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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등산국립공원 서석대 구간의 탐방객 조우수와 허용가능 조우수
Encounters and Acceptable Number of Encounters at the Seoseokdae Trail Section of Mudeungsan National Park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4 no.5, 2020년, pp.454 - 465  

김상미 (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 ,  김상오 (전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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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등산국립공원의 서석대 탐방구간(Seoseokdae Trail Section: STS)의 탐방객수 관리 상태 진단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석대 정상부(Seoseokdae summit area: SSA)에서의 조우수 측정 및 조우수에 대한 평가기준(허용 가능 조우수) 설정이 이루어졌다. 데이터는 2019년 6월 중 편의표본추출에 의해 선정된 263명의 STS 탐방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SSA에서의 평균 조우수는 18.7명으로 조사되었으며 대부분의 응답자(95.4%)가 SSA에서 다른 탐방객을 30명 이하로 본 것으로 나타났다. SSA에서의 15분 간격 평균 동시 최대이용객수는 13.4명(범위 3-31명)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동시 최대이용객수는 13-14시(21.0명), 11-12시(19.8명), 14-15시(15.5명), 12-13시(15.3명), 10-11시(12.3명), 8-9시(10.8명) 등 순으로 많았다. 두 가지 평가기준 설정방법, 즉 긴 질문 형식(Long-question format: LQF)과 짧은 질문 형식(Short-question format: SQF)을 적용한 결과, LQF에 의한 SSA에서의 허용가능 조우수(Acceptable encounter number: AEN)는 59.2명, SQF에 의한 AEN은 55.1명으로 나타났다. SSA에서의 현재 조우수인 18.7명과 동시 최대이용객수(범위: 3-31명)는 LQF 및 SQF에 의해 각각 산출된 AEN보다 적었다. 응답자의 83.0%가 STS에서 '진정한 자연경험에 가까운 경험'을 선호하였으며, 단지 10.0%의 응답자만이 '유원지/관광지와 같은 경험'을 선호하였다. '자연경험에 가까운 경험'을 선호하는 응답자의 AEN은 27.5명으로 '유원지/관광지와 같은 경험'을 선호하는 응답자의 AEN(46.6명)보다 적었다. 응답자의 78.4%는 SSA에서 전혀 혼잡을 느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대부분(92.3%)의 SSA에서의 조우수에 대한 개인 허용기준은 그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느끼는 지각 조우수(Perceived encounter numbers: PEN)보다 높았으며 응답자의 조우수에 대한 개인기준과 그들의 PEN의 차이는 혼잡 지각도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the present number of encounters and established the evaluation criterion for the allowable number of encounters in the Seoseokdae summit area (SSA) of Mudeungsan National Park to examine managerial conditions of the number of visitors to the Seoseokdae trail section (STS).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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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존의 수용력 개념은 이용량과 생태 및 휴양경험에 미치는 영향 간의 비례 또는 알려진 관계가 성립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약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수용력 개념의 대안으로 개발된 허용변화한계 모델(Limits of acceptable change: LAC; Stankey et al., 1985)의 개념을 적용하여 탐방객의 휴양경험을 고려한 사회적 지표 선정과 해당 지표에 대한 평가기준을 설정하며 이를 토대로 현재 무등산 정상부 탐방구간의 사회적 지표(예, 서석대 정상부에서의 조우수)의 문제여부 판단 및 관리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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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공원에서 시행하는 탐방예약제의 목적은? 각 국립공원의 장소 및 구간별로 탐방예약제 시행 목적에 차이가 있지만 현재 국립공원에서 시행하는 탐방예약제는 생태자원의 보전 및 관리 또는 탐방객 안전을 목적으로 탐방객수를 통제 또는 조정하는 관리전략으로 볼 수 있다.
탐방예약제를 위해 산정한 적정 탐방객수 수치의 타당성 및 산출근거에 의문이 제기되는 이유는? 그러나 과거의 연구에 따르면 이용량(탐방객수)은 생태적 영향(ecological impact) 뿐만 아니라, 혼잡지각도(perceived crowding: PC) 및 만족도와 같은 사회적 영향(social impact)과도 비례관계가 성립되지 않거나 그 관계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Shelby and Heberlein, 1986; Manning, 2011; Hammitt et al., 2015). 예를 들면 탐방객수와 생태적 영향 간의 관계의 경우 적은 이용량에서 급격한 생태적 영향(훼손) 증가 현상이 나타나지만 일정 이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그 영향(훼손)정도가 감소하는 비선형(curvilinear) 관계가 흔히 발견된 바 있다(Cole, 1995). 또한 탐방객 만족도도 탐방객수의 증가와 관계없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PC도 역시 탐방객수와 관계가 없거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Manning, 2011).
자연공원법 제 28조에 고시된 국립공원의 탐방예약제란? 국립공원의 탐방예약제는 자연공원법 제 28조에 고시된 것처럼 ‘자연생태계 및 자연경관 보호, 자연적 또는 인위적 요인으로 훼손된 자연의 회복, 탐방객 안전, 공원의 체계적 보전관리가 필요한 경우 일정지역에 일정기간 사람의 출입 또는 차량 통행을 금지/제한하거나 일정지역을 탐방예약구간으로 지정하여 탐방객수를 제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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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ole, D.N.(1995) Experimental trampling of vegetation. I. Relationship between trampling intensity and vegetation response. Journal of Applied Ecology 32: 203-214. 

