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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9 no.3, 2020년, pp.18 - 24
김태형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정준형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차준명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석태현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이세창 (지엠테크 기술연구소)
In this study, a lightweight wide impeller for large-area surface treatment was designed and structural stability was confirmed based on finite element(FE) analysis. A lightweight bracket FE model was established through topology optimization, and the optimal FE model was selected after structural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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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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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펠러 블레이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은 그릿 또는 글래스 비드를 연마재로 사용하며 임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원심력에 의해 연마재들이 투사되어 제품 표면을 타격해 오염된 부위를 표면처리 할 수 있다.(5) 그러나 일반적으로 임펠러 블레이드는 그 폭이 좁아 발전설비용 부품과 같이 대면적 표면처리를 위해서는 공정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임펠러 폭 만큼 표면처리 후 부품을 이동시켜 미처리된 부위를 표면처리 하는데 이때 중첩된 표면처리 부위에서 불규칙한 줄무늬를 발생시키고 균질하지 못한 표면상태를 만든다.(6)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면적이 넓은 부품 및 소재의 표면처리를 위한 광폭 임펠러를 개발하고자 한다. | |
블라스팅 공정은 무엇을 위해 이용되는가? | 이들 중 터빈 블레이드나 베인 및 기타 관련 부품들은 형상이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표면을 가지지만 그 외 터빈 축이나 터빈 휠, 하우징 및 케이싱 등은 그 규모가 크고 넓은 면적을 갖는다. 발전소에서 터빈의 반복된 기동 정지 후 정기 유지보수 기간이 도래되면 발전 설비 부품들의 표면에 쌓인 이물질이나 녹 등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라스팅 공정이 적용되는데(1-4) 통상적으로 노즐형 블라스팅 공정과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이 이용된다. | |
블라스팅 공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발전소에서 터빈의 반복된 기동 정지 후 정기 유지보수 기간이 도래되면 발전 설비 부품들의 표면에 쌓인 이물질이나 녹 등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라스팅 공정이 적용되는데(1-4) 통상적으로 노즐형 블라스팅 공정과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이 이용된다. 노즐형 블라스팅은 부품들이 작고 협소한 공간에 유용하며 그 외 넓은 면적에는 임펠러를 사용한 블라스팅 공정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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