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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HD-Tree: 고성능 Lock-Free NNS KD-Tree
HD-Tree: High performance Lock-Free Nearest Neighbor Search KD-Tre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5, 2020년, pp.53 - 64  

이상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  정내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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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Tree에서 NNS의 구현은 다차원 데이터를 다루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료구조의 동시 수정, 검색이 일어나는 멀티스레드 상황에서 NNS를 지원하는 고성능 Lock-Free KD-Tree인 HD-Tree를 제안한다. HD-Tree는 동기화에 사용되는 노드 수를 최소화하고, 사용하는 원자 연산자의 수를 감소시켜 성능을 개선하였다. 실험 결과 HD-Tree는 8코어 16스레드의 멀티코어 시스템에서 기존의 NNS보다 성능이 최대 95% 향상되었고, 삽입/삭제연산은 코어보다 스레드가 많은 상황에서 기존 알고리즘보다 최대 15%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orting NNS method in KD-Tree algorithm is essential in multidimensional data applications. In this paper, we propose HD-Tree, a high-performance Lock-Free KD-Tree that supports NNS in situations where reads and writes occurs concurrently. HD-Tree reduced the number of synchronization nodes u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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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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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멀티코어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 Lock-Free NNS KD-Tree인 HD-Tree를 제안한다. HD-Tree는 기존에 제안된 JAVA로 구현된 병행 KD-Tree[1]를 C++로 변환한 것을 기반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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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D-Tree에서 다차원 데이터를 다루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수적 구현은? KD-Tree에서 NNS의 구현은 다차원 데이터를 다루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료구조의 동시 수정, 검색이 일어나는 멀티스레드 상황에서 NNS를 지원하는 고성능 Lock-Free KD-Tree인 HD-Tree를 제안한다.
KD-Tree는 어떤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가? KD-Tree는 게임, 기계학습, 이미지검색 등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분야에서 다차원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NNS(Nearest Neighbor Search)를 사용하기 때문에 멀티코어 시스템에서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색, 삽입, 삭제 작업이 병행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NNS를 지원해야한다.
Lock-Free 자료구조를 구현할 경우 hazard pointer, EBR과 같은 메모리를 관리를 위한 Lock-Free 알고리즘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이유는? 기술자 기반 동기화 방법을 사용할 경우 노드를 제거할 때 다른 스레드가 제거될 노드에 접근하여 발생하는 제거 타이밍 문제와 ABA문제[8]가 존재한다. 때문에 Lock-Free 자료구조를 구현할 경우 hazard pointer[9], EBR(Epoch Based memory Reclamation)[3]과 같은 메모리를 관리를 위한 Lock-Free 알고리즘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 Chatterjee, I. Walulya, and P. Tsigas. "Concurrent linearizable nearest neighbour search in lockfree-kd-tree". ICDCN '18: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tributed Computing and Networking, 2018. 

  2. A. Natarajan, A. Ramachandran and N. Mittal. "FEAST: A Lightweight Lock-free Concurrent Binary Search Tree". ACM Transactions on Parallel Computing. 2020. 

  3. H. Wen, J. Izraelevitz, W. Cai, H. A. Beadle and M. L. Scott. "Interval-based memory reclamation". ACM SIGPLAN Notices. 2018. 

  4. Steam Hardware&Software Survey: July 2020. https://store.steampowered.com/hwsurvey/cpus/ 

  5. M. Herlihy and N. Shavit. "The Art of Multiprocessor Programming Revised Reprint". Morgan Kaufmann, 2012. 

  6. J. L. Bentley. "Multidimensional binary search trees used for associative searching". CACM, vol. 18, no. 9, pp. 509-517, 1975. 

  7. M. Herlihy. "Wait-Free Synchronization". ACM Transactions on Programming Languages and Systems (TOPLAS), 13 (1): 124-149, Jan. 1991. 

  8. D. Dechev, P. Pirkelbauer and B. Stroustrup. "Understanding and Effectively Preventing the ABA Problem in Descriptor-based Lock-free Designs". 13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Object/Component/Service-Oriented Real-Time Distributed Computing, 2010. 

  9. M. Michael, "Hazard pointers: Safe memory reclamation for lock-free objects", IEEE Transactions on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 15 (6): 491-504. 2004. 

  10. F. Ellen, P. Fatourou, E. Ruppert, and F. van Breugel. "Non-blocking binary search trees". In Proceedings of the 29th ACM Symposium on Principles of Distributed Computing (PODC'10). ACM, New York, NY, 131-140. 2010. 

  11. T. Brown, F. Ellen, and E. Ruppert. "A general technique for non-blocking trees". In Proceedings of the 19th ACM Symposium on Principles and Practice of Parallel Programming (PPoPP'14). ACM, New York, NY, 329-34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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