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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76 - 88
Since the pre-existing music itself used in has no direct relation to the film, it raises the question of whether it was properly utilized as film musi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larify that 's 20th century modern music effectively fulfills the role of film music through iconicity with i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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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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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음악에서 기존음악의 사용이란 어떤 작업인가? | 영화음악에서 기존음악의 사용은 결국 영상과 유사한 음악적 형식들을 포함하고 있는 음악을 찾는 작업이다. 시간을 거슬러 무성영화 시기에 쓰였던 모음곡집, 『샘 폭스 영화 음악』(Sam Fox Moving Picture Music, 1913)을 살펴보자면 음악적 형식들과 장면 상황의 도상성을 발견할 수 있다. | |
스탠리 큐브릭의 작품 은 주로 어떤 기존 음악을 활용하였는가? |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1928∼1999) 감독의 주요 작품을 언급하면서 영화기술의 정교함, 인간내면의 극단과 함께 빠뜨릴 수 없는 것은 기존음악의 사용이라 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2001: A Space Odyssey, 1968), <시계태엽 오렌지>(A Clockwork Orange, 1971),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 1999)에 담긴 기존음악들은 클래식음악 목록들로서 대중들에게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 1864∼1949), 죄르지 리게티(György Ligeti, 1923∼2006), 그리고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Дмитрий Шостакович, 1906 ∼1975)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각 삽입곡 시작의 음정관계를 배음렬(harmonic series) 구조 속에서 발견하며 음악의 은유적 사용을 논한 연구[1], <시계태엽 오렌지> 플롯에 따른 각 삽입곡의 배치 구조를 열거하며 영화에 사용된 헨리 퍼셀(Henry Purcell, c. | |
샤이닝의 영화음악들이 작곡가를 달리하고 있음에도 효과적으로 역할을 하고있는 까닭은 무엇에 기인하는가 | 바퀴소리가 소리의 차이로써 영화사운드를 메꾸는 데 적합하게 쓰이고 있듯이, <샤이닝>의 영화음악들은 기존음악을 통해 음들의 움직임으로써 영상과의 형식적 유사성을 띠는 데 적소성을 갖는다. <샤이닝>에 쓰인 음악들이 각각 작곡가를 달리하고 있음에도 효과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적소성에 기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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