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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다양한 낙석 충돌에너지에 대한 표준 낙석방지울타리 형식 제시 연구
Study on a Standardized Rockfall-Protection Fence for Various Rockfall Impact Energy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5, 2020년, pp.297 - 302  

박현곤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장현익 (한국도로공사) ,  김범주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문이호 (강원대학교 건축.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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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산악지형이 많으며 사면붕괴로 인한 도로구조물 및 인명피해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낙석방지시설이 필요하다. 국내의 낙석방지울타리는 50kJ의 낙석 충돌 에너지에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낙석에너지의 크기는 사면의 형태 및 조건에 따라 편차가 크며 약 100kJ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낙석방지울타리의 설계 및 설치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낙석에너지에 맞는 표준화된 낙석방지울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낙석에너지에 따른 낙석방지울타리의 표준 단면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기존 50kJ 낙석방호울타리 외에 30kJ 및 100kJ급 낙석방지울타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many mountainous regions, and slope collapse that can lead to damage in road facilities and loss of lives often occurs. Rockfall-protection facilities are necessary to reduce such damages. Among these facilities, the standard Korean rockfall-protection fence is designed to resist 50 kJ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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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Lee et al., 2019)에서 50kJ급의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성능검증이 이루어졌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30kJ급과 100kJ급 방호울타리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Lee 등(2019)의 해석결과, 와이어로프의에너지 소산 기여도는 작으나 하중을 철망과 지주에 고르게 분포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대부분의 에너지 소산은 철망과 지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수행한 30kJ과 100kJ급 낙석방지울타리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50kJ급 낙석방지울타리 외에 효율적인 낙석방지울타리의 설치를 위하여 30kJ급 및 100kJ급의 낙석방지울타리 형식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형식은 국내의 제작및 설치 현황을 반영하여 기존의 50kJ급 낙석방지울타리 형상을 최소한으로 변경하였다.
  • 3(a)는 제안된 30kJ급 낙석방지울타리의 표준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낙석방지울타리의 설계, 제작 및 설치의 편의성을 위하여 가능한 50kJ급 표준도를 최소한으로 수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30kJ급 낙석방지울타리의 경우, 단부지주와 사재는 50kJ급보다 작은 125×125×4.
  • 본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형태의 사면에 대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낙석방지울타리를 설치할 수 있도록 낙석 충돌 에너지별 낙석방지울타리 단면 제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50kJ 낙석방지울타리 외에 낮은 등급(30kJ급)과 높은 등급(100kJ급) 총 2개의 목표 설계 낙석 충돌에너지를 정하고 이에 대한 단면 구성 및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성능검증을 수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기반으로 해석 모델을 작성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모델의 경우 지간은 3경간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제안된 30kJ급 및 100kJ급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모든 경우에 요구성능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0×50×50를 사용하였다. 12mm 직경의 와이어로프 단면적은 50kJ급에 사용되는 20mm 직경 와이어로프 소선의 단면적비를 고려하여 38.5mm2으로 가정하였다.
  • 철망은 와이어로프에 약 지주간격의 1/3지점마다 구속되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ABAQUS(2018)에서 제공하는 tie 옵션을 사용하여 고정하였다. 각 지주의 하부 지점은 고정지점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체는 ETAG 027(EOTA, 2012)에서 제안하는 형태의 강체로 모델링하고 질량은 400kg을 설정하였다.
  • 이 때 로프 소선의 단면적을 고려하면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약 132mm2이다. 또한, 와이어로프의 탄성계수와 항복강도는 각각 55,400MPa와 1,470MPa로 가정하였다(Kim et al., 2015b). 지주와 간격유지대의 경우, 탄성계수와 항복강도는 각각 205,000MPa와 245MPa로 고려하였다.
  • 지주와 간격유지대의 경우, 탄성계수와 항복강도는 각각 205,000MPa와 245MPa로 고려하였다. 철망의 경우, 탄성계수는 지주와 동일하고 항복강도는 290MPa로 가정하였다. 보다 자세한 유한요소해석 모델에 대한 설명은 기존연구에 나타나 있다(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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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대한민국은 산악지형이 많으며 사면붕괴로 인한 도로구조물 및 인명피해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낙석방지시설이 필요하다. 국내의 낙석방지울타리는 50kJ의 낙석 충돌 에너지에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국내의 낙석방지울타리는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이러한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낙석방지시설이 필요하다. 국내의 낙석방지울타리는 50kJ의 낙석 충돌 에너지에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낙석에너지의 크기는 사면의 형태 및 조건에 따라 편차가 크며 약 100kJ에 이르기도 한다.
효율적인 낙석방지울타리의 설계 및 설치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낙석에너지에 맞는 표준화된 낙석방지울타리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사면붕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낙석방지시설이 필요하다. 국내의 낙석방지울타리는 50kJ의 낙석 충돌 에너지에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낙석에너지의 크기는 사면의 형태 및 조건에 따라 편차가 크며 약 100kJ에 이르기도 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낙석방지울타리의 설계 및 설치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낙석에너지에 맞는 표준화된 낙석방지울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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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BAQUS (2018) ABAQUS Analysis User's Guide. 

  2. EOTA (2012) ETAG 027 Guidline for European Technical Approval of Falling Protection Kits. 

  3. Han, K., Moon, B., Ko, M., Kim, K. (2016) Performance Assessment of Rockfall Protection Fences for the Rockfall Energy of 100kJ Using ETAG 27, J. Korean Soc. Hazard Mitig., 16(2), pp.247-259. 

  4. Hwang, Y.C. (2002) Estimation of Absorbing Capacity from Rockfall Protection Fences, J. Korean Geoenvironmental Soc, 3(4), pp.59-66. 

  5. Kim, K.D., Ko, M.G., Kim, D.S., Moon, B.G. (2015a) Performance Assessment for Rockfall Protection Systems I: performance Assessment Criteria, J. Korean Soc. Civil Eng., 35(1), pp.63-76. 

  6. Kim, K.D., Ko, M.G., Kim, D.S., Moon, B.G. (2015b) Performance Assessment for Rockfall Protection Systems II: performance Assessment Criteria, J. Korean Soc. Civil Eng., 35(1), pp.49-61. 

  7. Kim, K.S., Jang, H.I., You, B.O., Hwang, Y.C. (2005) Standardization of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Rockfall Protection Fence, 2005 KSCE conference, pp.3485-3488. 

  8. Korea Ins titute o 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1999)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Road Cut Slope Management System II,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9. Lee, J., Lee, H.-D., Song, J.-K., Moon, J. (2019). A Study on Finite Element Analysis for Energy Absorption Ability of Each Member of Rockfall Protection Fence, J. Korean Soc. Hazard Mitig., 19(4), pp.179-18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08) Road Rockfall Prevention Facility. 

  11. You, B.-O., Han, W.-J., Lee, S.-D., Shim, J.-W. (2011) A Study on Bounce Height and Impact Energy Considering Slope Height, Rockfall Weight Using Rockfall Program Considering Slope Height, Rockfall Weight, J. Korean Geoenvironmental Soc., 12(3), pp.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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