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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장애인의 승차감 개선을 위한 휠체어용 능동형 서스펜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ctive Suspension System for Wheelchairs to Improve Riding Comfort of Gait Disorders 원문보기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v.41 no.5, 2020년, pp.203 - 209  

허영준 (구미전자정보기술원 ICT융합연구본부 디지털헬스케어연구센터) ,  전금상 (구미전자정보기술원 ICT융합연구본부 디지털헬스케어연구센터) ,  이상훈 (구미전자정보기술원 ICT융합연구본부 디지털헬스케어연구센터) ,  최성대 (금오공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장익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ICT융합연구본부 디지털헬스케어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people with gait disorders increases, the demand for using wheelchairs increases and the area of a ctivity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expands, thereby they increasing the demand for riding comfortability in various driving environments. Therefore,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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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스펜션 강성 조절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인 쇽업쇼버의 다이얼 조절을 위한 모터 컨트롤러를 직접 개발하였다. 제어기는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ATmel, ATMEGA328P, USA), Full Bridge IC(STMicroelctronics, L298N, Swiss)를 모터 드라이버로 사용하고, 전원은 24VDC, 5VDC(스위칭 레귤레이터 IC, LM2576, TI, USA)로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단순화, 집약화한 기구부를 설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모터, 타이밍 벨트, 쇽업 쇼버를 대량 양산되고 있는 상용품으로 구성하였으며 가성비가 뛰어난 부품회로를 사용한 자작 PCB로 제어부를 구성하여 향후 보급형의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하였고, 휠체어의 주행품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었다. 그림 1은 탑승자가 노면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컨트롤러를 조작하여 서스펜션의 강성을 제어하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쇽업쇼버의 강성을 제어하여 험로주행시 휠체어의 승차감을 확보하고자 보급형 능동형 서 스펜션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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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형서스펜션시스템을 적용한 방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서스펜션 시스템은 고정형과 능동형으로 나뉘며 휠체어에 적용되고있는고정형서스펜션시스템은아크로뱃휠(Softwheel, Acrobat wheel, Israel)방식, 루프휠(Jelly Products, Loop wheel, British)방식[8], 코일스프링 서스펜션 방식이 있다. 고정형 서스펜션은 강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노면을 주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진동의 크기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서스펜션 그대로의 강성으로 수동적인 주행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9].
고정형 서스펜션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서스펜션들이 적용되고 있는가? 고정형 서스펜션은 강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노면을 주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진동의 크기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서스펜션 그대로의 강성으로 수동적인 주행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9].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등에는 노면의 상태에 따라 서스펜션의 강성을 조절하여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해 에어 서스펜션, 솔레노이드/밸브 타입 서스펜션, 자기장 서스펜션 등 능동형 서스펜션이 적용되고 있다[10].
고정형 서스펜션의 단점은? 서스펜션 시스템은 고정형과 능동형으로 나뉘며 휠체어에 적용되고있는고정형서스펜션시스템은아크로뱃휠(Softwheel, Acrobat wheel, Israel)방식, 루프휠(Jelly Products, Loop wheel, British)방식[8], 코일스프링 서스펜션 방식이 있다. 고정형 서스펜션은 강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노면을 주행함에 따라 발생되는 진동의 크기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서스펜션 그대로의 강성으로 수동적인 주행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다[9].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등에는 노면의 상태에 따라 서스펜션의 강성을 조절하여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해 에어 서스펜션, 솔레노이드/밸브 타입 서스펜션, 자기장 서스펜션 등 능동형 서스펜션이 적용되고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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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im G, Kim YJ, Kim YO, Yang SY. A Study on the Wheelchair Storage System Mounted on the Trunk of the Sedan Passenger Car. The Korea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 2019;16(3):8-15. 

  2. Kim JY, Kim JB, Hwang SB, Jang WH. The Usability Study on Korea Express Bus with Wheelchair Acc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9; 20(7):571-7. 

  3. Jung JA, Hwang HC, Lee WY, Lee EH. A Study on the Direct Drive Calibration Techniques of Power Assist Modules to Assist the Lift of Manual Wheelchairs Stair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2019; 56(12):134-41. 

  4. Kim BS, Jeong YJ, Son BR. Study of Electric Car Manufacturing Using Self Mad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9;2019(11): 1384-8. 

  5. Han SW, Jo JM, Yang JG, Song YH, Heo GS. Development of Unified Chassis Control System for Vehicle Stability with Active Suspension and Torque Vecto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9;2019(5):387-9. 

  6. Jang SH, Jang IK. Semi-Active Control of Wheelchair Suspension for the Ride Comfort Improvement.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19;2019(5):460-1. 

  7. Jung JS, Ahn YH, Hwang IH, Yuk SW, Chin DH, Choi JG. Test Method of Safety in Wheel Position for Wheelchai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2011;2011(11):94. 

  8. CATENARO, EDOARDO. Modeling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a bicycle equipped with an in-wheel suspension system. (Master's degree, ING-Faculty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Engineering, 2018). 

  9. Kim KC, Han JH, Lee YK, Soh MW, Park KH, Seo IS. Development of Active Suspension Control Logic for Improving Ride Comfort using State Constraint SM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8;2018(6):425. 

  10. Jeong JH, Seo IS, Lee SH, Lee JW. A Study On The Active Suspension Control For Improving Vehicle Handl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8;2018(6):404. 

  11. Kwon HD, Jang KI, Hong SJ, Seo IJ, Yang KJ. The study of Timing Belt Tracking & Pulley Flange Design for reducing belt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9;2019(5):124-7. 

  12. Kim HJ. Experimental Study on Production Characteristics of Straight Bevel Gear using a Polyjet Method 3D Prin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2015;14(6):63-8. 

  13. Choi GH, Lee IH, Oh JS. A study on the design of light weight impact beam using aluminum mater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14;2014(5):14. 

  14. Yoon YG, Yu YC, Choi IH. Effects of Heat-Treatment on the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Cu-1.9% Be-O.2% Co Alloy. Journal of Metals and Materials. 1971;1971(1):1-10. 

  15. Jee DH, Kang KJ. A Systematic Approach for Material Selection of Pa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996;1996(6):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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