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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전기자동차용 감속기 설계
Design of a Reducer Gear for Small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9, 2020년, pp.116 - 121  

이재구 (성화산업(주)) ,  김성훈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ERI) ,  한성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ERI) ,  신유인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ERI)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공학부, ERI)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times, fuel economy enhancement and environmental regulation compliance have become the main topics of interest in the automobile industry. Electric vehicles are desirable alternatives to the existing cars that employ internal combustion engines. Specifically, electric vehicles are equip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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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어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해 기어의 형상 설계 시 주로 고려되는 설계 인자가 구조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기어는 감속기의 장착 크기와 목표 기어비가 정해진 상태에서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전기자동차에 장착되어 모터의 동력을 감속시켜 토크를 증대시키는 감속기 기어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대상인 감속기는 3개의 축과 2개의 기어쌍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의 설계 변수를 모듈과 각 기어쌍의 기어비를 고려하여 감속기 구동 간 기어에 발생하는 응력 경향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감속기 기어의 구조적 안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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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모듈에 따른 경향과 기어비에 따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해석을 수행했나? 모듈에 따른 경향과 기어비에 따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크게 2개 경우로 나눠 해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모듈을 고려할 경우, 첫 번째 기어쌍의 조건을 고정한 상태에서 두 번째 기어쌍의 모듈 변화에 따른 응력 발생 경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어비에 따른 응력 발생 경향은 첫 번째 기어쌍의 기어비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두 번째 기어쌍의 기어비에 따른 등가응력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인 기어 설계 시, 맞물리는 두 기어의 잇수는 서로소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설계의 이유는 서로 동일한 기어 이에만 물리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어의 구조적 안정성 경향에 대해서만 파악하고자 하여 서로소를 고려하지 않았다. 설계 변수에 관한 내용은 Table 2, 3과 같다.
피치원은 어떻게 계산되나? 헬리컬 기어 치형의 주요 설계인자로는 모듈, 잇수, 압력각, 피치원(pitch circle) 등이 있다. 피치원은 기어가 맞물리는 위치를 정하는 기준으로 모듈과 잇수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피치원은 기어의 맞물림과 기어간 거리를 결정짓는 요소로써 기어 설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헬리컬 기어 치형의 주요 설계인자는? 헬리컬 기어 치형의 주요 설계인자로는 모듈, 잇수, 압력각, 피치원(pitch circle) 등이 있다. 피치원은 기어가 맞물리는 위치를 정하는 기준으로 모듈과 잇수의 곱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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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rray, M., Chaari, F., Rincon, A., Viadoro, F., and Haddar, M.,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Dynamic Behavior of Planetary Gear Set", Design and Modeling of Mechanical Systems, pp.199-206, 2013. 

  2. Balbayev, G. and Ceccarelli, M., "Design and Characterization of a New Planetary Gear Box", Proceedings of the Second Conference MeTrApp, Vol. 17, pp. 91-98, 2014. 

  3. Wang, C. Y., "Design of Planetary Gear Reducer with Double Circular-Arc Helical Gear", Journal of AMM Vol. 152-154, pp. 1595-1600, 2012. 

  4. Shin, Y. I., Shin, S. H., Oh, T. I., Suh, J. S. and Song, C. K., "Mass Reduction of Transmission Gears for Commercial Vehicle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9 No. 3, pp. 319-323, 2012. 

  5. Kawalec, A., Wiktor, J. and Ceglarek, D., "Comparative Analysis of Tooth-Root Strength Using ISO and AGMA Standards in Spur and Helical Gears With FEM-based Verification", Journal of ASME Vol.128, pp. 1141-1158, 2006. 

  6. Kim, K. T. and Chung, J. S., Application and Technology of Basic Gear, YeMoon Press., 2003. 

  7. Hong, J. P., Mechanical Design, Kyobo Press., 2008. 

  8. Lim, J. K., Cho, K. J. and Kim, Y. S., Mechanics of Solids, Sigmapress, 1st Ed., pp.501-522, 1996. 

  9. Choi, D. K., Introduction to tensor analysis, bumhanbook, 2003. 

  10. Choi, C. K., Finite Element Method, Technopress, 1st Ed., pp.1-10, 2002. 

  11. WB Mechanical Structural Nonlinearitie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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