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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미술 창의성 교육을 위한 컬러링 게임 연구
A Study on Coloring Game for the Education of Creativity in Children's Ar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43 - 452  

이준희 (광운대학교대학원 게임학과) ,  정형원 (광운대학교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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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대의 아동들에게 스마트 모바일 기기들을 활용한 교육은 아동미술교육 분야에서도 이제는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펜이 탑재된 모바일 기기들과 스마트 태블릿PC들이 출시되면서 드로잉컬러링이 디지털 기기들로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오늘날 아동들을 위한 컬러링 게임 콘텐츠들은 언제든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아동미술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동들을 위한 미술교육 효과를 가진 컬러링 기능성 게임들은 극히 적으며, 게임 안에 들어있는 미술 콘텐츠 요소들 또한 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게임들이 대부분 비슷하며, 아동미술 표현기법 기능들도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아동들의 컬러링 활동을 도와주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높일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용 컬러링 기능성 게임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존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 현장에서 시행되는 검증된 대표적인 미술표현기법들을 분석하여 아동미술 교육용 컬러링 게임 디지털 융복합 표현기법 콘텐츠의 개발방향과 요소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using smart mobile devices has become part of current children's art education activities. Today's release of pen-equipped mobile devices and smart tablet PC's allows users to painting and coloring with digital devices. Today, art content for children is downloaded and can be educated at 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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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분석한 게임들에 서비스되고 있지 않은 콘텐츠 요소들을 기존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 과정에서 시행되는 아동 컬러링 표현기법에서 찾아 도입하여, 새로운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 교육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모바일 기기의 기능을 활용한 아동미술교육용 컬러링 게임 콘텐츠 요소들을 개발하고자 한다.
  • 아동미술교육 효과로 접근하여 보았을 때 아직은 기능들이 많이 부족한 상황인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아동들의 컬러링 미술활동을 도와주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높일 수 있는 아동미술교육용 기능성 게임콘텐츠 개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존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에서 검증된 표현기법들을 도입하여 디지털 컬러링 기능에 적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기능성 컬러링 게임콘텐츠 개발방향과 요소들을 중심으로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넷째로 VR, AR기능을 이용하여 입체적으로 컬러링을 할 수 있는 채색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채색물감 색상에 입체적인 이펙트효과를 주어 마치 반짝반짝 빛나는 색상을 아동들에게 선택하여 칠할 수 있게 만들거나 가상현실 공간을 채색하여 아동들에게 입체적인 가상공간 컬러링 효과를 선사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 이렇게 아동들은 다양한 미술표현활동과 미술체험을 통해 완성된 그림을 얻게 되는 성취감과 지적발달, 정서 발달, 창의성 발달 등을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에서 사용되는 여러 미술 표현기법들을 모바일 컬러링 게임에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도입하기 위해 오프라인 아동미술 교육기관에서 시행되어지는 데칼코마니, 마블링, 불기, 번지기, 뿌리기와 흘리기 기법 요소들을 아동미술교육용 컬러링 게임에 도입하여 새로운 디지털 융복합 표현기법 콘텐츠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상용화 되어 서비스 되고 있는 컬러링 게임에서 서비스되고 있지 않은 콘텐츠 요소들을 기존의 검증된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 과정에서 찾아 다양한 아동미술 표현기법들을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기능에 맞게 적용하여 새로운 컬러링 기능성 게임 콘텐츠 요소들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초반은 기존의 오프라인 아동미술교육에서 아동들의 창의성에 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고 중반부터는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는 컬러링 기능을 가진 기능성 게임들을 선정, 분석하여 기존의 컬러링 게임 안에서 서비스 되고 있지 않은 새로운 컬러링 콘텐츠 요소들을 추가하여 아동미술 창의성 교육에 필요한 새로운 컬러링 콘텐츠들의 개발 방향을 제안하는 것에 주력하였다.
  • 그래서 오프라인 교육기관에서 시행되는 아동 미술 수업들은 미술활동에서 아동들이 표현하고 싶은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아동들 개개인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인 것이다. 이렇게 아동미술교육은 여러 가지 다양한 미술 도구를 이용한 표현기법들을 통하여 보다 새롭고 넓은 미술의 세계를 체험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6].
  • 이렇게 오프라인 아동미술 교육기관에서 시행되는 아동미술 표현기법들 중에서 오래전부터 아동미술교육에 사용되어지는 대표적인 기법들만 선정하여, 아동들의 창의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컬러링 표현기법들을 종류별로 정리해 보았다. 분석 정리한 내용은 Table 6에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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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렌스는 창의성을 무엇이라고 정의 하였는가? 길포드(Guilford, 1970)는 창의성을 새롭고 신비한 것을 낳는 힘으로 정의 하였으며, 토렌스(Torrance, 1977)는 창의성이란 어려운 문제를 인식한 후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가설을 검증하여 다시 수정하고 재검증하여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테일러(Taylor, 1988)또한 창의성을 특정한 집단이 목적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만족할만한 작품을 만드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아동미술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래서 오프라인 교육기관에서 시행되는 아동 미술 수업들은 미술활동에서 아동들이 표현하고 싶은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아동들 개개인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인 것이다. 이렇게 아동미술교육은 여러 가지 다양한 미술 도구를 이용한 표현기법들을 통하여 보다 새롭고 넓은 미술의 세계를 체험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6].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교육이 아동미술교육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현시대의 아동들이 받는 미술교육 중 스마트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교육은 아동미술교육에서 이제는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펜이 탑재된 모바일 기기들과 스마트 태블릿PC들이 출시되면서, 드로잉과 컬러링이 디지털 기법으로 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이 처럼 아동들을 위한 아동미술교육용 컬러링 기능성 게임들은 언제든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 미술교육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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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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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oloring Pages by Numbers - No. Draw. (2019).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reative.sandbox.number.drawning.coloring 

  11. Pixel Art, Coloring by Number. (2020).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ongolight.pixelcoloring 

  12. Chamy - Coloring Book for Coloring with Numbers. (2019).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asybrain.chamy 

  13. Coloring Page for Children. (2019).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unny.coloring.book.kids.paint 

  14. Children's Coloring Exercise - Toddlers and Children. (2019). Google Play. https://lh3.googleusercontent.com/0QLUyZG_k54JFqg772ei-P1BhcCBZ6pugUoc7pWmsqFnMfIKppyt8zmFB0fyAQ2DQZz9w2088-h1104 

  15. Children's Coloring Game - Art Coloring Exercise for Toddlers. (2020).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inyee.education.color_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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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 H. Park & M. J. Lim. (2011). Artistic Effect of Marbling on Fashion Design. Korean Digital Design Association. Vol. 11. No. 4, 479-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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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 S. Son & H. S. Lee. (2012). Art Education for Disabled Children. Seoul : Dongmu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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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 H. Kweon. (2018). A Research on Value Chain Structure on Experience of VR and AR Focused on Means-End Chain Theory on VR and AR.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9. No. 1, 49-66. DOI : 10.7472/jksii.2018.19.1.49 

  25. S. J. Bong. (2012). Handwritten Character Recognition Using Gyroscope and DWT. Thesis(MS) of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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