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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디어 산업 생태계 변화 원문보기

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4, 2020년, pp.9 - 17  

송민정 (한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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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3억명으로 1,577만명 순증했고, 디즈니플러스의 성장도 2019년 출시 당시 2024년 예상 목표치인 6천 만 명 대비, 5월에 이미 5,450만명을 달성했다. 본 고에서는 코로나19가 국내외 미디어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의 변화를 살펴보고, 국경 없는 OTT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미디어산업 생태계의 변화 움직임과 사례들을 국내 미디어 시장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급성장할 국경 없는 OTT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내 미디어산업 생태계 변화 움직임과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국내에서는 이미 성공한 넷플릭스를 필두로 하여 디즈니플러스 등 다른 글로벌 OTT 기업들의 진입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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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영상에서 화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영상 인코딩 방법을 활용하는 ‘다이나믹 옵티마이저 (Dynamic Optimizer)’는 용량을 줄이고 화질은 더 나아지게 한다. 동영상에서 화질을 결정하는 비트레이트는 1초에 해당하는 동영상의 데이터 크기인데, 장면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 크기가 달라 동적 영상이 더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2015년부터 넷플릭스는 VP9-Mobile, AVCHi-Mobile 등 최신 코덱을 쓰면서 타이틀마다 비트레이트를 달리 해 화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 개의 타이틀에 정적 장면과 동적 장면이 있어서 일률적으로 비트레이트를 적용하면 비효율적이라 판단하게 되었고, 2016년부터 영상을 조각내어 인코딩하기 시작한다.
OTT서비스인 넷플리와 디즈니플러스의 성장도는 각각 얼마인가? 방송미디어 영역에서는 특히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가입자 수의 증가가 가속화되고 있다. 예로 넷플릭스의 2020년 1분기 가입자는 1.83억명으로 1,577만명 순증했고, 디즈니플러스의 성장도 2019년 출시 당시 2024년 예상 목표치인 6천 만 명 대비, 5월에 이미 5,450만명을 달성했다. 본 고에서는 코로나19가 국내외 미디어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의 변화를 살펴보고, 국경 없는 OTT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미디어산업 생태계의 변화 움직임과 사례들을 국내 미디어 시장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AI란 어떤 시스템을 지칭하는가? 글로벌 OTT의 콘텐츠 큐레이션 엔진이 보다 고도화되면서 구독자는 특별한 고민 없이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있는 AI 추천에 따라 콘텐츠를 소비한다. AI란 인간의 지적 활동, 즉 시각, 언어, 감각 이해능력과 학습능력 및 추론능력 등을 구현하고 재현하기 위한 모든 시스템을 말하며, 그 정확성은 훈련된 데이터와 구성 설계에 의존한다. AI 관련 하위 영역으로 기계학습 및 심화학습, 로보틱스, 컴퓨터 비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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