  2. Graefe, A., F.R. Kuss and J.J. Vaske(1990) Visitor impact management: The planning framework. Washington DC: National Parks and Conservation Association, 105pp. 

  3. Hammitt, W.E., D.N. Cole and C.A. Monz(2015) Wildland recreation: Ecology and management(3rd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334pp. 

  4. Kim, S.O. and S.M. Kim(2018) Normative standards on number of users, perceived conflict, and perceived interference of healing experience by types of visitors at ?Healing Field? of Jangseong Pyunbaek Healing Forest.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32: 231-24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im, S.O., B. Shelby and M.D. Needham(2014) Effects of facility developments and encounter levels on perceptions of settings, crowding, and norms in a Korean park. Environmental Management 53: 441-453. 

  6. Korea National Park Service(2016) Visitors' use patterns at Seoseokdae summit area of Mudeungsan National Park. 117pp. 

  7. Korea National Park(2020) http://reservation.knps.or.kr/information/trailInfo.action?trailCd1&menuNo8000479. 

  8. Manning, R.E.(2011) Studies in outdoor recreation: Search and research for satisfaction. Corvallis, OR: Oregon State University Press, 468pp. 

  9. Manning, R.E., W.A. Valliere, B. Wang and C. Jacobi(1999) Crowding norms: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Leisure Sciences 21: 97-115. 

  10. National Park Service(1997) The Visitor experience and resource protection (VERP) framework: A handbook for planners and managers. U.S. Department of the Interior, 103pp. 

  11. Nielsen, J. and B. Shelby(1977) River-running in the Grand Canyon: How much and what kind of use. Proceedings: River Recreation Management and Research Symposium. USDA Forest Service General Technical Report NC-28, 168-177pp. 

  12. Shelby, B. and T.A. Heberlein(1986) Carrying capacity in recreation settings. Corvallis, OR: Oregon State University Press, 164pp. 

  13. Shelby, B.(1980) Crowding models for backcountry recreation. Land Economics 56: 43-55. 

  14. Shelby, B., J.J. Vaske and M. Donnelly(1996) Norms, standards, and natural resources. Leisure Sciences 18: 103-123. 

  15. Stankey, G.H., D.N. Cole, R.C. Lucas, M.E. Peterson and S.S. Frissell(1985) The limits of acceptable change (LAC) system for wilderness planning (Report INT-176). Ogden, Utah: USDA Forest Service. 

  16. Vaske, J.J., B. Shelby, A.R. Graefe and T.A. Heberlein(1986) Backcountry encounter norms: Theory, method, and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8: 137-153. 

  17. Yonhap News(2016.3.30) Continuing degradation of natural resources at Seoseokdae peak area of Mudeungsan National Park...limiting use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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