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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테이션 방지를 위한 MR 댐퍼형 착륙장치의 내부 형상 배치에 대한 연구
Internal Components Arrangement of MR Damper Landing Gear for Cavitation Preven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5, 2020년, pp.33 - 41  

조방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장대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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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착륙장치는 지상에서 동체로 전달되는 충격에너지를 흡수 및 소산시키는 장치이다. 착륙장치 중 반능동형 MR 댐퍼 착륙장치는 다양한 착륙조건에서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보여주며 제어 불능 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리피스가 아닌 환형 관유로를 이용하는 MR 댐퍼 착륙장치의 경우, 유로 압력강하로 인해 발생하는 감쇠력이 MR 댐퍼 내부 형상 구조에 따라 저압 챔버에서 캐비테이션을 유발할 수 있어 기존의 2 자유도계 모델링 기법보다 다중물리시스템 해석 프로그램인 Amesim이 더 유용하다. Amesim을 이용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착륙장치 내부 유로 형상 배치를 수정하여 캐비테이션을 방지할 수 있는 유로 구조를 제안하였고 낙하 시험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환형 관로 형태 유로 구조를 갖는 MR 댐퍼형 착륙장치의 캐비테이션 발생시 주요 특성을 파악하였고, 아울러 내부형상 배치 수정을 통해 이를 방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nding gear of an aircraft is a device that absorbs and dissipates shock energy transmitted from the ground to the fuselage. Among the landing gears, the semi-active MR damper landing gear is supposed to show high-shock absorption efficiency under various landing conditions and secure the stab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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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에 대해 낙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2 자유도계 모델링과 Amesim을 이용한 모델링의 결과가 잘 일치하는 것과 기공률 비교를 통해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형태로 내부 형상을 갖는 MR 댐퍼형 착륙장치는 캐비테이션을 방지하고 설계성능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향후 제작된 착륙장치의 충격흡수 동특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낙하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유로 구조 형상을 갖는 MR 댐퍼형 착륙장치의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 본 논문에서는 Amesim을 이용하여 캐비테이션 발생의 구조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캐비테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MR 댐퍼형 착륙장치의 내부 형상을 수정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환형 유로를 사용하는 MR 댐퍼 착륙장치의 특성상 기존의 2 자유도계 모델링을 이용하여 낙하 시험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경우, 착륙장치의 저압 챔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캐비테이션을 예측할 수 없으므로 Amesim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 이를 바탕으로 착륙장치 내부의 형상 배치를 수정하여 캐비테이션을 방지하는 유로 구조를 제안하였고 Amesim 및 2자유도계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낙하 시험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환형 관로 형태 유로 구조를 갖는 MR 댐퍼형 착륙장치의 캐비테이션 발생시 주요 특성을 파악하고 아울러 내부형상 배치 수정을 통해 이를 방지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로 정의된다. 공기는 폴리트로픽 과정을 겪는다고 가정하고, MR 유체는 비 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을 때, 공기 챔버의 압력(𝑃𝑎)은 스트로크에 따른 함수로 나타낼 수 있고, 공기력(𝐹𝑎)은 공기 챔버의 압력과 공기력이 작용하는 면적(𝐴𝑎)의 곱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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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착륙장치는 어떤 과정인가? 항공기의 착륙장치는 지상에서 동체로 전달되는 충격에너지를 흡수 및 소산시키는 장치이다. 착륙장치 중 반능동형 MR 댐퍼 착륙장치는 다양한 착륙조건에서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보여주며 제어 불능 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항공기의 착륙장치가 필요한 이유는? 항공기의 착륙장치는 착륙 시 또는 지상에서 활주할 때 발생하는 진동 및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이다. 특히 착륙시 항공기는 짧은 시간에 강한 충격을 받아 동체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탑승자들에게 불편감을 느끼게 한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착륙장치에는 착륙 충격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흡수 및 소산시키는 완충장치를 채택하고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완충장치는 단위 중량당 충격흡수효율이 높고 구조가 단순한 수동형 유공압 완충장치이다[1].
반능동형 MR 댐퍼 착륙장치의 장점은? 항공기의 착륙장치는 지상에서 동체로 전달되는 충격에너지를 흡수 및 소산시키는 장치이다. 착륙장치 중 반능동형 MR 댐퍼 착륙장치는 다양한 착륙조건에서 높은 충격흡수효율을 보여주며 제어 불능 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리피스가 아닌 환형 관유로를 이용하는 MR 댐퍼 착륙장치의 경우, 유로 압력강하로 인해 발생하는 감쇠력이 MR 댐퍼 내부 형상 구조에 따라 저압 챔버에서 캐비테이션을 유발할 수 있어 기존의 2 자유도계 모델링 기법보다 다중물리시스템 해석 프로그램인 Amesim이 더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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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N. S. Currey,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Reston, WA, USA, 1988. 

