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의 적정성 검토 및 개선 연구
Study on the Adequacy and Improvement of the Threshold Speed of Expressway Conges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40 - 51  

이수진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고은정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박성호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박재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윤일수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1년에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가 개정된 후 많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차량의 성능 개선, 경쟁 관계에 있는 고속열차 운행 확대, 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제한속도 상향 등 다양한 고속도로 주행환경 변화가 발생하였고 고속도로 이용자의 이동 신속성에 대한 기대수준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고속도로 이용자의 정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고속도로 교통류 분석을 통해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의 재설정을 검토하고자 한다. 설문조사 결과, 고속도로 이용자들이 인식하는 정체 기준 속도가 다소 높아진 것을 확인하였다. K-means 알고리즘을 통해 교통량 및 속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행과 정체의 분류 기준은 60km/h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체 기준 속도를 50km/h와 60km/h로 상향하는 것을 가정하여 고속도로 정체잦은구간을 산정해본 결과, 50km/h가 고속도로 이동성 관리를 위한 정체 기준 속도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ch time has passed since Korea's expressway congestion-threshold speed was revised in 2011. In the meantime, various expressway environments have changed owing to improved performance of vehicles, expanded operations of transport competition (i.e., the KTX), and increased speed limits along som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체 기준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K-means 알고리즘을 통해 고속도로 소통상황 유형 분류를 실시하여 새로운 고속도로 정체 기준속도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 변화에 따른 정체잦은구간 연장의 변화를 예측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그 검토 결과에 따라서 개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고속도로 이용자의 정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체감하는 정체 상황에 부합하는 정체 기준 속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고속도로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및 교통류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의 범위와 내용을 설정하고, 관련 이론과 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 설문조사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설정한 고속도로 정체 기준 속도에 대해 이용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고속도로 교통 정체를 느끼는 일반 시민들의 인식도와 통행속도에 따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2019년 8월 28~30일(총 3일)에 금강휴게소, 안성휴게소, 문막휴게소에서 각 100명씩, 총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전체의 교통혼잡비용은 얼마나 되나? 86%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우리나라 전체의 교통혼잡비용은 우리나라 GDP의 약 2.16% 수준으로서 2015년 추정치를 기준으로 할 경우 약 3조 4천억 원에 이르고 있다(Shin et al., 2018).
K-means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서행과 정체의 분류기준은 어떻게 되나? K-means 알고리즘을 통해 교통량 및 속도 자료를 활용하여 원활, 서행, 정체의 세 가지 소통상황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제한속도가 110km/h인 구간을 대상으로 서행과 정체의 분류 기준은 60km/h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정체 기준 속도를 선정하기 위하여 위하여 정체 기준 속도가 변경될 경우, 정체잦은구간 길이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도로 부문의 교통 혼잡의 원인은 무엇인가? 도로 부문의 교통 혼잡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도시권으로의 인구 집중 현상과 대도시 생활권역의 확장으로 인하여 특히 도시부 도로와 지역간 도로를 중심으로 심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비용(travel congestion cost)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0년 간 연 평균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Falcocchio J. C. and Levinson H. S.(2015), Road Traffic Congestion: A Concise Guide, vol. 7, Springer. 

  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KECRI)(2012), Traffic Congestion Management System(CMS) Introduction Pla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KECRI)(2019), Establishment of Mid- to Long-term Highway Traffic Operation Improvement Plan and Analysis of Related Indicator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KEC)(2008),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Criteria for Determining Traffic Conditions on Expressway.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KEC)(2011), Improvement of the Criteria for Selecting Congested Sections of Expressway. 

  6. Neudorff L. G., Randall J., Reiss R. A. and Gordon R. L.(2003), Freeway management and operations handbook(No. FHWA-OP-04-003), United State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Office of Transportation Management. 

  7. Qu T.(2010), Investigating the Effect of Freeway Congestion Thresholds on Decision-making Inputs, UTCM 09-12-11,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8. Shin H., Han S., Park M., Tak S., Park G., Park S., Kang W. and Yang S.(2018), 2018 Analyzing and improving the cause of road congestion using big dat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