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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적 표면처리용 광폭 임펠러의 경량 설계 및 구조적 안정성
Lightweight Design and Structural Stability of Wide Impeller for Lage-area Surface Treatment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9 no.3, 2020년, pp.18 - 24  

김태형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정준형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차준명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석태현 (청주대학교 항공학부 항공기계공학전공) ,  이세창 (지엠테크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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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대면적 표면처리가 가능한 경량 광폭 임펠러를 설계하였으며 구조적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먼저 위상최적화를 통해 경량 브라켓 해석모델을 수립하였으며, 구조해석을 통해 최적의 모델을 선정하였다. 3차원 경량 광폭 임펠러의 굽힘변형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허용변형량 범위에 포함되었다. 또한 진동해석을 수행하여 1차 모드 고유진동수를 얻었으며 위험속도식에 대입하여 안전 운전속도(RPM) 기준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해석적 기법이 경량 광폭 임펠러 설계에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lightweight wide impeller for large-area surface treatment was designed and structural stability was confirmed based on finite element(FE) analysis. A lightweight bracket FE model was established through topology optimization, and the optimal FE model was selected after structural a...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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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그러나 일반적으로 임펠러 블레이드는 그 폭이 좁아 발전설비용 부품과 같이 대면적 표면처리를 위해서는 공정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임펠러 폭 만큼 표면처리 후 부품을 이동시켜 미처리된 부위를 표면처리 하는데 이때 중첩된 표면처리 부위에서 불규칙한 줄무늬를 발생시키고 균질하지 못한 표면상태를 만든다.(6)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면적이 넓은 부품 및 소재의 표면처리를 위한 광폭 임펠러를 개발하고자 한다. 기존 폭이 좁은 임펠러와 달리 폭이 넓은 임펠러의 경우 그만큼 무게가 증가하고 임펠러 축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 기존 폭이 좁은 임펠러와 달리 폭이 넓은 임펠러의 경우 그만큼 무게가 증가하고 임펠러 축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펠러의 무게 경감과 회전에 의한 진동 및 위험속도를 모두 고려한 최적의 경량설계 및 구조적 안정성 검토가 반영되었다. 임펠러 경량 설계 시 위상최적화 설계 기법을 적용하였으며(7), 임펠러 회전에 의한 진동 및 위험속도 분석을 위해 유한요소 진동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발전설비용 대면적 부품들의 표면처리가 가능한 경량 광폭 임펠러를 설계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통상적으로 회전체 축의 휨 경사각이 과도하게 큰 경우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 체결 부위에서 굽힘모멘트가 크게 발생되며 베어링의 수명을 급격히 감소시켜 결국 진동이 커지면서 축 및 기계파손으로 이어진다[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경량 임펠러 해석 모델의 굽힘변형량을 확인한 후 구조적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통상적으로 등분포 하중을 받는 전동축의 경우 식 (1)과 같이 단위 길이 1m당 처짐량이 0.
  •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경량 임펠러 해석모델의 진동해석을 통해 고유진동수를 얻은 후 위험속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Table 3은 진동 해석 후 해석모델의 1차 모드부터 10차 모드의 고유진동수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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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펠러 블레이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은 그릿 또는 글래스 비드를 연마재로 사용하며 임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원심력에 의해 연마재들이 투사되어 제품 표면을 타격해 오염된 부위를 표면처리 할 수 있다.(5) 그러나 일반적으로 임펠러 블레이드는 그 폭이 좁아 발전설비용 부품과 같이 대면적 표면처리를 위해서는 공정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임펠러 폭 만큼 표면처리 후 부품을 이동시켜 미처리된 부위를 표면처리 하는데 이때 중첩된 표면처리 부위에서 불규칙한 줄무늬를 발생시키고 균질하지 못한 표면상태를 만든다.(6) 이와 같은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면적이 넓은 부품 및 소재의 표면처리를 위한 광폭 임펠러를 개발하고자 한다.
블라스팅 공정은 무엇을 위해 이용되는가? 이들 중 터빈 블레이드나 베인 및 기타 관련 부품들은 형상이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표면을 가지지만 그 외 터빈 축이나 터빈 휠, 하우징 및 케이싱 등은 그 규모가 크고 넓은 면적을 갖는다. 발전소에서 터빈의 반복된 기동 정지 후 정기 유지보수 기간이 도래되면 발전 설비 부품들의 표면에 쌓인 이물질이나 녹 등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라스팅 공정이 적용되는데(1-4) 통상적으로 노즐형 블라스팅 공정과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이 이용된다.
블라스팅 공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발전소에서 터빈의 반복된 기동 정지 후 정기 유지보수 기간이 도래되면 발전 설비 부품들의 표면에 쌓인 이물질이나 녹 등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라스팅 공정이 적용되는데(1-4) 통상적으로 노즐형 블라스팅 공정과 임펠러형 블라스팅 공정이 이용된다. 노즐형 블라스팅은 부품들이 작고 협소한 공간에 유용하며 그 외 넓은 면적에는 임펠러를 사용한 블라스팅 공정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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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run, H., Deb, K. A., Debarpan, G., 2018, Present status and some critical issues of abrasive jet materials processing: a review, Procedia Manufacturing, Vol. 20, pp. 523-529. 

  2. Jianxin, D., 2005, Erosion wear of boron carbide ceramic nozzles by abrasive air-jet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08, pp. 227-233. 

  3. Jianxin, D., Yihua, F., Ding, Z., Shi, P., 2003, Wear behavior of ceramic nozzles in sand blasting treatments, Journal of the European Ceramic Society, Vol. 23, pp. 323-329. 

  4. Barun, H., Tina, G., Rasid, A., Santau, D., Saha, P., 2017, Abrasive jet system and its various applications in abrasive jet machining, erosion testing, shot-peening, and fast cleaning, Materials Today: Proceedings, Vol. 5, pp. 13061-13068. 

  5. Song, S. Y., Park, J. Y., Kim, J. S., 2013, Finite Element Analysis for Shot Blasting Process Optimization of Stainless Ste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2, No. 1, pp. 22-27. 

  6. Raykowski, A., Hader, M., Maragno, B., Spelt, J. K., 2001, Blast cleaning of gas turbine components: deposit removal and substrate deformation, Wear, Vol. 249, pp. 126-131. 

  7. Hong, S. K., Hong, J. K., Kim, T. H., Park, J. K., Kim, S. H., Jang, G. W., 2012, Lightweight Design of a Vertical Articulated Robot Using Topology Optimiza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6, No. 12, pp. 1683-1688. 

  8. Hong, J. P., 2018, Mechanical Design Theory and Practice, Kyobo Library, pp. 221-229. 

  9. Son, J. W., Park, J. H., 2014, Analysis of Dangerous Speed of High-speed Rotating Body for Painting Robot,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2291-2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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