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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논란 전,후에 대한 댓글 비교 분석:LDA와 Word2vec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Comments Before and After the Controversy Over the 'Back Advertisng' of Influencers : Focused on LDA and Word2vec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19 - 133  

차영란 (수원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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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명 유튜버들이 간접광고(PPL)등 협찬, 광고를 받은 영상을 제작, 방영하면서 유료광고라고 밝히지 않은 일명 '뒷광고' 논란이 이어지며 유명 유튜버뿐만 아니라 연예인들까지 논란 속에 속해 있어 진실성에 대한 대중들의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의 전과 후의 대중들의 반응을 댓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R 프로그램을 활용한 텍스트 분석워드 클라우드, LDA, 딥러닝 기법 word2vec 분석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은 '뒷광고' 유튜버 논란에 속해 있고 '사과 영상'을 업로드한 3명의 유튜버 채널을 분석해 보기로 했다. 가장 먼저 논란되었던 슈스스 TV의 한혜연 스타일리스트와 콘텐츠 성향이 비슷하면서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를 보유한 먹방 유튜버 문복희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 유튜버 양팡의 가장 최신 영상 5개(2020년 08월 09일 기준)와 처음에 올린 영상 5개를 기준으로 댓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논란 전에는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댓글들이 대부분이었으나, 논란 후에는 부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예전의 논란까지 같이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 '뒷광고' 논란 이후에 인플루언서에 대한 대중들의 변화 정도를 댓글을 통해 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는 인플루언서들의 뒷광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famous YouTubers produce and broadcast videos that receive sponsorship and advertising such as indirect advertising (PPL), a so-called 'back advertising' controversy continues, and not only famous YouTubers but also entertainers are caught up in the issue. It is causing confusion among ...

주제어

표/그림 (1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뒷광고란 무엇인가? 이는 패션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가수 강민경이 개인 유튜브 채널에 광고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했음에도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인 것처럼 꾸며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뒷광고란 인플루언서가 특정 업체로부터 협찬이나 금전적 대가를 받고 유튜브 등에 제품을 홍보하고도 유료광고임을 표기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4]. 즉, 기업과 인플루언서가 경제적 대가를 주고받았지만, 그러한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원의 메시지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인플루언서란 무엇인가?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미디어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직접적인 브랜드 프로모션 이상의 파급력을 발휘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2]. 주로 소셜미디어상에서의 일반인, 연예인, 셀럽 등을 포함한다.
인플루언서란 개념은 주로 어떤 사람들을 포함하는 말인가?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미디어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직접적인 브랜드 프로모션 이상의 파급력을 발휘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2]. 주로 소셜미디어상에서의 일반인, 연예인, 셀럽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인플루언서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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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Statista, "Global social media ranking," 2019. https://www.statista.com/ 

  2. 한국 마케팅편집부,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마케팅, 제50권, 제1호, pp.56-65, 2016. 

  3. 신영웅, 조창환, "페이스북 정보원의 전문성과 사회적 거리감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광고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43-366, 2014. 

  4. "유명 유튜버 '뒷광고 사과'에도 뿔난 시청자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18486625869944&mediaCodeNo257, 2020.08.22. 

  5. "국가법령정보센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70476, 2020.08.11. 

  6. "국가법령정보센터 인터넷 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70477, 2020.08.11. 

  7. Joyce Choi, 강환국,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시장 진출 전략,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Global Market Report, 2017. 

  8. "'유튜브 뒷광고'에 대한 5가지 포인트,"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13, 2020,08.06. 

  9. 김은재, 황상재,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정보원 유형과 경제적 대가 표시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2호, pp.297-306, 2019. 

  10. "'커뮤니티 미디어' 된 인플루언서에 필요한 사회적 책임,"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33, 2020.08.06. 

  11. 박정련, 박지원, 김민우, 오하영, "인플루언서 속성분석 기반 추천 시스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pp.1321-1329, 2019. 

  12. 강한나, 전홍식,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의 협찬고지 : 인플루언서의 특성, 시청만족도, 협찬에 대한 일반적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3호, pp.215-244, 2020. 

  13. N. J. Evans, J. Phua, J. Lim, and H. Jun, "Disclosing Instagram influencer advertising: The effects of disclosure language on advertising recogniti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7, No.2, pp.138-149, 2017. 

  14. 유현주, 김헌,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인플루언서 요인이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진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45-59, 2020. 

  15. 유선욱, "진정성 (authenticity) 효과: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조직-공중 관계성과 기업명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6호, pp.7-34, 2013. 

  16. 윤혜정, 안승혜, 이중정, "파워블로그의 신뢰 요인이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11-419, 2012. 

  17. 한지훈, "SNS 이용자들의 인플루언서 대인신뢰,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31-44, 2020. 

  18. 이신형, 김샛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메랑 효과: 인플루언서 유형과 사회적 거리의 상호작용이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11호, pp.2005-2028, 2019. 

  19. "슈스스TV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5W3wHMAkp6b_8HrhReP5aQ, 2020.08.09. 

  20. "양팡 YangPan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MVC92EOs9yDJG5JS-CMesQ, 2020.08.09. 

  21. "문복희 Eat with Boki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LQZ4ZClFqVPCvvjuiUSRA, 2020.08.09. 

  22. "[파이썬] 유투브 댓글 가져오기 - 엑셀 저장," Trouble Shooter Blue 블로그, https://m.blog.naver.com/blueday9404/221867706722, 2020.08.05. 

  23. "유튜브 크롤링", Data Analysis & Study, https://shinminyong.tistory.com/2, 2020.08.05. 

  24. 이석민,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윤성사, 2019. 

  25. 박미선, LDA와 Word2vec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뉴스기사의 토픽 별 키워드 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26. Tomas Mikolov, Kai Chen, Greg Corrado, and Jeffrey Dean, "Efficient Estimation of Word Representations in Vector Space," ICLR, Workshop, 2013. 

  27. "유튜버 뒷광고, 제목 늘려 광고 표시 가려도 '위법'..."개인도 처벌 가능","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81015161084648&type1, 20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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