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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6082의 가공한계를 고려한 냉간단조 공정설계
Multistage Cold Forging Process Design of Al6082 Considering Forming Limit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9, 2020년, pp.93 - 99  

안규희 (충북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강종훈 (중원대학교 항공기계공학과) ,  허수진 ((주)태정기공 기술연구소) ,  신태수 ((주)태정기공) ,  조해용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weight reduction of vehicles has been actively progressed, parts developed using aluminum 60XX series from existing steel materials are increasing. In this paper, the bushing used for the front frame rail, which is one of the parts for fixing engines and other parts in automobil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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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단조품에서 미세크랙과 겹침이 발생되었으며, 이는 유한요소해석에서 예측된 바 와 같았다. Al 6082 알루미늄 인장시험을 통한 유동응력과 연성파괴식에 의한 가공한계 이론이 실제 단조공정에 잘 적용될 수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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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0xx의 알루미늄은 무엇이 검증된 소재이며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알루미늄 합금은 혼합되는 합금성분에 따라 10XX에서 70XX까지 다양한 성질과 기계적 성질을 나타낸다. 다양한 합금 중 60xx의 알루미늄이 단조용 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60XX 계열 소재 중에서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석출경화를 통해 강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응력부식에 강하고 압출성이 우수하며 성형성, 가공성이 검증된 소재로 자동차 부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
핵심구조인 프론트 프레임 레일이란 무엇인가? 자동차에서 경량화의 추세에 따라 차체와 하체 부품에서의 알루미늄합금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차체의 핵심구조인 프론트 프레임 레일(Front Frame Rail)은 엔진 및 기타 부품을 자동차 차체에 고정하고 차체의 강성을 증가시키는 부품이다. 프론트 프레임레일에 사용되는 부싱(Bushing)은 엔진을 프레임에 고정하기 위하여 브랜드 및 차종에 따라 다양한 형상을 가진다.
부싱의 형상이 다양한 이유는? 특히 차체의 핵심구조인 프론트 프레임 레일(Front Frame Rail)은 엔진 및 기타 부품을 자동차 차체에 고정하고 차체의 강성을 증가시키는 부품이다. 프론트 프레임레일에 사용되는 부싱(Bushing)은 엔진을 프레임에 고정하기 위하여 브랜드 및 차종에 따라 다양한 형상을 가진다. 그 중에서도 기능과 성능요구에 따라 특수한 형상을 가진 부품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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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oishi.info", Japan Aluminium Association 

  2. Murty, S. N., Rao, B. N., & Kashyap, B. P., "Improved ductile fracture criterion for cold forming of spheroidised steel", Joum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47, No. 1, pp. 94-101, 2004. 

  3. Rao, A. V., & Ramakrishnan, N., "A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theoretical failure criteria for workability in cold forg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42, No. 1, pp. 29-42, 2003. 

  4. Jeysingh, J. J. V., Rao, B. N., & Reddy, A. C., "Development of a ductile fracture criterion in cold forming", Material Scienced Research Journal, Vol. 2, pp. 191-206, 2008. 

  5. Joun, M. S., Choi, I. S., Eom, J. G, Lee, M. C., "Finite element analysis of tensile testing with emphasis on necking",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Vol. 41, pp. 63-69, 2007. 

  6. Joun, M. S., Eom, J. G, Lee, M. C., "A new method for acquiring true stress-strain curves over a large range of strains using a tensile test and finite element method", Mechanics of Materials Vol. 40, pp. 586-593, 2008. 

  7. Chio, I. S., Eom, J. G., Lee, M. C., Joun, M. S., "Analysis of the Tensile Test by the Rigid-Plastic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pp. 371-377, 2006. 

  8. Wyatt, J. E., Berry, J. T., "A new technique for the determination of superficial residual stresses associated with machining and other manufacturing process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71, pp. 132-140, 2006. 

  9. Kim, H. S., Kim, S. H., Ryu, W. S.,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onset of necking and the post-necking behaviour during uniaxial tensile testing", Materials Transactions, Vol. 46, pp. 2159-2163, 2005. 

  10. Chu, S. J., "True stress-true strain curves obtained by tensile tests using finite element program", Transactions of the KSME.A, pp. 25-3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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