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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과정에서 고객참여의 관계적 역할
The Relational Role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Interaction Proces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3, 2020년, pp.37 - 51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  오형준 (영남이공대학교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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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참여는 상호작용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참여는 고객-서비스제공자 간의 관계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선행연구들은 단편적이고 횡단적인 접근을 통해 고객참여의 역할을 밝히고 있지만, 관계의 역동성을 고려한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참여의 역할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고객참여의 선행변수와 후행변수가 겹치는 문제에 대해서도 그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관계적 변수의 핵심인 신뢰와 몰입을 중심으로 종단적 관점에서 고객참여가 어떻게 관계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힘으로써 고객참여의 관계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종단적 자료를 통해 고객참여의 관계적 역할을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 신뢰(t1)와 몰입(t1) 중 몰입이 고객참여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뢰(t1)는 개인적 상호작용 및 책임 있는 행동과 같은 고객참여의 하위차원에 직접적으로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뢰와 몰입의 영향을 받은 고객참여(t2)는 다시 신뢰(t3)와 몰입(t3)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객참여는 관계적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상호작용과정을 통해 다시 관계적 변수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서비스기업은 고객의 정보교환 및 상호작용 욕구를 이끌어 내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발전을 모색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participation in the service encounter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interaction process. In addition, customer participation is affecting the development of relationships between customer-service provider. Previous researches revealed the role of customer participation through a fragme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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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2; 서문식과 안진우, 2008). 고객참여와 관련한 초창기 연구들은 고객참여가 접점만족과 같은 의미 있는 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당시에는 이런 연구들이 고객참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충분하였다.
  • 고객참여의 개념을 정립하거나(Bateson, 1985; Mills and Morris, 1986; Namasivayam, 2003), 고객참여와 그 선 · 후행변수들의 영향관계(Cermak et al., 1994; Yi and Gong, 2009; Yoon et al., 2004)를 밝히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관계 및 상호작용의 핵심인 신뢰와 몰입(Morgan and Hunt, 1994)을 중심으로, 서비스접점에서의 신뢰와 몰입이 고객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이러한 고객참여가 다시 신뢰와 몰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이해하려고 한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이러한 영향관계를 보다 뚜렷이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횡단적인 측면의 연구에서 벗어나 고객참여가 장기적으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규명함과 동시에 고객참여 변수와의 영향관계에 있는 선 · 후행변수들이 동일하게 밝혀지고 있는 몇몇 연구들의 결과가 왜 그렇게 나올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진행한 연구는 서비스접점에서의 상호작용과정에 고객참여의 역할을 종단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들에서 언급하고 있는 고객참여의 선 · 후행변수가 동일하게 나타나는 이유를 밝혔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계마케팅과 상호작용과정의 핵심요소로 알려진 신뢰와 몰입(Morgan and Hunt, 1994)을 중심으로 고객참여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때, 종단적 관점에서 고객참여가 상호작용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 연구모형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계마케팅과 상호작용과정의 핵심요소로 알려진 신뢰와 몰입(Morgan and Hunt, 1994)을 중심으로 고객참여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때, 종단적 관점에서 고객참여가 상호작용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 왜냐하면, 고객참여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상호작용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러한 영향이 궁극적으로 관계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지난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해서, 기존의 선행연구들의 상반된 접근과 결과는 모두 옳은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참여를 둘러싸고 있는 관계적 변수를 종단적 관점(t1~t3)에서 살펴봄으로써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보다 분명하게 밝히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 , 2012) 혹은 상호작용과정이 고객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Ahn and Rho, 2016)에 대해서만 이해하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비스접점에서의 상호작용이 고객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고객참여가 다시 상호작용의 핵심요소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단순히 횡단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측면에서 고객참여의 순환적인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 구체적으로, 관계 및 상호작용의 핵심인 신뢰와 몰입(Morgan and Hunt, 1994)을 중심으로, 서비스접점에서의 신뢰와 몰입이 고객참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과 동시에 이러한 고객참여가 다시 신뢰와 몰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이해하려고 한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이러한 영향관계를 보다 뚜렷이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신뢰(t1)는 고객참여(t2)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몰입(t1)은 고객참여(t2)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참여(t2)는 신뢰(t3)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참여(t2)는 몰입(t3)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의 가설은 종단적 관점에서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이 지각하는 신뢰와 몰입이 고객참여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고객참여는 다시 상호작용과정의 핵심인 신뢰와 몰입에 다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별 가설에 대한 회귀분석의 결과, 신뢰(t1)은 고객참여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β=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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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참여의 개념이 고객 역할의 중심에 있음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다시 말해서, 고객참여란 고객이 서비스의 전달 및 생산과정에 참여해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서문식과 안진우, 2008). 기존의 재화에서처럼 고객들이 생산과 소비의 분리에 의한 단순한 수혜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비분리성이라는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Edgett and Parkinson, 1993)에 따라 고객들은 서비스의 전달 및 생산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서비스의 생산성 및 성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고객 역할의 중심에 고객참여의 개념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고객참여의 는? , 2000). 다시 말해서, 고객참여란 고객이 서비스의 전달 및 생산과정에 참여해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서문식과 안진우, 2008). 기존의 재화에서처럼 고객들이 생산과 소비의 분리에 의한 단순한 수혜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비분리성이라는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Edgett and Parkinson, 1993)에 따라 고객들은 서비스의 전달 및 생산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서비스의 생산성 및 성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비스접점은 어떻게 규정될 수 있나? 고객참여는 서비스접점에서의 상호작용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서비스접점은 서비스 환경에서 대인간의 면대면 상호작용으로 규정될 수 있는데(Solomon et al., 1985), 고객참여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서비스 접점종업원과의 상호작용과정이 고객참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서문식.안진우(2008), "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참여 측정도구 개발: PARTICQUAL," 마케팅연구, 23(4), 10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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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서문식.강명주.안진우(2010), "관계발전과정에서 고객참여행동과 시민행동의 역할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5(1), 159-193. 

  4. 안진우(2008), 관계마케팅 활동에서의 고객참여의 역할에 관한 연구-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박사 학위논문. 

  5. 안진우(2014), "소매서비스업에서의 고객참여 행동 및 시민행동과 몰입의 관계," 마케팅관리연구, 19(4), 173-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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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안진우.김문태(2017), "서비스산업에서의 고객참여와 관계수명주기에 따른 그 변화," 기업경영리뷰, 8(3), 7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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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Yi, Y., R. Nataraajan, and T. Gong(2011), "Customer Participation and Citizenship Behavioral Influences on Employee Performance, Satisfaction,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4, 87-95. 

  34. Yim, C. K., K. W. Chan, and Simon S. K. Lam(2012), "Do Customers and Employees Enjoy Service Participation? Synergistic Effects of Self-and Other-Efficacy," Journal of Marketing, 76(November), 121-140. 

  35. Yoon, M. H., J. H. Seo, and T. S. Yoon (2004), "Effects of Contact Employee Supports on Critical Employee Responses and Customer Service Evalua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8(5), 395-412. 

  36. Zeithaml, V. A.(1981), "How Consumer Evaluation Processes Differ between Goods and Services," in J. H. Donnelly and W. R. George(Eds.), Marketing of Services, AMA, Chicago, IL., 186-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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