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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열법을 이용한 복합재 적층판 설계
Design of Composite Laminates Using Enumeration Method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5, 2020년, pp.288 - 295  

정찬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배일준 (Materials and Processing Research Lab,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RIST)) ,  박영빈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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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강화 복합재 적층판은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 및 항공과 같은 무게에 민감한 산업에서 경량화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복합재 적층판의 설계는 적층 개수와 적층 순서를 모두 결정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설계자의 축적된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필요 이상으로 제품의 중량이 증가하는 과설계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하중을 견디고 최소 무게를 갖는 복합재 적층판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나열법을 기반으로, 복합재 적층판의 설계 지침을 만족하는 모든 경우의 적층 조합을 고려하였다. 복합재 적층판을 여러 개의 패널로 나누고, 각 패널의 응력 분포와 인접한 패널 간 연결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적층 수와 적층 순서를 결정하였다. 강도를 고려하기 위해 Tsai-Wu 파손 이론으로부터 파손 지수를 최적화하였고, 압축 하중에 대해서는 좌굴 해석을 수행하였다. 적층각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0, ±45, 90°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ber-reinforced composite laminates have high specific stiffness and strength and are expected to be useful for weight reduction in weight-sensitive industries, such as automotive and aerospace. However, designing composite laminates is often dependent on designer's experience and intuition because...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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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재 적층판의 중량을 더 줄이기 위해, 복합재료 적층판을 여러 개의 패널로 나누어 응력 분포가 낮은 곳의 적층 개수를 줄였다. 동시에 편집 거리(edit distance)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패널 간 적층 순서의 유사도가 가장 높도록 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 패널간 두께 변화에 따른 제조 가능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11]과 같이 나열법(enumeration method)을 기반으로 복합재 적층판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중량 최소화를 설계 목적으로, 적층 개수와 적층 순서를 설계 변수로, 파손 지수, 좌굴 하중 계수 및 설계 지침들을 설계 제한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나열법과 설계지침을 기반으로 적층각과 적층 순서의 조합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해, 복합재 적층판이 주어진 하중을 견딤과 동시에 최소 무게를 갖도록 하는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인장, 압축, 굽힘, 비틀림 등과 같은 다양한 하중 조건에 대해서 최적화를 수행하였으며, 이때 복합재 적층판을 여러 개의 패널로 나누어 응력 분포를 고려하고 낮은 응력 분포가 작용하는 패널의 적층 개수를 줄임으로써 무게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5. Disorientation: 섬유 파손 혹은 층간 분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인접층 사이에서 적층각의 차이는 4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 두께가 얇은 적층판에 대하여 평면 응력 상태(plane stress state)를 가정하고, 고전 적층판 이론(classical laminate theory)을 바탕으로 복합재 적층판의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12].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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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ung, T.E., and Yang, S.U., "Design of Lightweight Composite Main Wing and Aileron by the Panel Analysis," Composites Research, Vol. 10, No. 3, 1997, pp. 109-118. 

  2. Hwang, C.H., and Joo, J.H., "Initial Design of Simplified Composite Wing Box Structure," Composites Research, Vol. 10, No. 4, 1997, pp. 11-17. 

  3. Lee, J.A., Hong, H.T., Kang, K.T., and Chun, H.J., "Design of Composite Laminate Bicycle Wheel Considering Stacking Sequence," Composites Research, Vol. 25, No. 5, 2012, pp. 141-146. 

  4. Je, H.M., and Kim, W.D., "Stress Analysis of Composite Double Lead Spiral in 20mm Universal Ammunition Loading System," Composites Research, Vol. 31, No. 6, 2018, pp. 340-346. 

  5. Kim, T.H., and Kim, W.D., "Analysis and Design of Composite Ladder for Pilot," Composites Research, Vol. 32, No. 2, 2019, pp. 108-112. 

  6. Kim, S.J., Lee, H.K., and Lee, M.H.,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of Composite Propfan Blade," Composites Research, Vol. 1, No. 1, 1988, pp. 18-25. 

  7. Kong, C.D., Park, H.B., and Kang, K.J.,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for Carbon/Epoxy Composite Wing of A Small Scale WIG Vehicle," Composites Research, Vol. 9, No. 5, 2006, pp. 12-19. 

  8. Kim, J.B., Um, M.K., Lee, S.Y., Kim, T.U., and Shin, J.W., "Study on Design of the Composite Torque Link for a Landing Gear System of a Helicopter," Composite Research, Vol. 22, No. 2, 2009, pp. 30-36. 

  9. Park, H.B., "Study on Structural Design of Glass/Epoxy Composite Blade and Tower of Vertical Axis Wind Turbine System," Composites Research, Vol. 31, No. 3, 2018, pp. 104-110. 

  10. Awad, Z.K., Aravinthan, T., Zhuge, Y., and Gonzalez, F., "A Review of Optimization Techniques Used in the Design of Fibre Composite Structures for Civil Engineering Applications," Materials and Design, Vol. 33, 2012, pp. 534-544. 

  11. Kim, J.S., Kim, C.G., and Hong, C.S., "Design of Composite Laminates Using Expert System and Enumeration Method," Composite Research, Vol. 11, No. 2, 1998, pp. 48-57. 

  12. Barbero, E.J., Introduction to Composite Materials Design, Taylor & Francis., Washington, 1999. 

  13. Gusfield, D., Algorithms on Strings, Trees, and Sequenc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1997. 

  14. Bailie, J.A., Ley, R.P., and Pasricha, A., "A Summary and Review of Composite Laminate Design Guidelines," Technical Report NASA, NAS1-19347, Northrop Grumman Military Aircraft Systems Division, 1997. 

  15. Adams, D.B., Watson, L.T., and Gurdal, Z., "Optimization and Blending of Composite Laminates Using Genetic Algorithms with Migration," Mechanics of Advanced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10, No. 3, 2003, pp. 183-203. 

  16. Hong, H.T., Chun, H.J., and Choi, H.S., "Optimal Strength Design of Composite Bicycle Whee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5, No. 8, 2014, pp. 1609-1613. 

  17. Grimshaw, M., Grant, C., and Diaz, J., "Advanced Technology Tape Laying for Affordable Manufacturing of Large Composite Structures," Proceeding of 46th International SAMPE Symposium and Exhibition, 2001, pp. 2484-2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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