  2. Y. Hakan, and S. Mert, "Active control of a non-linear landing gear system having oleo pneumatic shock absorber using robust linear quadratic regulator approach,"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G: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232, no. 13, pp. 2397-2411, 2018. 

  3. S. Sivakumar, and A. P. Haran, "Mathematical model and vibration analysis of aircraft with active landing gears,"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vol. 21, no. 2, pp. 229-24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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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 Karnopp, and M. J. Crosby, R. A. Harwood, "Vibration control using semi-active force generators," Journal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96, no. 2, pp. 619-626, May 1974. 

  6. D. Y. Lee, Y. J. Nam, R. Yamane, and M. K. Park, "Performance evaluation on vibration control of MR landing gear,"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Online), vol. 149, no. 1, pp.1-6, Au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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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Y. O. Hyun, J. U. Hwang, J. H. Hwang, J. S. Bae, K. H. Lim, D. M. Kim, D. W. Kim, and M. H. Park, "Force Control of Main Landing Gear using Hybrid Magneto-Rheological Dampe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8, no. 4, pp. 315-320, April 2010. 

  9. L. Q. Viet, and J. H. Hwang, "Robust Adaptive Control for an Aircraft Landing Gear Equipped with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pplied Sciences, Switzerland, vol. 10, no. 4, Feb. 2020. 

  10. N. M. Wereley, G. M. Kamath, and V. Madhavan, "Hysteresis Modelling of Semi-Active Magnetorheological Helicopter Damper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 vol. 10, no. 8, pp. 624-633. Aug. 1999. 

  11. D. C. Batterbee, N. D. Sims, R. Stanway, and Z. Wolejsza, "Magnetorheological landing gear. Part 1: A design methodology," Smart Material and Structure, vol. 16, no. 6, pp. 2429-2440, Oct. 2007. 

  12. D. C. Batterbee, N. D. Sims, R. Stanway, and Z. Wolejsza, "Magnetorheological landing gear. Part 2: Validation using experimental data," Smart Material and Structure, vol. 16, no. 6, pp.897-902, Oct. 2007. 

  13. O. Ashour, C. A. Rogers, and W. Kodonsky, "Magnetorheological Fluids: Materials, Characteristics, and Device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 vol. 7, pp. 123-130, March 1996. 

  14. J. D. Carlson, D. M. Catanzarite and K. A. St. Clair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vol. 10, no. 23 & 24, pp. 2857-2865, Dec. 1996. 

  15. S. B. Choi, and Y. M. Han, Magnetorheological Fluid Technology: Applications in Vehicle Systems, CRC Press, 2012. 

  16. J. S. Lee, "Performance Analysis for the Oleo-pneumatic Landing Gear,"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2271-2276, Nov.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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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H. C, Han, B. G. Kim, and S. B. Choi, "Design of a New Magneto rheological Damper Based on Passive Oleo-Pneumatic Landing Gear," Journal of Aircraft, vol. 55, no. 6, pp. 2510-2520, Nov. 2018. 

  19. C. H. Han, B, H, Kang, S. B. Choi, J. M. Tak, and J. H. Hwang, "Control of landing efficiency of an aircraft landing gear system with magnetorheological dampers," Journal of Aircraft, vol. 56, no. 5, pp. 1980-1986, Aug. 2019. 

  20. I. E. Idelchik, Handbook of hydraulic resistance, 4th Ed., Begell Housein, New York, 2008. 

  21. R. C. Binder, Fluid Mechanics, 3rd Ed., Prentice-Hall, New York, 1956. 

  22. J. N. Daniels, "A method for landing gear modeling and simulation with experimental validation" NASA Contractor Report 201601, Washington, DC, USA, pp. 1-97, June 1996. 

  23. S. F. N. Jenkins "Landing gear design and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03, no. 1, pp. 67-73, Jan. 1989. 

  24. K. W. Mahinder, "Oleo-pneumatic Shock Strut Dynamic Analysis and Its Real Time Simul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13, no. 4, pp. 303-308, April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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