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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의 가압식 액체질소 공급 설비 구축
Construction of High-Pressure Pressurized Liquid Nitrogen Supply Facilitie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5, 2020년, pp.26 - 32  

신민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정화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석원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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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액체로켓 연소기의 연소 불안정 모사를 위해 극저온 유체인 액체질소를 공급하는 설비를 구축하였다. 가압 및 공급 성능을 예측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액체질소 공급 시스템은 가압식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하였으며, 가압제 압력 조정은 돔 레귤레이터를 사용하였다. 액체질소 공급 유량 제어는 캐비테이션 벤추리를 사용하였으며, 액체 질소 공급 조건은 초당 유량 2.55 kg/s, 벤추리 입구 압력은 100 bar 이상이다. 초기 실험 결과 예측된 가압제의 양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여, 탱크압력 강하가 발생해 목표 유량을 공급하지 못하였다. 구축된 설비의 변경 및 보완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목표 유량 공급에 성공하여 극저온 액체질소 공급 설비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facility was constructed to supply liquid nitrogen to simulate combustion instability in a liquid rocket combustor. The pressurization and supply performances were predicted and verified through different experiments. The liquid nitrogen supply system was composed of a pressurized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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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극저온 유체를 공급하기 위한 가압제 요구량 예측은 증기의 응축, 추진제로의 가압제 용해, 화학적 반응 등 매우 복잡한 과정이 진행되어 예측하기가 매우 힘들며 실험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높은 압력 조건의 가압식 시스템에서 목표 유량을 공급하기 위하여, 가압제 요구량을 예측하고 설비를 구축하여 최종적으로 공급 성능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 터빈 유량계의 특성상 압력손실이 작다는 점과 필터의 기공 크기(Pore size)가 비교적 큰 것을(150 μm) 고려하면, 압력손실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유량계와 필터 등의 손실량은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액체로켓 연소기의 연소 불안정 시험 평가 연구의 일환으로, 실물형 연소기의 연소 및 음향 공진 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축소형 모델 연소기의 추진제 공급과 관련되어 있다[1]. 연소실 내의 음향 주파수는 연소실의 음속과 형상의 함수이며, 음속은 연소실 온도와 관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극저온 유체인 액체질소를 안정적으로 설계 유량을 공급하기 위해 가압식 공급 설비를 구축하였다. 고압의 극저온 유체를 공급하기 위해, 운용 조건에서 사용 가능한 각종 보기류는 기성품 혹은 특수 제작한 제품으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실물형 연소기와 같은 특정 음향장을 모사하기 위해, 축소형 연소기의 연소실 내로 액체질소 분사하여 연소가스 온도를 낮추게 된다[1]. 이를 위해 고압의 가압식 액체질소 공급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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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압식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액체질소를 연소실로 이송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액체로켓 분야에서 가장 간단한 시스템인 가압식 시스템을 사용한다. 가압식 시스템이란 연소실의 압력 및 배관 내 압력손실 등을 고려하여, 높은 압력으로 추진제 탱크를 비활성 가스로 가압하여 공급하는 방식이다. 보통 가압제는 가스헬륨이나 가스질소를 사용하지만, 비용이나 공급의 문제 때문에, 지상 설비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스질소를 많이 사용한다.
액체질소가 취급하기 어려운 이유는? 액체질소는 대기압에서 끓는점이 –196 ℃ 로 매우 낮아 취급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액체질소를 연소실로 이송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액체로켓 분야에서 가장 간단한 시스템인 가압식 시스템을 사용한다.
가압식 시스템에서 가압제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가압식 시스템이란 연소실의 압력 및 배관 내 압력손실 등을 고려하여, 높은 압력으로 추진제 탱크를 비활성 가스로 가압하여 공급하는 방식이다. 보통 가압제는 가스헬륨이나 가스질소를 사용하지만, 비용이나 공급의 문제 때문에, 지상 설비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스질소를 많이 사용한다. 가스질소를 가압제로 하여 극저온 탱크를 가압하는 방식은 상온의 추진제를 상온의 가스로 가압하는 경우와 달리, 극저온 유체 탱크 얼리지 내부에서는 복잡한 열전달 및 물질 전달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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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S. Park, M. K. Shin, J. H. Oh, S. Jin, Y. S. Cho, Y. S. Ko, "Preliminary Combustion Test of a Non-cylindrical Combustor at Low Pressure Condition",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731-734, 2019 

  2. O. S. Kwon, B. H. Kim, G. S. Kil, S. Y. Han, "Calculation of pressurization efficiency of cryogenic propellant tank",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12(2), pp. 83-90, Nov. 2013 

  3. O. S. Kwon, B. H. Kim, I. H. Cho, Y. S. Ko, "Required Pressurant Mass for Cryogenic Propellant Tank with Pressurant Temperature Variation", Journal of the Korean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38(12), pp. 1202-1208, Dec. 2010 

  4. Y. G. Chung. O. S. Kim, N. K. Cho, S. Y. Han, I. H. Cho, "investigation on Temperature Drop during Pressurant Discharging from Pressurant Tank of Liquid Rocket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11(2), pp. 54-61, April 2007 

  5. Y. S. Jung, J. W. Kim, K. K. Park, S. H. Beak, K. J. Cho, "Modeling of Pressurization System for Cryogenic Propellant Tank and Comparison with the Results of Test",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p. 1059-1061, Dec. 2016 

  6. 홍용식, 우주추진공학, 청문각, pp.56-59, 1990 

  7. D. K. Huzel, D. H.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pp.136-137, 1992 

  8. Liquid Rocket Lines, Bellows, Flexible hoses, and Filters, NASA SP-8123, 1977 

  9. S. Greenfield, "Dilution of Cryogenic Liquid Rocket Propellants During Pressurized Transfer", K. D. Timmerhaus (Ed.), Advances in Cryogenic Engineering, New York, Vol 3,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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