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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3, 2020년, pp.89 - 103
김미예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 전미나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When people feel powerless (with losing control), they show compensatory behaviors to get out of this state. The actions to compensate for powerlessness have been studied in the contexts of products or brands, but this study focuses on compensatory behaviors when using social media. Social media,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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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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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은 무엇인가? | 불안은 미래의 어려운 상황이나 위협에 대해 염려하는 불안정한 마음의 상태이다 (Freeman and DiTomaso 2002; Stein and Sareen 2015). 불안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지양되어야 하는 심리상태로 연구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은 잘못된 해석, 평가 오류, 비합리적 판단과 비체계적인 정보처리를 하기 쉽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Wells 1997; Dhir et al. | |
무력감은 무엇이라 정의되는가? | 무력감(powerlessness)은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느끼는 감정 또는 자신의 소득/소비 및 타인의 행동에 대한 낮은 통제능력으로 정의된다 (Bunker and Ball 2009; Seeman and budros 1988; Rucker and Galinsky 2008). 무력감은 우리 생활에서 다양한 형태와 다양한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피하고 싶은 부정적 심리적 상태이기 때문에 직접 보상이나 간접 보상을 통해 이 상태를 피하고자 하는 동기가 생기게 된다 (Rucker and Galinsky 2008). | |
보상소비(compensatory consumption) 행동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 심리적 무력감을 느낀 사람들은 소비를 통해 부정적 심리를 보상받으려고 하는 보상소비(compensatory consumption) 행동을 보인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적으로 지위(status)가 낮다고 느끼는 부정적 심리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위를 상징할 수 있는 상품군으로 만년필이나 실크 넥타이 등에 대한 추구 또는 구매욕구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ucker and Glinsky 2008). 무력감은 이러한 절대적 비용이 높은 럭셔리 상품이나 서비스의 소비 및 획득을 통해 보상되기도 하지만 스타벅스 커피와 같은 상대적으로 금액이 낮은 소비나 다른 사람들 도와주는 이타적 소비인 기부 또는 삶의 의미를 찾는 가족과의 식사 등을 통해서도 보상될 수 있다 (Rucker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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