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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드콥터 비행 시스템에서 최적의 PID 이득 계수를 얻기 위한 수정된 지글러-니콜스 방법
The modified Ziegler-Nichols method for obtaining the optimum PID gain coefficients under quadcopter flight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1, 2020년, pp.195 - 201  

이상록 (신한대학교 IT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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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쿼드콥터형 드론 시스템을 구현하고, PID 제어기에서 안정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득 계수를 구하기 위한 경험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드론 자세 안정화 제어 시스템은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센서의 자세 정보를 마호니 필터를 통해 보정한 후 PID 제어기를 통해 4개의 모터를 구동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지글러-니콜스 방법을 통해 1차적으로 이득 계수를 구한 후에 각각의 이득 계수를 경험적 방법으로 다시 최적화하는 단계를 거쳐서 결정한다. 최종적으로 구해진 이득 계수를 구현된 시스템에 적용하여 롤 방향으로 20도 회전하는 실험을 수행한 결과 기존의 지글러-니콜스 방법에 비해 최대 오버슈트는 44.3도에서 29.8도로 감소하면서도 안정화시간이 2.6초에서 1.7초로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제안된 방식은 최적의 이득 계수를 구하기 위한 시행착오를 줄이면서도 드론과 같이 모터 잡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잘 동작함을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mplemented quadcopter-type drone system and proposed the heuristic method for obtaining the optimum gain coefficients in order to minimize the settling time. Control system for quadcopter posture stabilization reads the posture data from accelerator and gyro sensor, revises the original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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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지글러-니콜스 방법의 이득 계수에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경험적 접근법으로 최적의 이득 계수를 튜닝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득 계수의 최적값을 구하는 경험적 접근법을 4단계로 정리한 과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쿼드콥터형 드론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드론의 자세 안정화에 필수 요소인 PID 제어기에서 최적의 PID 이득 계수를 구하는 과정에서 수정된 지글러-니콜스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구현된 드론 제어시스템은 STM32F103RB MCU, MPU6050 모션추적센서, 4개의 DC 모터, GPS 수신기, RF 송수신기 등으로 구성된다.
  • 이를 위해 이득 계수의 최적값을 구하는 경험적 접근법을 4단계로 정리한 과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식은 기존의 경험적 접근법에 비해 최적값을 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안정화 시간을 최소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쿼드콥터형 드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과정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제안된 PID 제어기의 이득 계수 최적화 과정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면서 동작 과정을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된 PID 제어기의 이득 계수 최적화 방법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고, 단계별 구체적인 수행 내용은 Table 1에 보이고 있다. 제안된 방식의 궁극적인 목표는 첫 번째 오버슈트의 크기를 최소화하면서 안정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여기서 안정화 시간은 목표 각도의 ± 10%이내로 수렴하는 최초의 시간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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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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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R. Kumar, S. K. Singla & V. Chopra. (2015). Comparison among some well known control schemes with different tuning methods. Journal of Applied Research and Technology, 13, 409-415. DOI : 10.1016/J-JART.2015.07.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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