도상국이나 최빈국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프로젝터가 설치된 공간에서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협동 학습을 지원하는 저비용 전자칠판을 개발하고, 학습활동이 학습 관리 시스템에 연동되도록 시스템을 구현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 and KERIS., "2017 SW Education Leading Teacher Training Materials(Elementary school)," TM 2017-38, 2017 

  2. D. Passey, C. Rogers, J. Machell, G. McHugh and D. Allaway, "The motivational effect of ICT on pupils. Department of Educational Research," from the World Wide Web: http://tinyurl.com/m7kcocd, 2004. 

  3. Kim MinKyung, Jeong Sun Lee, and Ku Jojng Yoo, “An analysis of social skills and verbal interaction in largegroup discussion activities using smart devices -focusing young children safety education using electronic board-,”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 2, pp. 263-289, 2016. 

  4. Don Han Kim, “Development of Learning System based on Electronic White Board and Smart Phone,”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13, No. 1, pp. 51-63, 2013. 

  5. Eunsil Hong, "Adopting SMART Learning for Korean as Foreign and Second Language,"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Vol. 44, pp. 585-612, 2012. 

  6. Sung Hun Ahn, “Analysis of Overseas Cases and Field Requirements for SW Education Classrooms,”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Vol. 5, No. 3, pp. 355-364, 2019. 

  7. EungSeo Park, “Developing an Electronic Board for Supporting a Mathematics Classroom Environment in an Extremely Low-Cost,” KU Center for Curriculum and Instruction Studies, Vol. 4, No. 1, pp. 175-197, 2011. 

  8. Sungyong Lee, Hyeongmin Kim, "Interactivity Analysis of Korean Learning Websites,"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65, pp. 371-403, 2019. 

  9. G. Wells and A. Bridges,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volume 1: the study of language development (Vol. 1),"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10. Jeongryeol Kim,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Using Interactive White Board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25, No. 1, pp. 109-141, 2009. 

  11. K. Wall, S. Higgins and H. Smith, 'The visual helps me understand the complicated things: Pupil views of teaching and learning with interactive whiteboar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6, No. 5, pp. 851-867, 2005. 

  12. Kung-Teck, Wong, Kuan Nien Tan, and Chia Ying Lin, “Innovative improvised low-cost wiimote interactive whiteboard (lw-iwb) learning tool for teaching chinese as a second language (TCSL),”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 Technology and Exploring Engineering, Vol. 9, No. 1, pp. 2233-2237, 2019. 

  13. C. Gray, L. Hagger-Vaughan, R. Pilkington, S. A. Tomkins, “The pros and cons of interactive whiteboards in relation to the key stage 3 strategy and framework,” Language Learning Journal, Vol. 32, No. 1, pp. 38-44, 2005. 

  14. Kim Jeongryol and Kim Kyeongchul, “A Study on the effects of English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using the interactive whiteboard,” Primary English Educaton, Vol. 15, No. 1, pp. 113-146, 2009. 

  15. Min Seok Kang and Lim Keol, “Structural Analyses on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Motivation o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ollege Learning Environments with e-Learning Cont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 1014-1023, 2013. 

  16. Eun Hwan Lee and Jong Yeon Le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Learner Characteristics, Interactions Flow, Perceived Usefuln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s: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Korea Association of Educational Information & Media, Vol. 19, No. 3, pp. 573-603, 2013. 

  17. Eunsang Ko, Rhee Yang Weon, and Chang Woo Lee, “Performance Improvement of User Interface for Interactive Whiteboard based on User Experienc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19, No. 9, pp. 451-455, 2013. 

  18. Jeongryeol Kim and Kim Eunsook,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using interactive white board for language input enhancement,”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3, No. 1, pp. 121-145, 2010. 

  19. TED Johnny Lee. http://johnnylee.net/projects/wii/(2014.12.31.) 

  20. Sungsuck Yoo,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low-cost Wii-Mouse to improve the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21. Sin-Wung Kim, Sung-Ho Kim, Jong-Reol Choi, Oh-Bong Kwon, and Yong-Sung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ogram for Expanded Module of Open-Source Moodle L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5, No. 3, pp. 157-164. 2012. 

  22. JongKi Lee, “A Case Study on the Use of Moodle Learning Management System in 4th Industry and Future Design Liberal Arts Classes: Focusing on Individual Differences in Participation of Learning Activities,” The Korean Research Association for the Business Education, Vol. 33, No. 4, pp. 25-42, 2019. 

  23. Davaasuren, B.,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chool Support, TPACK, and Technology Use among Mongolian Teachers," 20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