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활동 현장지휘관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ining Content Scenarios for On-Site Commanders Engaged in Firefighting Activit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소방활동 현장지휘관의 대응역량 강화이며, 그 일환으로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현장지휘관의 상황판단력,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력을 3가지 핵심역량으로 설정하였다. 이 3가지 핵심역량이 시나리오 체계구성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본 시나리오의 모든 내용은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SOP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시나리오의 체계는 전체 14단계로 구성되며, 훈련의 시작과 마지막인 1단계와 14단계를 제외하면, 크게 4단계로 구분된다. 상황설정 단계와 1, 2, 3차 의사결정 단계로 구성되며, 특히 상황판단과 커뮤니케이션은 각 단계마다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소방활동 현장지휘관의 대응역량 강화이며, 그 일환으로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현장지휘관의 상황판단력,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력을 3가지 핵심역량으로 설정하였다. 이 3가지 핵심역량이 시나리오 체계구성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본 시나리오의 모든 내용은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SOP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시나리오의 체계는 전체 14단계로 구성되며, 훈련의 시작과 마지막인 1단계와 14단계를 제외하면, 크게 4단계로 구분된다. 상황설정 단계와 1, 2, 3차 의사결정 단계로 구성되며, 특히 상황판단과 커뮤니케이션은 각 단계마다 중요한 요인이다.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content scenarios to facilitate the training of on-site commanders in firefighting activities. To establish the training content scenario system, the three core competencies of the on-site commanders were set as situation judgment, communication, and decision-m...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content scenarios to facilitate the training of on-site commanders in firefighting activities. To establish the training content scenario system, the three core competencies of the on-site commanders were set as situation judgment, communication, and decision-making. A system of scenarios was established to actively reflect these three core competencies when designing the scenarios. All the contents of these scenarios are based on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SOP). The scenarios comprise 14 stages that are divided into four steps with the exception of stages 1 and 14, which mark the beginning and end of the training. It consists of the situation setting stage and the first, second, and third decision-making stages. Specifically, situation judgment and communication are important factors in each stage.
This study examines the development of content scenarios to facilitate the training of on-site commanders in firefighting activities. To establish the training content scenario system, the three core competencies of the on-site commanders were set as situation judgment, communication, and decision-making. A system of scenarios was established to actively reflect these three core competencies when designing the scenarios. All the contents of these scenarios are based on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SOP). The scenarios comprise 14 stages that are divided into four steps with the exception of stages 1 and 14, which mark the beginning and end of the training. It consists of the situation setting stage and the first, second, and third decision-making stages. Specifically, situation judgment and communication are important factors in each s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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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방활동 현장지휘관의 대응역량 강화에 궁극적 목적을 두고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진행 프로세스는 전·현직 소방공무원들과의 회의 및 인터뷰 과정을 통해 훈련용 콘텐츠 시나 리오에 필요한 핵심역량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연구수행 과정들을 토대로 시나리오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여러 전문가들의 자문 및 검증 평가를 통해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방활동 현장지휘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 설정을 위하여 현장지휘관을 대상으로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훈련 강화가 필요한 지휘역량을 조사 분석한 결과 화재대응 현장에서 필요한 3가지 핵심역량(상황판단력,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력)을 도출하였다(5).
제안 방법
3. 소방활동 현장지휘관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 체계는 상황판단력,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력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구축하였으며, Stage 1∼14 단계별로 구분하여 Framework를 작성하고, 시나리오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 자문 및 검증 평가를 통한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SOP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야간에 발생하는 화재의 경우 구경꾼이 없어 주간에 발생하는 화재에 비해 화재현장 주변 통제는 비교적 쉬울 수는 있으나, 소방대원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주간보다는 시야의 확보가 어려워 화재진압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시간대에 따라서 현장상황의 변수, 훈련 난이도가 달라지도록 구성하였다.
실화의 경우 촛불, 불장난, 담뱃불, 전기합선, 전기장판, 전기온열기, 가스레인지등 사용상 부주의에 의한 화재로서 방화와는 다소 다른 연소특성에 가지고 있어 초기진화의 성공여부에 따라 다음상황의 전개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가스누출로 인한 2차피해인 폭발화재의 경우는 화재가 급격히 확산되는 상황 등을 설정하여 훈련 난이도가 달라지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상황분석(ex. 주민, 선착대원, 상황실, 소방활동정보 카드 등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따른 대응활동 전략을 선정 한다. 전략선택 기준(공격/공격적 방어/방어적 공격/방어) 중에서 상황에 맞는 최선책을 택일하여 현장진압을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야 한다.
