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기공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 적응의 융합적 관련성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College Life Adaptation of Dental Laboratory Techn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95 - 101  

유상희 (원광보건대학교 치기공과)

초록

본 연구는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적응의 융합적 관계를 규명하고,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 조사는 충북과 전북에 소재한 3년제 치기공과에 재학 중인 2,3학년 학생 172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3.50, 문제해결능력은 3.55, 대학생활적응은 3.27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이었으며, 전공만족도, 대학만족도 순이었다. 치기공과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성향을 증진시키고, 전공과 대학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환경 개선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nd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life adaptation. The survey was collected on 172 2nd and 3rd grad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labor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기공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각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기공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적응의 융합적 관련성을 알아보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2020년 8월 19일부터 9월 15일까지 충북과 전북에 소재한 3년제 치기공과 2,3학년 학생 172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치기공과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대학생활적응의 융합적 관련성을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졸업 후 보건전문기술인으로서 활동해야 하는 치기공과 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J. M. Ha. (2014). An analysis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in private institutions. Master's thesis.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Gumi. 

  2. J. G. Park. (2007). The Effects of dance classes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18(2), 105-122. 

  3. H. R. Choi. (2011).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ngnam. 

  4. N. C. Facione, P. A. Facione & C. A. Sanchez.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5. M. C. Kneck, A. M. Syrjala & M. L. Knuuttila. (1999). Locus of control belief predictioning oral and diabetes health and health status. Acta odontol Scand, 57(3), 127-131. 

  6. P. P. Hepper & C. H. Petersen.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1), 66-75. 

  7. Y. M. Kim. (2006)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in, 16(2), 190-197. DOI : 10.11111/jkana.2010.16.2.190 

  8. S. Y. Hwang. (2005). A validation study of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in the career decision scale of Korean university studen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9. M. J. Jun & J. S. Kim. (2019). The convergence relation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 1-11. DOI : 10.22156/CS4SMB.2019.9.1.001 

  10. J. H. Hwang, Y. H. Kim, H. D. Kim & K. B. Lee. (2018). Evaluation of the accuracy of dental prostheses manufactured by metal 3D printer.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36(5), 70-74. DOI : 10.5781/JWJ.2018.36.5.9 

  11. M. H. Cho, G. Y. Lee & S. E. Nam. (2019). A study on the need for improvement of digital education(CAD/CAM) in dental technology curriculu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2), 1385-1397. DOI : 10.22251/jlcci.2019.19.22.1385 

  12. H. J. Lee. (2019).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sing the Analects for development of the college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Acta Koreana, 77, 243-271. DOI : 10.18399/actako.2019..77.008 

  13. Y. J. Choi. (2012). Effects of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who report a history of childhood abus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307-333. UCI : G704-002137.2012.14.2.004 

  14. K. L. Hyun. (2019). Mediating effect of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ocial support and college life adaptation.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15. E. Y. Choi & J. Y. Kim.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 Korean Acad Fundam Nurs, 14(4), 412-419. UCI : G704-001689.2007.14.4.002 

  16. J. H. Kim, H. K. Sung & H. J. Kim. (201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4(3), 356-363. UCI : G704-002151.2014.14.3.017 

  17. H. W. Kwak. (2018).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frustration tolera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sital Convergence, 16(8), 233-242. DOI : 10.14400/JDC.2018.16.8.233 

  18. S. Eom, Y. J. Choi & B. H. Lee. (2019). The influence of problem-solv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on the major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2), 151-158. DOI : 10.15207/JKCS.2019.10.12.151 

  19. J. Yu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 W. S. Lee, S. H. Park & E. Y. Choi.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 Korean Acad Fundam Nurs, 15(4), 548-557. UCI : G704-001689.2008.15.4.009 

  21. Y.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DOI : 10.17927/tkjems.2009.21.2.69 

  22. Y. H. Kim & Y. A. Kim. (2016)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589-598. DOI : 10.5762/KAIS.2016.17.9.589 

  23. S. H. Yang & I. O. Sim. (2016).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5), 612-622. DOI : 10.5392/JKCA.2016.16.05.6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