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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즈 코리아 인체 측정 자료에 근거한 30~40대 플러스 사이즈 남성의 체형 특성 및 체형
Body-shape characteristics and body types of plus-size men in their 30s and 40s based on Korean anthropometric data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5, 2020년, pp.639 - 651  

이하나 (고려대학교 패션디자인 및 머천다이징 융합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data to classify and characterize the body types of plus-size adult men aged in their 30s and 40s. Diversity is an important factor in the era of inclusive design, and discussion about size diversity to include the plus size should be accommodated. Data from 493 adult men classi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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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성이 중시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시대에 인체치수의 다양성을 보장함으로써 30~40대 플러스 사이즈 남성이라는 니치마켓을 발굴하고,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상품을 반영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의복 디자인에 대한 욕구와 의복구 매력을 지닌 30~40대 플러스 사이즈 남성을 위한 일반 기성복의 제작 및 군인과 경찰 등을 위한 근무복, 공장 근로자의 작업복 등을 위한 패턴 설계와 그레이딩룰 값을 적용한 패턴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플러스 사이즈 남성의 핏과 사이즈, 착용감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30~40대 플러스 사이즈 남성을 대상으로 플러스 사이즈 남성 체형의 크기와 형태적 측면을 고려한 체형특성을 분석해 플러스 사이즈 남성의 체형에 적합한 패턴 설계 및 상품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7차 사이즈 코리아 측정 사업에 참여한 30~40대 성인 남성 중 BMI 지수가 25 이상에 해당하는 플러스 사이즈 남성의 인체 치수 및 체형의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화하여 플러스 사이즈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 업체 및 쇼핑몰이 타깃 분석, 패턴 및 의복 제작 등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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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어떤 개념인가? 사용자를 배려하는 디자인이라는 관점에서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유럽을 중심으로 환경, 제품, 시각, 서비스 디자인 분야로 확산하고 있다(Kim, 2020).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다양한 사용자를 포괄하며, 디자인을 통해 소수의 집단을 포용한다는 개념이다(Kim, 2015). 다양성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은 오늘날 신체 사이즈의 다양성도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주요 쟁점으로 여겨진다.
비만이란 무엇인가? 비만이나 과체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벗어나기 위해 미국에서는 플러스 사이즈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며(Ha & Kim, 2003), 이러한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비만은 BMI(Body Mass Index: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경우를 의미하며(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8),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발표한 비만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여성에 비해 남성 비만 비율이 더 높고 특히 30~40대 남성의 비만율을 50%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여 그 수가 상당함을 확인할 수 있다(Yoo, 2019).
우리나라 남성의 플러스 사이즈와 관련해서는 어떤 연구가 필요한가? 그러나 플러스 사이즈 의류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취향은 점차 다양하고 세련되어가고 있는 데 비해 이를 만족시키는 의류는 많지 않아 불만이 높고, 국내 플러스 사이즈 마켓은 규모가 작은 영세업체의 온라인 쇼핑몰이 대부분으로 제품개발도 사이즈 체형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 사이즈를 단순히 크게 만든 경우가 많다(Choi & Lee, 2016). 우리나라 남성의 경우, 소득수준이 높은 층에서 비만율이 높다는 연구 결과의 관점에서(Korean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18; Yoh, 2019) 경제력이 보장된 잠재적 소비자의 의복 착용 만족도를 위한 세분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노년층과 중년을 대상으로 한 플러스 사이즈 마켓이 젊은 층을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플러스 사이즈 마켓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사이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체형을 분류하는 것이 이해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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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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