또한 소방용수의 지속적인 공급조치를 위하여 소화전, 급수탑, 저수조를 추가 확보한다. 소방용수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소방차량은 진압대장의 지시에 따라 화재지점을 중점 방수하고, 일부차량은 연소확대를 저지시키면서 화재 진압을 완료한다.
화재원인, 인명 및 재산 피해액 규모, 소방대응내용, 당부사항 등)을 실시하면 모든 상황이 종료 된다. 만약 그 반대의 경우는 훈련 실패로 상황이 종료될 가능성이 높아 다시 1차 의사결정 단계인 Stage 5로 피드백 되어 재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 프로세스는 전·현직 소방공무원들과의 회의 및 인터뷰 과정을 통해 훈련용 콘텐츠 시나 리오에 필요한 핵심역량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연구수행 과정들을 토대로 시나리오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여러 전문가들의 자문 및 검증 평가를 통해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소방활동 현장지휘관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의 전반적인 구성은 Figure 2의 Framework와 같이 Stage 1∼14 단계 별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으며, 시나리오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 자문 및 검증 평가를 통한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SOP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6).
”)하며 소화기로 초기진화를 시도하나, 화재의 기세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 연출된다. 이 단계에서는 Stage 2와 Stage 3에서 선택된 화재상황에 맞는 장면들이 발화요인 4가지(①전기적 화재: 전기누전, ②기계적 화재: 기계과열, ③화학적 화재: 화학적 발화, ④가스화재: 가스누출에 따른 폭발) 유형으로 연출하여 훈련 난이도가 달라지도록 구성하였다.
건물관계인이 119상황실에 신고하여 현재 현장상황을 신고하는 장면이 연출된다. 이 단계에서는 재난현장 표준 작전절차 SOP 501: 신고접수 및 상황관리절차, SOP 502: 출동중 조치절차에 준수하여 훈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현장지휘관의 1차 의사결정이 시작되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 7종류(①SOP 204-1∼20: 유형별 화재대응절차, ②SOP 401: 구급활동 일반사항, ③SOP 402:다수환자 발생시 대응절차, ④SOP 503: 현장도착시 조치절차, ⑤SSG 1-1:현장활동시 주의사항, ⑥SSG 1-2:임무별 안전관리 표준지침, ⑦SSG 1-3:유형별 안전관리 표준지침)를 준수한 훈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선착대장(119안전센터장)이 현장지휘관으로서 2차 의사 결정이 시작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소방활동 현장지휘관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 개발에 있어서 현장지휘관 범위는 보통의 관할소방서 기준으로 볼 때 소방서장(소방정)을 중심으로 현장지휘팀장(소방령), 구조대장(소방경), 119안전센터장(소방위)까지를 교육훈련의 대상 범위로 설정하였다.
소방활동 현장지휘관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 개발을 위해 부산, 제주, 대구, 경북 등 소방서 관계자들의 자문을 구하였으며, Figure 1과 같이 충남소방본부에서 주관하는 현장대응력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훈련에도 직접 참가하였다.
성능/효과
1. 충남, 부산, 제주, 대구, 경북 등 현직 현장지휘관 및 경험이 많은 퇴직 소방공무원들과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훈련 강화가 필요한 지휘역량을 조사 분석한 결과 훈련용 콘텐츠 시나리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역량 3가지(상황판단력,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력)를 도출하였다.
2. 교육훈련 현장지휘관 범위는 관할소방서 기준으로 볼 때 소방서장(소방정)을 중심으로 현장지휘팀장(소방령), 구조대장(소방경), 119안전센터장(소방위)까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히 건축물 화재현장의 소방활동 지휘경관 경험이 적은 계급의 지휘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4. 시나리오 전체 14단계 구성에서 훈련시작과 종료인 1 단계와 14단계를 제외하면, 상황설정 단계(Stage 2∼4), 1차 의사결정 단계(Stage 5∼7), 2차 의사결정 단계(Stage 8∼ 10), 3차 의사결정 단계(Stage 11∼13)로 크게 4단계로 구분 되며, 특히 상황판단과 커뮤니케이션은 각 단계마다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6)
W. S. Song, S. H. Ham and M. O. Yoon, "A Study on the Necessity and Contents of the Installation Criteria of the Fire suppression Education & Training Facilitie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8, No. 3, pp. 62-71 (2014).
M. G. Yo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Strengthening Intial Response Command Capabilities in the Fire Fiel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2019).
E. G. Ham, K. Jeong, W. H. Kim, K. R. Kim, J. H. Kim and W. I. Joung, "A Study on Fire Fighting Problem Analysis and Response Strategy",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2018).
J. H. Lee, W. Y. Chun and H. J. Kim, "A Study on Mission Investigation Competency of Site Commander", Proceedings of 2019 Fall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 83 (2019).
National Service Academy, "Fire Tactics I (Fire1-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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