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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5 no.1, 2020년, pp.11 - 27
박정 (흥도초등학교) , 조완섭 (충북대학교 대학원 빅데이터학과)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big data platform to store, process, and analyze effectively on such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data. And it was applied to the 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SELS) to confirm its usefulness. The developed platform consists of data preprocessing unit and data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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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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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기능은 무엇인가? | 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기능은 연구대상의 동태를 파악하는 것으로 학생의 변화, 발달 및 성장을 측정 분석하는 것이다(강호수, 김종민, 최보미, 2017). 특히 앞서 논의한 시도교육청 단위의 교육종단연구는 각 시도별 교육환경의 특성과 정책에 적합하게 설계되었으며,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현장에 더욱 밀착한 데이터로서 교육 현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 |
교육종단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강원, 경기, 부산, 서울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학교 등의 데이터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을 설계하기 위해 교육종단연구(부산교육정책연구소, 2019; 서울교육연구정보원, 2010; 성기선 외, 2013; 임성택, 어성민, 신미숙, 2013)를 수행하고 있다. 교육종단연구는 학생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육정책 및 예산투입 의사결정에 과학적 근거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박현정 외, 2011). 경기, 부산, 서울의 교육종단연구는 중⋅장기 사업으로 운영되있어 그 데이터의 양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증가해 갈 것이며, 기존 파일 형태의 데이터 관리 체계는 그 한계를 드러낼 것이 분명하므로, 새로운 데이터 관리 체계로의 변화가 요구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 |
교육종단연구 데이터 플랫폼 아키텍처는 어떤 계층들로 구성되는가? | 교육종단연구 데이터 플랫폼 아키텍처는 Han, Kamber & Pei(2016)에서 제시한 3-계층 데이터 웨어하우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 목적에 적합하게 설계하였으며, <그림 1>과 같다. 이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OLAP 서버, 프론트 엔드 툴의 3-계층으로 구성된다. 하위계층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DB)를 기반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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