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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집진기 예지보전 단계에서의 고장모드영향분석
FMEA of Electrostatic Precipitator for Preventive Maintenanc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706 - 714  

한승훈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이정욱 (경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대학원)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  황종덕 ((주)우민기술) ,  강대곤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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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90 %의 인구가 WHO의 연평균 미세먼지 노출 기준(10 ㎍/㎥)을 초과한 공기를 흡입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육상뿐만 아니라 해양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에 대한 규제를 통해 2차 오염물질, 초미세먼지 저감에 대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선박에서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한 원인인 황 함유량 저감과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등을 통해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디젤엔진 유해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기술 중 압력 손실이 적고 높은 집진 효율 및 NOx의 제거와 유지 관리의 장점이 많은 전기 집진기의 수요와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총톤수 999톤급 선박의 2,427 kW 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 저감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기 집진기를 예지보전단계에서 고장모드영향분석을 통해 장비 품질을 높여 선박 내에서의 내구연한을 높이고자 위험 우선순위 도출하였다. 위험 우선순위는 고장모드 241(poor dust capture efficiency)이 RPN 180으로 가장 높았다. Collecting electrode에서 가장 많은 고위험 고장모드를 검출하여 집중관리 부품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원인으로 진동과 핀 풀림으로 인한 유격 불량이 가장 많이 검출되었다. 핀 풀림 역시 근본적으로는 선체 또는 장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핀 풀림이 발생하는 개소에 보완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90 % of the world's population breathes air with a fine dust content exceeding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s annual average exposure limit (10 ㎍/㎥). Global efforts have been devoted toward reducing secondary pollutants and ultra-fine dust through regulations on nitrogen o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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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총톤수 999톤급 선박의 2,427 kW 선박용 디젤엔진의 미세먼지 저감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기집진기로서 선박에 장착하기 전 각각의 설비 상태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설비의 이상 상태나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태를 예상하고 적절하게 유지하고 보수하는 예지보전(preventive maintenance)단계에서 고장모드영향분석(FMEA; Failure Mode Effects Analysis)을 통해 위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선박에서 설비의 안정적 운영과 내구연한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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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진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선행 조건은? 미세먼지에 대한 이슈가 커지면서 집진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장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비가 정상적으로 고장 없이 운영이 잘 돼야 하는 품질 적인 면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동차와 일부 산업계에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FMEA를 적용하여 장비의 품질을 높이려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해상에서는 선박에 설치되는 장비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부족하다.
연평균 미세먼지 노출 기준은? 전 세계 90 %의 인구가 WHO의 연평균 미세먼지 노출 기준(10 ㎍/㎥)을 초과한 공기를 흡입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육상뿐만 아니라 해양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에 대한 규제를 통해 2차 오염물질, 초미세먼지 저감에 대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선박에서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한 원인인 황 함유량 저감과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등을 통해 깨끗한 해양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공기 역학 경 2.5 ㎛ 이하 미세먼지 기준 한국의 대기질 순위는? 5 ㎛ 이하 미세먼지(PM2.5; Fine Particulate Matter) 기준으로, 한국은 대기 질이 안 좋은 국가 26위(총 90개국), 서울은 27위(총 85개 도시)로 발표되었다(IQAir, 2020). 미세먼지 발생량에 따르면 한국 및 서울은 연평균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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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ertsche, B.(2008), Reliability in Automotive and Mechanical Engineering,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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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IQAir(2020), 2019 World Air Quality Report Resion & City PM2.5 Ranking, pp.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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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ang, D. K., S. H. Kim, and J. H. Park(201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assenger Ship Rudder Stock and Tiller Locking Nut Loosening by Analyzing an Investigation Report and the NAS 3350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2), pp. 253-259. 

  8. Kim, D. U., S. H. Jung, S. H. Shim, J. T. Kim, and S. S. Lee(2019), Flow Distribution in an Electrostatic Precipitator with a Perforated Plate, Clean Tach., Vol. 25(2), pp. 147-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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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White, H. J.(1956), Chemical and Physical Particle Conductivity Factors in Electrostatic Precipitation, Chemical Engineering Progress, Vol. 52(6), pp. 244-248. 

  20. Won, J. M. and S. C. Hong(2019),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Technology Trend for the Removal of Nitrogen Oxide from Ship Flue Gas, KIC News, Vol. 22(5), pp. 2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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