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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반 해양구조물 분리시스템의 설계검증 방법에 관한 연구
Design Verification Method of Offshore Separation Systems Based on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6 no.6, 2020년, pp.715 - 722  

황존규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동건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본영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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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기반으로 해양구조물 분리시스템(Separation system)의 설계검증 방법을 제안하였다. 해양구조물 분리시스템은 부가가치 측면에서 EPC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상부구조(Topsides)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검증에 대한 지금까지의 실태는 설계 작업의 프로세스 진행이나 도면작성 및 제공에 국한되어 있어 기본설계 단계에서 설계검증의 미흡으로 인하여 계약 후 잦은 설계변경에 의한 기업손실이 발생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양구조물의 전체 프로젝트 수행 기간에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도모하고자 설계검증 모델을 구축하여 적용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설계검증 방법은 상세 설계의 효과적인 실행뿐만 아니라 초기설계 단계에서 기술적 오류나 불일치 사항을 미리 찾아냄으로써 해양구조물의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조에 대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할 것으로 예상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조한 실적선 자료를 바탕으로 설계검증을 수행하여 FPSO 분리시스템에 적용하고 ISO 15288 국제 표준을 준수하였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설계검증 방법이 해양구조물의 FEED 검증 프로세스에 적용될 수 있으며, 향후 해양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에 의한 이익창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양구조물 건조 시 설계변경에 의한 막대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design verification method based on system dynamics for offshore separation systems. Oil and gas separation systems are key components of offshore oil platforms; these systems determine the competitiveness of 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EPC) projects, especi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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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구조물 상부구조에서 가장 중요하고 첫 번째 공정인 분리시스템에 대한 설계검증 방법으로 OC-Model(Operating Condition–Model) 적용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인과요인 분석을 통하여 해양구조물 설계검증 방법을 구현하고자 FPSO 상부구조의 분리시스템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FPSO는 Fig.
  • 이는 결과적으로 비용(Cost), 품질 (Quality) 그리고 일정(Schedule)으로 표출되며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의 효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기반으로 분리 시스템의 설계검증 모델을 제안하였다.
  • 설계검증을 수행하는 목적은 해양 프로젝트 계약 시 소요되는 가격과 중량 그리고 각 시스템별 배치를 추정하고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손익 예측)을 하여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들의 추정을 위해서 각 장비, 배관, 계기들의 사양을 정해야 하며 이것이 FEED의 최종 결과물이다.
  • 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계검증을 통해서 설계변경을 최소화하고 추가공사에 의한 비용 발생 그리고 납기 일정에 손해가 없도록 설계검증 모델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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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리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분리시스템은 유정에서 채굴한 유체의 비중 차를 이용하여 원유(Oil), 물(Water), 가스(Gas)로 분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Table 1에 나타나 있듯이, 압력에 따라 LP(Low Pressure) Separator, HP(High Pressure) Separator 그리고 IP(Intermediate Pressure) Separator로 구분하며, Fig.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이용한 연구의 틀(Research Framework)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첫째, 우선 분석의 목적에 합당한 모델 작성을 위해 그 목적에 맞게 문제를 인식하여 변수를 정의한다(Determine the Variables). 둘째, 단계에서는 문제를 피드백 시각(Feedback Perspective)에서 개념화(Conceptualization) 시킨다. 이 단계에서는 특정 문제를 야기시키는 여러 원인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가를 피드백 시각에서 나타내는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 CLD) 작성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셋째, 이상의 개념화를 바탕으로 실제로 정책분석에 이용될 모델을 구축(Create Model) 한다, 넷째, 시뮬레이션 분석(Simulation analysis)을 수행한다. 다섯째, 작성된 모델에서 보이는 주요 변수들의 행태를 중심으로 모델의 타당성을 평가(Model Validation & Evaluation)한다.
설계검증을 수행하는 목적은? 설계검증을 수행하는 목적은 해양 프로젝트 계약 시 소요되는 가격과 중량 그리고 각 시스템별 배치를 추정하고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손익 예측)을 하여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들의 추정을 위해서 각 장비, 배관, 계기들의 사양을 정해야 하며 이것이 FEED의 최종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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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ourdet, G.(2008), Connection Hull-Topsides: Principles, Designs and Returns of Experience, Bureau Veritas. 

  2. Henriksen, L. O., B. D. Williams, X. Wang, and D. Liu(2008),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FPSO Topside Module Supports, ABS Technical Paper. 

  3. Hwang, J. K., M. I. Roh, and K. Y. Lee(2010), Detailed Design and Construction of the Hull of an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Vol. 5, No. 2, pp. 93-104. 

  4. Jang, B. S. and D. E. Ko(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FPSO Topside Module by Support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1 pp. 18-23. 

  5. Jin, Y.(2013), A Study on Probabilistic Scenario Based Fire Risk Analysis for FPSO Structure, Proceedings of the 27th Asian-Pacific Technincal Exchange and Advisory Meeting on Marine Structures, TEAM 2013. 

  6. Kim, G. C., G. Y. Jeong, and S. W. Kim(2007), System Dynamics using the Vensim(R), Seoul Economy and Management, Vol. 1, pp. 1-5. 

  7. Ko, M. S.(2016), FEED Maturity Evaluation Method,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Conference, Busan BEXCO, Korea. 

  8. Roh, M. I., J. H. Hwang, J. H. Cha, and K. Y. Lee(2010), Offshore Process FEED Method for Integrated Process Engineer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2, pp. 265-277. 

  9. Roy, Kumar D., Arun Kr Dev, and Seref Aksu(2010), Installation Engineering of Topside Modules on Ship Shaped Offshore Floating Structures, Proceedings of 4th PAAMES and AMEC2010 Dec. 6-8, 2010, Singapore. 

  10. Trouchton, M., A. Rouhan, and J. Goyet(2007), Risk Based Inspection Approach for Topside Structural Components,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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