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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스트레스 모델을 통한 해양탐사·조사선의 격자형 운항방식과 운항요인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Correlation of Marine Exploration-Survey Vessel Operation Factors and Grid-Type Operation Method through ES Model Analysi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634 - 643  

박현구 (한국해사컨설팅(주))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김대원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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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간 이용 수요와 중요도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국내에서의 해양탐사 및 해양조사활동이 활발히 수행중이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 운항되는 해양탐사조사선은 목적 및 탐사선박에 따라 특수한 운항패턴을 가지므로 해상교통위험도를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탐사·조사선의 운항이 해상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각 요인별 상관관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활동중인 해양탐사·조사선 현황을 파악하였고 일부 해양물리탐사선의 특수한 운항실태를 식별하였다. 운항자부담감의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운항요인 중 각 2가지를 독립변수로하여 ES Model 기반의 해상교통류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교통량, 선박 길이, 속력 순으로 운항자 부담감이 두드러지게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인근 해상교통흐름과 선수방위(침로)가 거의 유사한 운항 침로를 설정할 경우 운항자 부담감이 다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해양탐사·조사선이 운항계획을 설정할 단계에서 인근 해상교통현황을 파악하여 운항방식에 반영한다면 운항자 부담감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continuous increase in the demand for and importance of marine space, marine exploration and survey activities are being actively conducted in Korea actively. Because the marine survey vessels used for these activities have special operational patterns depending on the purpose and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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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를 통하여 해양탐사·조사선이 특정한 해역의 탐사활동 시 해상교통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운항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연구가 해상교통안전분야의 안전대책으로 간주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연구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물리탐사선 및 해양조사선의 운항형식에 따른 운항요인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박운항자의 환경스트레스치를 기반으로 한 ES 모델을 통하여 시뮬레이션 평가를 수행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양탐사·조사선 중에서 조사를 위해 특수하게 운항하는 선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  평가의 지표는 환경스트레스치가 750 이상으로 발생하는 구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Rate of ES over 750(%))로 나타내었다. 이 결과를 각 Case별로 수치화하여 Case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를 통하여 해양탐사·조사선이 특정한 해역의 탐사활동 시 해상교통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운항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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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탐사선과 일반선박의 차이는? 이러한 탐사활동을 수행하는 해양탐사선의 항행구역은 항만에서 연근해까지 넓은 범위에서 수행된다. 또한 일반 선박과 다르게 단순한 목적지를 향해 항행하지 않고 해역내에서 연구조사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운항방식이 일반적인 선박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해상교통이 빈번한 해역에서 탐사 및 조사 업무를 수행할 경우 해상교통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물리탐사란? 우리나라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해양물리탐사활동을 활발히 하는 등 해양정책 수요와 중요도에 맞는 연구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물리탐사란 지구 구성물질의 물리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지구내부의 지질학적 구조를 규명하는 기술을 일컬으며(Kim, 1987), 해저지질을 탐사하기위해서 관측선에 해양관측기기를 이용할 경우를 해양물리탐사라고 한다. 이러한 탐사활동을 수행하는 해양탐사선의 항행구역은 항만에서 연근해까지 넓은 범위에서 수행된다.
해양물리탐사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해양물리탐사활동을 활발히 하는 등 해양정책 수요와 중요도에 맞는 연구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물리탐사란 지구 구성물질의 물리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지구내부의 지질학적 구조를 규명하는 기술을 일컬으며(Kim, 1987), 해저지질을 탐사하기위해서 관측선에 해양관측기기를 이용할 경우를 해양물리탐사라고 한다. 이러한 탐사활동을 수행하는 해양탐사선의 항행구역은 항만에서 연근해까지 넓은 범위에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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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PA(2015), Marine traffic safety audit for making No.4 fairway and extanding of No.3 fairway in Incheon port, pp. 4.31-4.34. 

  2. KHOA(2018),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gency, 2018 TECHNICAL REPORT OF KHOA, pp. 51-115. 

  3. KIGAM(2019),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Research on technical development for R/V Tamhae II, GP2017-030-2019, pp. 1-99. 

  4. Kim, J. H.(1987), Marine Geophysical Techniques for Offshore Exploitation, Journal of Ocean Enginnering and Technology 1(2), pp. 13-19. 

  5. Lee, Y. S., S. Y. Kim, Y. U. Yu, and G. H. Yun(2018), A Study on the Selection of Target Ship for the Protection of Submarine Power Cab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6, pp. 662-669. 

  6.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2015a), 2015 Vessel trafficlane safety audit (Ulsanhang), pp. 1-52. 

  7.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2015b), 2015 Vessel trafficlane safety audit (Yeosu?Gwangyanghang), pp. 1-110. 

  8.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2015c), Marine traffic safety audit for buiding International Cruse ship berth in Busan port, pp. 4-10. 

  9.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2019), 2019 Vessel trafficlane safety audit (Mokpohang), pp. 3-385. 

  10. Park, J. S., Y. S. Park, and K. H. Lee(2013), Marine Traffic Engineering, pp. 163-167. 

  11. Park, K. S. and K. H. Hwang(2009), Trends in wolrd marin policies and the emerging Blue Economy, Vol. 24, No. 2, pp. 28-61. 

  12. Park, M. H., C. S. Lee, B. Y. Kim, J. H. Kim, K. J. Kim, and Y. J. Shinn(2018), Preliminary Results of the Pre-injection Monitoring Survey at and Offshore $CO_2$ Injection Site in the Yeongil Bay, Vol. 28, No. 2, pp. 247-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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