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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극저온용 액중펌프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Cryogenic Submerged Pump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3 no.5, 2020년, pp.727 - 733  

진도훈 (부산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이중섭 (한국승강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ciprocating cryogenic pumps are mainly developed for small-and-mid sized fuel supply systems. Centrifugal type pumps are not actively developed. Most cryogenic submerged pumps are imported. For transportation, cryogenic liquefied natural gas requires the liquid pump technology that can w...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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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액화천연가스의 이송을 위해 펌프기술의 적용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본 연구는 Fig. 1과 같이 극저온 액체시스템의 이송 및 저장장치에 적용할 수 있는 액중펌프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극저온용 액중펌프 개발에 따른 기초설계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6-11]
  • 본 연구에서는 LNG 펌프가 운전중 발생되는 하중이 베어링이 고정된 각각의 매니폴드 및 하우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해석을 통해 설계의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LNG 펌프는 회전운동을 하는 모터로부터 토크를 전달받아 임펠러를 회전시키고 그로 인해 흡입력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액중펌프의 임펠러 및 축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해 발생되는 응력 및 변형량을 분석하고 축에 위치하고 있는 두 개의 베어링에서 발생되는 반력을 도출하고자 한다. 임펠러와 샤프트의 물성치는 Table 2와 같다.

가설 설정

  • 연구과정은 첫 번째로 임펠러 추력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이는 흡입되는 유체의 유량에 의해 발생 되는 하중을 가정하여 도출하였다. 두 번째로 임펠러 및 축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모터의 최대토크와 임펠러에 발생하는 하중을 경계 조건으로 선정하고 이때 발생되는 베어링 하중을도출하였다.
  • 작동유체는 -161℃의 LNG로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고, 펌프 내부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0”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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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weon. B. S., Lee. C. W., Yi. C. S., "A Study on t he Impeller Design o f a Submerged Cryogenic Pump", J. of KSMPE, Vol. 15, No. 6, pp. 136-141, (2016). 

  2. Kweon. B. S., Lee. C. W., Shin. Y. I., Yi. C. S., "A Study on the Vibration Analysis of Impeller and Shaft in Cryogenic Submerged Pump", J. of KSMPE, Vol. 16, No. 2, pp. 56-62, (2017). 

  3. Kweon. B. S., W., Yi. C. S., Lee. C. W., "A Study of the Reverse Engineering of a Two-Stage Impeller-Submerged Pump for Cryogenic Fluids", J. of KSMPE, Vol. 16, No. 3, pp. 9-15, (2017). 

  4. Ahn. H. H., Yi. C. S., "Flip-Flap Valve-Type Breakaway Coupling through Reverse Engineering" J. of KSMPE, Vol. 15, No. 4, pp. 16-22, (2016). 

  5. Jeong, H. S., Kim, Y. H., Cho, J. R., Kim, J. H., Kim, J. R., Park, J. H., "A Study on Structural Design of Cryogenic Miniature Globe Valve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 of KSOME, Vol. 31, No. 4, pp. 343-349, (2007). 

  6. Jeon. E. C., Youn. G. H., Kang. C. H., "A Study on Effect of Flow Characteristics for Turbine Impeller Shape" J. of KSMPE, Vol. 13, No. 4, pp. 36-43, (2014). 

  7. Choi. D. S., "Structural Analysis and Design of Smal Wind Turbine Blade", J. of KSMPE, Vol. 14, No. 1, pp. 85-91, (2015). 

  8. Kim. H. Y., Yoo. H. H., "Vibration Analysis of a Rotating Blade Considering Pre-twist Angle, Cross Section Taper and a Concentrated Mass", Transactions of KSNVE, Vol. 23, No. 4, pp. 338-346, (2013). 

  9. Kwon. S. M., Kang. M. J., Yoo. H. H., "Stability Analysis of a Wind Turbine Blade Considering Wind Force and Variation of Pitch Angle", Transactions of KSNVE, Vol. 22, No. 12, pp. 1164-1171, (2012). 

  10. Kang. B. M., Oh. Y. C., Bae. D. G., Seo. K. C., Ko. J. Y., "A Study on Shaft Dynamic Charatecristic for G/T 250 TON Double-Ended Car-Ferry", J. of KSMES, Vol. 21, No. 1, pp. 83-90, (2015). 

  11. Chin. D. H., "A Study on the Numerical Analysis of Internal Flow in a Cone Type Valve", J. of KSIC, Vol. 23, No. 2, pp. 199-20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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