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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각적 메시지와 시각적-청각적 메시지가 보행자의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Analysis on Effects of Visual Messages and Auditory Messages on Pedestrian Safety Behavi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138 - 150  

김진관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오세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최근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 분석 결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를 차지하여 교통안전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교통사고를 감소 및 예방하기 위한 여러 정책적·공학적 접근이 이루어졌으나 연 평균 사고 변화율은 -0.7%로 아직 실효성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실시되어 보행자의 안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에게 시각적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과 시각적 메시지에 청각적 메시지를 추가하여 제시하는 것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실험은 교차로에 인접한 횡단보도에서 실시되었으며 총 898명의 보행자에 대한 안전 행동이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시각적 메시지만을 제시하는 것보다 청각적 메시지를 혼합하여 제시하였을 때 보행자의 전반적 안전행동은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단일 자극 형태의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보다 혼합된 형태의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s are the most vulnerable road users. According to one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over a five year period, pedestrians accounted for about 40% of all road traffic deaths in South Korea. Although some policy and engineering approaches have been taken to reduce and prevent traffic acci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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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메시지와 시각적-청각적 메시지가 보행자의 안전보행 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검증 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처치를 적용하기 전보다 시각적 메시지를 제공했을 때 보행자의 전반적인 안전 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기존의 운전자 중심의 연구 및 정책과는 달리 보행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한다는 점에서 향후 보행자 안전을 위한 대책 및 접근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횡단보도에서 유형별 메시지 처치에 따른 보행자의 안전행동 변화를 비교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처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기존의 운전자 중심의 연구 및 정책과는 달리 보행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한다는 점에서 향후 보행자 안전을 위한 대책 및 접근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횡단보도에서 유형별 메시지 처치에 따른 보행자의 안전행동 변화를 비교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처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횡단 상황을 3단계로 나누어 보행자의 인적특성을 고려한 구체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단순 교통표지에 비해 뛰어난 효과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 청각적 메시지는 문장으로 구성된 메시지를 통해 전달되므로 시각적 메시지에 비해 비교적 구체적인 진술이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가 포함된 시각적 메시지와 시각적-청각적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이 보행자의 안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각 횡단 절차별 구체적인 목표행동 및 측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횡단대기 단계의 목표 행동은 횡단보도 신호 대기 중 노란색 점자블록 안쪽에 서있는 것이다. 보행자가 점자블록을 넘어서지 않고 인도에 위치한 경우 안전행동으로 간주하였으며, 점자블록을 밟거나 넘어선 경우 불안전행동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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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안전대책은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가? 기존의 안전대책은 시설물을 설치 및 운용하는 공학적 개입이나, 입법 등의 정책적 개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교통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학적인 개입에는 차로폭 축소, 고원식 횡단보도, 과속단속 카메라 등(National police agency, 2020)이 있으며, 이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차량의 저속 운행을 유도하기 위한 교통 정온화(Traffic Calming)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에서는 어떤 의무를 규정하고 목적으로 하는가? 정책적 접근은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의거하여 안전자의 안전운전 의무를 강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에서는 교차로 보행자 우선제도를 신설하여 교차로 보행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 적신호 시 우회전하기 전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 후 서행을 의무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정책적 접근은 운전자로 하여금 처벌 회피 동기를 불러일으켜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각적·청각적 메시지의 제시가 보행자의 안전행동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 실험 과정에서 나타난 제한점은? 연구 결과, 시각적·청각적 메시지의 제시가 보행자의 안전행동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 과정에서 몇 가지 제한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실험에서 사용한 처치는 무단횡단 보행자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하였다. 무단횡단 사고의 경우 운전자가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처치 단계에서 관찰된 무단횡단 보행자의 경우 메시지가 충분히 전달되기 전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도를 하여 처치로 인한 개입이 제한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무단횡단 시도를 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실험 장소가 한 곳이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서울소재 한 대학교 후문에 위치한 교차로에서 실시되어 관찰된 보행자의 연령대가 청·장년층에 편향되었을 수 있다. 도로상황에서 교통약자로 분류되는 어린이나 고령자와 같은 다양한 연령대의 통행량이 많은 장소에서 실험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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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oi J. H.(2020), The Effects of Prompting Strategies on Pedestrian's Safety Behaviors,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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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Van Houten R., Louis Malenfant J. E., Van Houten J. and Retting R. A.(1997), "Using Auditory Pedestrian Signals to Reduce Pedestrian and Vehicle Conflic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578, no. 1, pp.20-22. 

  19. Vannest K. J. and Ninci J.(2015). "Evaluating intervention effects in single-case research design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93, no. 4, pp.403-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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