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5 no.4, 2020년, pp.51 - 60
유건식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코로나19가 국내에서 첫 번째로 발병한 때는 언제인가? |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내에서는 1월 21일 첫 사례가 나왔고, 2월 29일 가장 많은 813명이 발생한 이후 급격하게 감소하여 안정권에 들어섰으나, 8월 중순 이후 급증하여 8월 30일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를 선포하였다. | |
코로나19는 어디서 처음 발생하였는가? | 코로나19가 2019년 12월 1일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세계보건기구에서 3월 11일 홍콩 독감, 신종 플루에 이어 세 번째의 팬데믹으로 선포하였다. 누적 확진자가 10월 8일 현재 3천 6백만 명으로 4천만 명에 다가가고 있다. | |
<히든싱어 6>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청객 대신 어떤 것을 도입하였는가? | KBS의 <불후의 명곡>은 관객 대신 KBS 아나운서를 객석에 앉혀 패널처럼 활용하였다. JTBC의 <비긴 어게인>은 관객을 자동차 전용 극장처럼 차량 안에 있도록 하였고, <히든싱어 6>는 방청객 대신 국민 판정단 문자 투표를 집계하는 실시간 문자 투표를 도입하였다. tvN의 <유 퀴즈 온 더 블록 3>는 우연한 만남이 어렵게 되자 광복절, 제헌절 등 계기성에 맞는 인물을 섭외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
방송통신위원회, 2019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2019, 122쪽.
닐슨컴퍼니, 2020년도 1분기 엔터테인먼트 분기보고서, 2020. 32쪽.
eMarketer. Average Time Spent per Day with Mobile Apps During the Coronavirus Outbreak Among Android Users in Select Countries, 2020. 3. 17, from https://www.emarketer.com/chart/235181/average-time-spent-per-day-with-mobileapps-during-coronavirus-outbreak-among-android-users-select-countries-feb-2020-hours-change-vs-2019-average
정철운, 코로나19 이후 TV시청시간 늘었다, 미디어오늘, 2020.3.18. from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921
KBS, 코로나19에 대한 2차 국민의식 조사결과, 2020.
이소은.오세욱, 코로나(COVID-19) 관련 정보 이용 및 인식 현황, 한국언론진흥재단, Media Issue 6권2호, 5쪽.
Conviva, Streaming in EUROPE in the Time of Coronavirus, 2020, p.6.
방송통신위원회, 2019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2020, 10쪽.
이진하, 언택트 시대, 달라지는 예능 프로그램, 스타투데이, 2020.6.18. from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6/623573/
황지영, SBS, 올해 가요대전 없다, 중앙일보, 2020.9.23. from https://news.joins.com/article/23878785
이유자.유홍식, EBS의 주제별 방송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가 VOD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 및 성공적 큐레이션의 특징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2017, 291-317.
조숙희.정세윤.임성창.김종호.이대열.최진수, 클라우드 기반 방송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패러다임 변화, ETRI, 2014, 53쪽.
김동원, 소니, 코로나19 속 방송 미디어 제작자를 위한 리모트 솔루션 선보여, HelloT, 2020.9.11. from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tabnews&code202&sub004&idx54220
강경록, [자발적 고독](1)나혼자 산다…관계를 끊는 사람들, 이데일리, 2017.10.20. from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41526616094888&mediaCodeNo257
이진하, 언택트 시대, 달라지는 예능 프로그램, 스타투데이, 2020.6.18. from https://www.mk.co.kr/star/broadcastingservice/view/2020/06/623573/
유건식, 포스트코로나 환경에서 미디어의 변화 방향, 포스트코로나 시대,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와 ICT의 역할 발제집, 한국언론학회, 2020.
Deloitte, Digital media trends survey, 14th edition, 2020, p.17.
전파진흥원, 변화를 꾀하고 있는 방송사 편성 전략과 그 요인, 트렌드 리포트 Vol.36. 2020.9, 25쪽.
Richard Baldwin & Beatrice Weder Mauro, Economics in the Time of COVID-19, CEPR Press, 20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